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전기차 충전비용 저렴한가 ?

by 기린 남 2020.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차 전기차 충전비용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요즘 전기차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신축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도 요즘은 충전소가 다 마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대중화를 위해 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차를 살 때 어떤 차를 사야 될지 많이 고민되시죠 ? 
같은 차량 레벨이면 가격적으로는 전기차 가격이 많이 비쌉니다. 그런데도 전기차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요.  전기차를 살 때 보조금이 있는데 그것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유지할 때 들어가는 지속적인 비용이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서 전기차가 적긴 한데요.

 

중요한 전기차 충전비용은 상당히 저렴한데요. 급속이나 완속충전기의 차이도 있고 집의 완속충전기를 사용할 때와 고속도로 휴게소,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 따라서 전기차 충전비용은 차이가 있습니다. 가솔린과 주유와 비교하면 비교가 안되는 수준인데요.

 

지인이 집에서 충전을 하고 약 30일 기준으로 출퇴근만 차량을 운행했는데 전기차 충전비용이 5만원도 나오지 않았다고 하네요. 물론 운행 거리나 운행하는 습관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 그만큼 전기차 충전비용이 저렴하죠. 개인적으로 경유인데 한달에 약 15만원 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완전 방전상태에서 급속충전을 하면 80% 충전까지 약 30분 가량이 걸립니다. 이때 전기차 충전비용은 100km 당 약 2,700원 정도입니다. 연료비로 고민할 것이 거의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급속충전기는 공공기관,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주로 있다고 합니다.

 

완속충전기는 방전 상태에서 완충까지 약 4~5시간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요. 아파트에 많이 있는데요. 이때 전기차 충전비용은 100km당 약 1,100원 인데 휘발유와 비교했을 때 상당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비용은 설치유형에 따라 약간 상이하다고 합니다. 주행거리당 비용을 보면 전기차를 운행 할 매력이 상당한데요. 다만 초기 구입 비용이 적지 않다는 것이죠. 

 


유류비와 전기차 충전비용을 차이를 보면, 1kwh에 약 6.3km정도가 아이오닉 기준이고 충전비용은 약 71 원입니다. 리터에 약 13키로 주행거리가 아반떼의 경우인데요. 동일하게 6.3km를 간다고 하면 약 10배 정도의 비용 차이가 있습니다. 이 때 전기차 충전비용은 완속을 기준으로 합니다.

 

100km당 연료 충전 비용을 보면, 아반떼 휘발유가 약 11,400원 정도이고 이에 비해 전기차 충전비용은 약 1,100원 인데요. 급속 전기차 충전비용은 2,759원입니다. 
급속 충전 할 경우 공공기관이 저렴한 편이라고 합니다. 휴게소에서 급속충전을 했을 때 가격적인 면은 큰 부담이 없는데 다른 차들이 보통 충전하고 있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전기차 충전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만 보았을 때 연료 비용은 많이 저렴하다는 건데요. 단 전기차 인프라가 처음 보다는 많이 확장되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만족할 단계까지는 아닌 것 같고 완속충전 시간은 오래걸려서 먼저 하고 있는 차량이 있다면 기다라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비용은 매력은 있지만 차량 선택은 본인 몫이죠 ^^.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