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돌발성 난청 원인 및 치료 방법 알아가기

by 기린 남 2021. 4. 8.
반응형

오늘도 감사한 하루를 보내셨는지 모르겠네요. 우리는 오늘도 하루를 생각을 하고 걸어다니면 활동을 하고 집에 도착해서 맛있는 저녁을 먹고 휴식을 취하고 있는 중일 수도 있겠지요. 인간이 느끼는 감각 중에 하나도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청각은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청각에 문제가 생겨서 제대로 들리지 않게 된다면 그 순간 멍한 느낌이 들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멀쩡했던 신체 일부 감각에 이상이 발생한다면 정신적으로도 타격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중 돌발성 난청이라는 질환이 있는데요. 난청이라는 것은 한미디로 잘 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 청각적인 문제인 돌발성 난천 원인 및 치료 방법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돌발성 난청이란?

돌발성 난청이라는 단어의 명칭 뜻을 그대로 풀이하자면 갑작스럽게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이 돌발성 난청이라는 질환은 대게 두 뒤가 한꺼번에 들리지 않는 경우는 적으며 보통 한쪽 귀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층보다는 나이가 들면서 많이 발생하고 치료를 하지 않고 그냥 둘 시에 잘 낮지 않는다고 합니다. 방치 하게 되면 치료도 힘들고 치료를 진행한다고 해도 재발 가능성이 크다고 하니 문제가 인지된다면 빠르게 내원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돌발성 난청 원인 

이 돌발성 난청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서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원인에 대한 추측은 몇가지가 있는데, 크게 보았을 때 신경, 면역성 질환과 달팽이관 문제, 혈류 장애 그리고 갑작스러운 스트레스 및 피로함, 큰 소음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리고 현대인들이 자주 이용하여 생기는 문제로 어이폰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귀에 초근접하여 오랜 시간 동안 자극을 주어 난청이나 이명이 발생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계속적으로 귀에 스트레스를 주게 되면 돌발성 난청 또한 발생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돌발성 난청 증상 

돌발성 난청 초기의 경우에는 보통 현기증, 귀의 폐색감과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폐색감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수영장에서 귀에 물이 들어가면 물이 들어갔을 때 먹먹한 그러한 느낌이 나는 것입니다. 돌발성 난청 증상으로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것과 더불어 이 증상이 대부분이며, 현기증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돌발성 난청은 딱히 대표적인 전조증상이라는 것이 없이, 말 그대로 소리가 잘 들리지 않고 적어도 30데시벨이 넘는 청력이 손실된 것으로 확인되면 돌발성 난청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평상시에 대화를 할 때 속삭이는 듯한 느낌을 받고, 전화를 할 때 양쪽 귀에서 들리는 소리가 다른 느낌이며 자기 전과 기상 시 들리는 정도 차이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 치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돌발성 난청 증상이 인지된다면 빠르게 치료를 하게 된다면 다시 회복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렇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여겨 그대로 나두게 된다면 50데시벨 내외까지 청력이 떨어지고, 더 나아가 심한 경우에는 청력이 영구적으로 손실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돌발성 난청 치료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치료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청각 세포는 손상이 되고 난 후에는 회복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청각 세포는 다른 세포들과 기능을 같이 하기 때문에 손상 된 주변 세포까지도 회복하는 치료를 진행한다면 다시 소리를 잘 듣게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손상된 곳을 잘 파악하고 난 뒤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보통 돌발성 난청 증상이 있고 난 후 빠르게 파악하고 1주 안에 치료를 받는다면 20데시벨에 가깝게 회복세를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시기가 점차 늦어질 수록 회복세와 회복의 정도가 낮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우선, 돌발성 난청 치료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경구용 스테로이드제를 주로 사용한다고 하며, 이것을 직접적으로 귀에 주사하는 방식도 있다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 원인으로 혈류 흐름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도 있다고 추정되어 혈액순환이 잘되는 처방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 스테로이드제는 부작용이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불면증이나 체중이 불고 속이 좋지 않은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전문의와 상담 후에 나은 방향으로 치료를 이어나가시기 바랍니다. 보통 치료환자의 30%는 청력이 거의 회복되고 30%는 어느 정도의 회복, 그리고 나머지는 전혀 호전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인공와우 이식이나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한의적으로는 본인의 체질에 맞추어 신체 전반의 기능을 개선시켜 청각세포 또한 회복을 돕도록 하는 한약 처방으로 치료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 예방법

상식적으로도 우리가 청각에 좋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은 우선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데요. 먼저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이어폰, 버즈, 헤드폰의 사용을 자제하도록 하고 사용한다고 해도 볼륨의 절반을 넘지 않도록 하고 사용하는 시간 또한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하는 현장이나 음악으로 시끄러운 장소에 노출이 되어 있다면 최소한 1시간 이내 소음이 크지 않은 곳에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담배와 술은 우리 체내 원활한 혈액순환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시고, 50대 이상의 분들은 청력 검사 할 필요가 있나라는 그러한 생각 하시지 마시고 청력검사 또한 정기적으로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으로 돌발성 난청 원인 및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이지만 조금의 이상이 생긴다고 해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항상 생활속에서 청력관리를 잘하시기 바라며 돌발성 난청 증상이 의심된다면 조기 치료가 우선입니다.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