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및 좋은 음식 체크하기

by 기린 남 2021. 6. 15.
반응형

우리가 흔히 생활하면서 손발이 저리거나 머리가 띵하는 등의 증상들이 있으면 아 .. 왜 이러지? 혈액순환이 잘 안되나? 라는 스스로 의문을 던지고는 하는데요. 우리 신체는 심장에서 시작하여 혈액이 온 전신으로 돌고 돌아 순환을 한답니다. 이 현상을 쉽게 말해서 혈액순환 과정이라고 하며, 이 과정에서 이동하는 혈액으로 인해 장기와 세포들이 영양과 산소를 공급받으며 각종 노폐물 또한 배출을 하기도 합니다. 이 혈액이 이동하는 통로를 혈관이라고 하는데 혈액이 건강하지 못하면 당연히 혈관 건강 또한 좋을리가 없으며 이로 인해 혈애순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및 좋은 음식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우리 신체 구석구석 혈액이 필요하지 않은 곳이 없고 반드시 산소를 공급받기 위해서 혈액순환이 이루어져야 되는데요. 이것이 제대로 이루러지지 않게 되면 뇌 같은 경우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몇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number 1, 혈이 제대로 흐르지 않으면 산소가 결핍되고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면서 우리 체내 에너지 소모량이 커지면서 피로함이 커질 수 있습니다. 심장으로부터 많이 떨어져 있는 곳일 수록 혈이 원활하게 가는 것이 힘들고 그렇게 되면 저리는 현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로 만성 피로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number 2, 혈압에 문제가 발생되는 것 또한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동맥이 협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혈의 흐름에 문제가 생기면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더 악화되는 상황은 혈관이 막혀 심근경색이나 뇌경색과 같은 혈관계의 심각한 질병의 위험성에 처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number 3,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이 올 수도 있는데요.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아주 흔한 증상으로 수족냉증을 꼽을 수 있는데,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혈액이 따뜻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몸에 혈이 흐르는 것이 산소 공급도 있지만 체온을 유지하는 것 또한 있기 때문에 원활하지 않은 혈액순환으로 인해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number 4, 혈액 안에 존재하는 백혈구가 온몸으로 원활히 흘러야지 면역 체계 또한 정상을 유지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백혈구가 온전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면역 역시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질병이 잦거나 몸이 허약해지는 것이 혈역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number 5, 거칠고 트러블이 생기는 피부 문제도 제기할 수 있는데요. 영양소가 피부 세포까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여 여러가지 잡티나 거친 피부 상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혈액순환이 안되면 피부에 상처가 발생될 시 회복에 필요한 호르몬 효소 및 각종 미네랄이 충분히 전달되기 힘들기 때문에 피부의 빠른 재생과 회복이 더져질 수 있습니다.

<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number 1, 천마는 혈관 안에 존재하는 노폐물 제거와 동시에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게스트로딘이라는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심혈관, 뇌혈관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의 질병 예방에도 유용한 재료라고 합니다. 한방에서도 혈액뇌장벽을 통과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약재로도 쓰인다고 하네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number 2, 메밀은 탄력있는 혈관을 유지하는데 돕는 역할을 하는 루틴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인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도 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메밀국수 같은 경우에는 식당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메뉴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기도 하는데, 차가운 성질을 가졌기 뜨거운 여름철에 괜찮은 음식이 되겠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number 3, 꽁치나 고등어 및 삼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인체에 유용한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돕는 오메가 3가 다량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혈관 확장의 효과도 있어 혈전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생선 비릿내로 드시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 몇번 드시다 보면 구워 먹는 경우에는 담백함을 느낄 수 있고, 아니면 조림으로 드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number 4, 우리 식재료에 정말 많이 들어가는 것 중 하나가 양파라고 생각되는데요. 콜레스테롤 분해을 돕는 팩틴이라는 성분과 더불어 양파 껍질에도 중성지방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알맹이는 요리로 많이 드시는데 껍질도 뭍어있는 이물질을 잘 세척하고 차로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number 5, 해조류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도와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요오드나 칼슘, 철분 등의 성분이 다량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생일 때 마다 먹는 미역국의 미역은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조절을 돕는 칼륨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number 6, 개인적으로 버섯은 호볼호가 꽤 갈리는 식재료로 생각되는데요. 표고버섯, 느라리버섯, 새송이버섯과 같은 버섯 종류는 마트에 가서도 우리가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것들인데, 이 버섯들은 콜레스테롤 억제와 혈관 내 노폐물 배출을 도울 뿐더러,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버섯의 특성 또한 혈을 맑게 하는 것을 도와 여러모로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number 7, 생강은 겨울철에 감기에 걸렸을 때 차로 많이 이용하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그것은 생강이 따뜻한 성질이 있어 신체가 냉한 사람들이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습니다. 세네올과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생강에 있는데 이것들이 말초혈관 확장을 돕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number 8, 불그스럼한 빛을 내는 비트도 혈액순환에 좋은 식품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베타시아닌, 안토시아닌과 베타인 및 비트의 철분은 체내 활성 산소 억제와 더불어 적혈구 생성을 지원하고 중성지방을 없애는 것을 도와 혈관 및 혈액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number 9, 마늘 또한 여러 음식에 많이 활용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이전부터 슈퍼푸드로 알려진 마늘은 항암효과가 있을 뿐더러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위에서 언급한 여러가지의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죠. 우리나라 김치를 만들 때도 마늘은 거의 필수적으로 들어가고 각종 요리에 거의 필수템이라고 할 수 있는 마늘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마늘 섭취를 적정하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및 좋은음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우리 몸 속에서 혈 즉 피가 정상적으로 흐르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것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많은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연한 것 같지만 건강한 습관을 지키고 식습관을 이어 나가셔야지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므로 평소 신경을 쓰면 좋겠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