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당귀 효능 재배법 및 당귀잎 먹는법 체크해보기

by 기린 남 2021. 7. 7.
반응형

한의학에서 많이 사용되는 약재들이 무수하지만 그 중 하나로 당귀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 당귀는 여성에게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마땅히 돌아가다는 뜻을 가졌다고 하는 당귀는 혈이 흘러야 할 곳을 찾아 돌려보낸다는 것으로 해석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원래 당귀부라는 이름을 가졌다고 하는데, 이 명칭에서 지아비 부를 쓴 것은 임신을 하지 못한 여성들의 자궁 건강을 회복하여서 남편에게 다시 보낸다는 뜻 또한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이 당귀 효능 재배법 및 당귀잎 먹는법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당귀란?

샐러리과인 당귀는 원산지가 중국이고 동양에서는 중국, 일본, 한국 등에서 예전부터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성 건강 쪽으로 많은 실험도 이뤄졌는데요. 서양 쪽에서는 여성을 위한 인삼이라고도 불리며, 갱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나 생리증후군과 관련하여 많이 이용되었으며 이러한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도 어느 정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중국이 원산지인 당귀는 아주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양에서는 염증, 생식기, 호흡계통 및 혈액순환이나 혈압 등의 여러 부분으로 나뉘어 이용되고, 뿌리를 많이 이용하는 당귀는 아래 부분 혹은 윗 부분인가에 따라 사용 목적이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 당귀 효능 >

Number 1, 당귀는 추출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암세포을 억제하는 것을 돕는다고 하는데요. 완전한 항암효과가 있는 것에 대해서는 임상 실험 결과로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아니고 결장암이나 뇌종양 등의 세포를 억제하는 그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항암의 가능성이 있는 긍적적인 면으로 보입니다.

Number 2, 소랄렌이라는 당귀에 함유되어 있는 물질은 안면홍조, 건선 등의 피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진행된 한 연구에서도 건선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개선되는 결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당귀 외에도 안젤리카과인 식물들을 보면 소렐린이라는 성분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Number 3, 심혈관 계통에도 당귀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에서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당귀는 이처럼 에전부터 혈의 흐름을 좋게 하여 혈전을 막고 혈 건강과 관련된 좋은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Number 4, 서두에 언급했듯이 여성에게 당귀가 좋다고 알려드렸듯이 생리현상과 관련된 당귀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는 당귀를 섭취하면 여성 호르몬과 동일하지는 않지만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생리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도 도움을 주며 생리 통이 심한 증상 또한 개선하는 것을 돕는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여성의 생리적 현상에 따라 일어나는 문제에 좋다고는 알려져 있으나, 효과가 명확하다는 연구나 실험들이 그렇게 많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umber 5, 당귀 효능으로 면역 증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면역 향상과 더불어 신장 건강에 당귀와 함께 황기를 쓰게 되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임상 실험에 대한 입증이 조금 떨이진다고는 하는데, 당귀와 함께 황귀를 혼합하여 동물에게 실험하였더니 손상된 신장의 회복과 신장 기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장 건강과 면역 향상에 대한 기대를 해볼만 하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당귀 부작용 

아직까지 명확한 당귀 부작용이 알려진 것은 없다고 하며 오랜 기간동안 섭취해오면서 누적된 사실들이 있는데요. 자궁이 수축하거나 수면이 불규칙해지거나 두통 및 혈압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언급되고 있다고는 합니다. 이렇게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약재로 이용되는 당귀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담 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당귀잎 먹는법 

뿌리와 잎을 모두 먹는 당귀인데, 당귀 뿌리는 보통 약재로 사용되고, 잎은 겉절이 반찬으로도 먹고 고기를 구워 쌈을 싸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당귀잎 먹는법으로 말린 잎을 가루로 만들어 떡을 만들 때 첨가하여 먹기도 하며, 철분을 섭취할 수 있는 닭과 혈액 생성에 좋은 당귀잎은 빈혈을 예방하는 음식으로 좋은 궁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귀잎 먹는법 또한 차로 만들어 드실 수도 있는데요. 우선 구입해온 당귀잎을 물에 잘 세척하고 잘게 썰고, 이것을 팬에 중약불로 10분 내로 볶아줍니다. 그리고는 따뜻한 물에 우려서 드시는데, 이 당귀잎으로 만든 차 또한 생리증후군이나 빈혈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귀 먹는법으로 장아찌로 활용하는 방안도 있는데요. 당귀잎 장아찌는 높은 열에 의해 손실되는 영양소를 보존할 수 있을 뿐더러 발효를 함으로써 그 과정동안 여러 유효한 생리활성성분들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이점이 많을 수 있습니다.

¶ 당귀잎 장아찌 만드는법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당귀잎으로 장아찌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이 당귀잎 장아찌 만드는법은 우선 간장, 식초, 설탕, 물과 당귀 뿌리를 준비해줍니다. 모두 비슷한 비율로 하되 물은 조금 더 추가하여 주시고 당귀 뿌리는 잡내를 없애주는 용도와 간장에 있는 염도를 조금 내리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 첨가하여 끓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약 10분 가량 끓이고 용기를 준비하고 당귀잎을 담구어 주면 되겠습니다. 당귀잎 장아찌 만드는법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요. 이런게 만든 것은 열기를 식히고 냉장 보관하면 되겠고 아 장아찌는 그냥 먹어도 되며 조림이나 여러 양념장에 첨가하여 드셔도 되겠습니다.

¶ 당귀 재배법 

당귀 재배법으로 꽃대를 키우지 않는 것이 약으로 쓰이는 것을 재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초기에 기를 시 퇴비를 과도하게 주지 않으며, 자라는 환경으로는 돌이나 자갈이 많이 없는 곳으로 물이 잘 빠지는 곳이 당귀 재배법으로 좋습니다. 그리고 당귀는 성장속도가 초기에 느린편에 속해 이것을 빠르게 하려면 추대된 것을 빠르게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수확을 할 때는 정확한 시기를 정하는 것도 좋지만 보통 잎이 마르기 시작하는데 이 때 채취하면 괜찮습니다. 혹여 당귀의 씨앗을 받으려고 하거나 꽃을 원하신다면 잎이 마를 때 캐지마시고 그대로 두시는게 좋겠습니다. 간단하게 몇가지 당귀 재배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당귀 효능 재배법 및 당귀잎 먹는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어떠한 질병을 치유하는데 특효약이다 라는 명확한 답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약용으로 꾸준히 쓰이고 있는 부분으로써 그러한 기대를 가지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