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황금레시피 및 효능 정리

by 기린 남 2021. 10. 30.
반응형

반찬을 해먹으려고 생각하던 도중 어릴적 그렇게 어머니께서 해놓으면 기피하던 것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연근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연근의 참맛을 알게되었는데요. 연근하면 보통 만드는 조리 방식으로 조림을 많이 하고, 양념을 잘 하게 되면 쫀득하고 달콤하면서 짭짤한 맛으로 밥 한공기 뚝딱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맛도 맛이지만 몸에도 좋은 이러한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황금레시피 및 효능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및 황금레시피 

우선적으로 연근조림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이면서도 황금레시피가 될 수 있는 두가지 정도를 말씀드려볼텐데요. 우선 첫번째로, 통깨와 한스푼 꿀, 한스푼 참기름, 물엿 세네스푼, 간장 다섯스푼, 물 두컵반 정도를 준비해주시고 연근 껍질을 깔끔하게 제거해줍니다. 혹시 연근 특성상 구멍이 송송 뚫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 더러운 물질들이 있을 수 있으니 잘 씻어주시고, 그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방법으로는 구매를 할 때 끝 부분이 막힌 것으로 고르면 된답니다.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그러면 이제는 적당한 크기로 연근을 냄비에 투하하고 부글부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준비했던 식초를 첨가합니다. 데치는데 식초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린 맛이 나거나 갈변을 막을 수 있고 소독의 효과까지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데치기가 완료되었다면 물엿과 물 그리고 간장을 첨가하는데 여기서 물엿의 양은 절반 가량 넣습니다. 그리고서는 잘 뒤적뒤저하면서 양념이 잘 베이도록 하고 서시히 불을 줄여가면서 졸이는 과정을 가집니다.

자 이까지 왔다면 연근조림 황금레시피 거의 완성 단계인데요. 잘 졸인 상태가 되었으면 남은 재료인 나머지 물엿과 참기름을 투하하고 잘 뒤적여주고 마지막으로 꿀을 첨가하여서 잘 졸인 연근을 코팅해주고 그 위에 통깨를 슥 뿌리면 되겠습니다. 졸여주는 시간을 좀 더 투자하신다면 간도 더 잘 베이고 쫀득함을 살릴 수 있답니다.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또 따른 황금레시피를 한번 보겠는데, 완전히 다른 방식은 아니고 상충하는 부분이 많지만 그래도 미세한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참기름 한클술, 물엿 한큰술, 설탕 세큰술, 맛술 두세큰술, 간장 세큰술, 통깨, 식초 한큰술, 물 한두컵, 식용유가 필요하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껍질을 잘 제거해주시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 후 식초를 넣고 약 10분 가량 삶은 과정을 가지면 아린 맛이 빠지고 좋습니다.

이렇게 삶은 연금조림 황금레시피 크게 어려운 것 없는데요. 이제 삶은 것을 물에 한번 헹구어 채반에 두시고, 식용유를 냄비에 적당히 둘러 연근을 살짝 볶아주고 준비 된 설탕과 맛술, 간장을 첨가해서 끓입니다. 볶는 과정이 번거로우시다면 이전에 끓일 때 식용유를 한스푼 가량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맛술과 간장 그리고 설탕, 물을 넣고 자작자작 졸이이는데, 인내심을 가지고 센불로 시작하여 약불로 잘 졸여주시고 냄비 바닥에 물이 거의 소진되었다 싶을 때 쯤 물엿을 넣고 좀 더 뒤적여 주고 참기름으로 고소함을 더해주고 통깨를 뿌리면 또 다른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완성이 되겠습니다.

¶ 연근 효능 

장 건강에 효과적일 수 있는 연근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뮤신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소화를 촉진시켜 주고 변비를 개선시켜 주는데 이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있는 연근이 장점이라고 합니다. 바르지 못한 식, 생활 습관이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우리 주위에서 보면 변비로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근 섭취로 인해 장 건강을 챙기시고 시간 내어 땀을 내는 운동도 병행해주면 좋겠네요.

철분과 타닌이라는 물질을 가지고 있는 연근 효능 또 따른 것은 염증을 완화하고 지혈 작용을 하여서 부인병, 위궤양, 결핵과 같은 질환에 좋으며 코피 등의 출혈을 방지하는데 좋다고 하는데요. 더불어 항산화 효과도 있어 세포 변이나 염증을 예방하여 악성 종양 등을 막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연근 요리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짜른 단면을 보면 끈적한 점액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뮤신이라고 하는 이것으로 인해 섭취 시 위 점액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또한 타닌이라는 것이 염증을 억제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우리 한국인이 자극적인 섭취와 스트레스로 인해 위에 염증 및 질환이 발생하는데 호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근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당뇨로 고생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데요. 이 당뇨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올바르게 하여 개선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뮤신이라는 끈적한 물질이 인슐린 분비 촉진을 하고 혈당 조절에 좋은 역할을 하여서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식단에도 오른다고 합니다.

뮤신이라는 성분을 또 반복하게 되는데 이 물질이 연근 효능 중 핵심 물질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우리 체내에 존재하는 미세먼지나 콜레스테롤과 같은 여러 이물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빼내주는데 일조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지 않은 환경에 있는 분들이 여러 미세 먼지와 물질들을 흡입하였을 때 연근을 드시면 도움이 되겠으며, 이러한 연근의 역할로 인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연근 효능 중 피로를 회복하는 이점도 있다고 합니다. 과도하게 밀린 업무와 인간관계, 의미가 크게 없는 술자리 등에서 발생되는 육체적, 정신적 피로가 현대인들에게는 가장 크게 다가오는 문제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비타민C 성분이 연근에도 우리가 하루 섭취햐야 될 권장량에 준하는 만큼을 가지고 있어 면역을 끌어올려 줄 뿐더러 꺼칠해진 피부의 건강에도 일조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연근의 철 성분은 피로 예방과 빈혈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진다고도 합니다.

¶ 연근 부작용 

연근 섭취 시 발생되는 큰 부작용은 없다고 하지만 섬유질이 다량 있는 연근이기 때문에 소화 능력이 부족한 분은 다량 섭취하는 것을 주의하시고, 흙에서 자라는 뿌리이기 때문에 기생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리해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위에에도 설명을 드렸듯이 지혈작용을 하는 연근 효능이 있다고 하였는데 이로 인해 여성의 경우 생리 시에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러한 것 외에는 부작용으로 크게 심각한 것은 없다고 하니 성질이 따뜻한 연근을 적당량 섭취하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황금레시피 및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주위를 보면 연근 반찬을 좋아하는 분은 많이 없고 해드시는 분도 크게 없더라구요. 하지만 쫀득한 식감과 양념이 남으면 거기에 밥을 비벼서 먹어도 좋기 때문에 맛과 영양을 함께 챙기기에 좋은 식품으로 연근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