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코코넛오일 효능 피부에 바르는법 및 먹는 방법 사용법 알아가기

by 기린 남 2021. 6. 29.
반응형

우리가 생활하면서 사용하는 오일들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름만 들어도 금방 알아들을 수 있는 코코넛오일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 하는데요. 중쇄지방산이 다량 있다고 알려진 코코넛오일은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요소로 간에서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인체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말이 되지만 포장지방 또한 상당 비율에 달하기 때문에 무작정 섭취한다면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 코코넛오일 효능 피부에 바르는법 및 먹는 방법 사용법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코넛오일이란?

코코스 야자 열매에서 추출한 기름을 코코넛오일일은 열대 기름 중 대표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화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잇는 코코넛 오일인데, 이 중 중쇄지방산이 65퍼센트에 해당됩니다. 이 중사슬 지방산은 탄소 고리 개수로 분류되는데, 우리 인간이 평소 식품으로 섭취하는 지방이 탄소가 13개 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12개 이하의 탄소 개수를 가진 코코넛 오일은 라우르산이라는 모유에서 발견되는 성분과 카르프산, 카프릴산과 같은 주요 성분이 저탄고지와 같은 다이어트 용도로도 많이 찾기도 한다고 합니다.

< 코코넛오일 효능 >

Number 1, 약 4주 이상 정도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게 한 실험에서 혈중 지질과 복부 지방률 수치가 좋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중쇄지방산이라는 코코넛오일을 섭취함으로써 체내에 도움이 되는 콜레스테롤과 그렇지 않은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영향을 주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코코넛오일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Number 2, 먹는 용도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모발 및 피부에도 사용함으로써 코코넛오일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항바이러스 효과도 있어 피부를 박테리아 등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으며, 보습 작용까지 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외선으로 부터 보호를 하고 모발이 손상되는 것 또한 예방하는 등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코코넛오일 효능을 찾아볼 수 있겠습니다.

Number 3, 우리 몸 속에서 에너지로 쓰기에 탄소 개수가 적은 것이 에너지로 빠르게 이용될 수 있는데, 코코넛오일은 이러한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른 지방을 대신해서 먹게 된다면 우리 체내에서 빠르게 활용될 수 있겠습니다. 진행된 실험에서는 다른 음식들의 섭취하는 것 또한 억제하고 지방 연소를 올리는데 코코넛오일 효능이 있다는 결과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Number 4,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우리가 에너지를 쓰는데 빠르게 이용될 수 있으며, 포도당을 통해 생성된 에너지원과 달리 코코넛오일 같이 지방으로 이용하여 생성된 에너지원은 적은 양은 대사산물과 세포막을 통과한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뇌의 에너지원으로 도움을 주어 알츠하이머 병에도 코코넛오일 효능이 있다는 보고도 있다고 합니다.

Number 5, 코코넛오일 효능 중 또 하나는 향균작용이라고 하는데요. 라우르산이라는 성분은 여러 균들에 대한 항 바이러스 효과를 보이기도 했으며 이로 인해 면역을 높이는데에도 기여를 한다고 합니다. 이로한 향균 효과로 인해 오일을 입에 넣고 가글을 하여 균들을 제거하는데 사용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 코코넛오일 부작용 

한미디로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이 높아 아주 칼로리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식품에서 지방의 섭취를 적게 유지하면서 코코넛 오일을 드시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모두 마구잡이로 막 많이 드시게 된다면 오히여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적정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 코코넛오일 사용법 

우선적으로 코코넛오일 사용법으로 먹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보자면 커피에 타서 드시기도 하며 빵과 함께 드시기도 하는데 코코넛오일 먹는법은 아래에서 좀 더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코코넛오일 사용법에는 피부에 이용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데요. 에센스나 샴푸와 같은 제품으로 나오기도 하며 오일이나 마사지 등등의 용도로도 쓰이며, 코코넛오일 피부에 바르는법 또한 아래에서 좀 더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코코넛오일 사용법으로 먹는 용도로 쓰기 위해서는 정제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코코넛오일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압착유를 쓰는 것이 맞지만 이것이 낮은 발연점으로 인해 높은 열을 가하게 되면 영양 성분들이 파괴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조리 용도의 오일을 구입하여 코코넛오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코코넛오일 피부에 바르는법 

섭취함으로써 코코넛오일 효능을 볼 수 있겠으나 우리 피부에 사용을 해도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요. 피부 콜라겐 생성과 각질을 개선하는데 트리글리세라이드라는 성분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코코넛오일 피부에 바르는 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으며 피부가 건조한 감이 있다고 하면 적당히 발라주면 피부가 매끄러워지는데 좋은데요. 습진이나 발에 각질이 있는 경우나 입술이 텄을 때도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코코넛오일 피부에 바르는법은 샴퓨를 하기 전에 두피를 코코넛 오일로 마사지 해주는 용도로 써도 되며, 클렌징 오일과 조금 섞은 뒤 화장을 지우는 경우에도 이용하면 좋다고 하네요. 피부에 영양을 주며 기본적으로 피부가 건성인 사람들에게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코코넛오일 먹는 방법 

코코넛오일 먹는 방법으로 하루에 두세번 정도 티스푼으로 그냥 떠먹는 것이 무난하며 효과를 보기에는 좋다고 하는데요.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서 식욕 억제의 효과도 있는 코코넛 오일이지만, 그냥 자체로 섭취하기에 맛으로만 봤을 때는 그렇게 좋지는 않은데요. 따라서 홍차 또는 커피 등의 차에 조금 첨가하면 코코넛오일 먹는 방법으로 괜찮을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 먹는 방법 또한 밥을 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에서 밝힌 바 코코넛 오일로 밥을 하여서 식히게 되면 저칼로리의 밥이 된다고 했는데요. 이유는 이렇게 밥을 짓게 되면 체내에서 소화킬 수 없는 저항성 녹말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한 두스푼의 코코넛 오일을 첨가하여 밥을 할 때 사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코코넛오일 효능 피부에 바르는법 및 먹는 방법 사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이 코코넛오일 효능이 좋아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만큼 적당량 사용하여 건강 관리 하시기 바라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