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연말정산 환급금 확인하는 방법

by 기린 남 2020. 5. 9.
반응형

연말정산 환급액 확인/조회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기린남입니다. ^^.

오늘 하루도 다들 잘 보내셨나요 ? ?

일전에 연말정산간소화 서류 제출하는 것에 대하여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출한 이후 회사에서 연말정산 서류처리가 되기까지 기다렸고, 본인은 결과적으로는 다음달 월급에 + 금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월급보다 추가된 금액을 보면 그 만큼 환급을 받았다는 것을 알수있는데요. 그래도 수치로 나온 결과를 알고싶은 것이 사람 마음이죠 ~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연말정산 서류를 다운로드 하고 출력한 같은 사이트인 홈택스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신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과 지급명세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터넷 검색창에 홈택스 입력하고 접속.




홈택스 메인 화면입니다.

빨간색 박스로 쳐진 부분에 보시면 로그인 보이시죠 ? 로그인 클릭합니다.



2. 공인인증서 로그인. 




빨간색 박스로 쳐놓은 곳에 '공인인증서 로그인' 이라고 보이시죠 ? 

pc에 저장되어 있거나, usb에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시고 로그인합니다.



 3. My 홈택스 클릭.



로그인을 하셨다면, 홈택스 메인 첫 페이지 중간 부분에 '자주찾는 메뉴' 라고 보이실 겁니다. 그 바로 하단에 'My 홈택스' 가 있는데,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4.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클릭.



My 홈택스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메뉴들이 보일겁니다. 


그 중에 빨간색 박스로 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이 보이실 겁니다. 클릭합니다.



 5.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중에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지급명세서 보기' 클릭.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들어가시면, 자신이 이때까지 근무했던 이력들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 본인이 지금 근무하고 있는 지급명세서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쳐진 곳 보이시죠 ? '지금명세서 보기' 를 클릭합니다.



 6. 연말정산 결과 확인 단계.



연말정산이 처리된 첫 페이지입니다.

자신이 궁금했던 여러가지를 확인하시구요. 징수의무자, 소득자, 근무처별소득명세의 정보가 나옵니다.


중요한 환금되는 금액은 하단의 사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면,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곳인 '<76>차감징수액' 을 확인하면, 본인이 환급을 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를 알 수 있는 항목입니다.


<72>결정세액, <74>주(현)근무지, <76>차감징수액 항목에 거의 다 나와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연말정산이 완료되고 다음달 추가 급여로 받는 금액이 <76>차감징수액 항목에 나와있는 금액입니다. 보면, 소득세가 - 344,720원, 지방소득세 -34,430원 입니다. 

합하면 총 379,150원이 연말정산을 하여 환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마이너스(-) 음수로 되어있으면 환급받을 수 있는 것이고, 오히려 추가로 납부해야 될 금액은 양수로 되어있습니다.


추가로, 

결정세액이 의마하는 바는, 근로자가 국세청에 부담해야 될 세금이구요.

기납부 세액/주(현)근무지 는, 본인이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나오는 급여에서 차감된 세금입니다.


연말정산 결과가 본인이 예상한 것과 혹시나 다르다면, 누락된 항목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제가 다니는 상사분도 세무사분이 누락한 부분이 있어서 조금 다른 결과가 나와서 수정했다고 하네요.


자세히 확인하셔서 손해보지 않도록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


오늘 하루도 모두 고생하셨고, 남은 하루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링크는 본인이 회사에 제출했던 연말정산간소화서류 포스팅입니다. 참고하여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2020/05/06 - [정보/생활정보] - 연말정산 서류 연말정산간소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