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발목 통증 심한가?

by 기린 남 2020. 11.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목 통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하는데요. 야외 활동을 많이 하시거나 직업적으로 많이 움직이시는 분들에게 쉽게 발생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어떠한 증세를 보이는가?

 


발목 통증이 유발되면 우선적으로 걷는 것이 힘들게 됩니다. 걷는 자세는 매우 중요한데요. 보통 사람들이 쟤는 왜 저렇게 걷냐? 이런식으로 말하듯이 외관상으로도 보기가 좋지 않지만 또 다른 문제를 일이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목 통증을 보면 걷는 자세가 문제가 있어서 발생되는 경우가 꽤 있닫고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우리 몸의 중심이 골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골반까지 틀어져 균형을 잃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잘못된 걷기로 발목 통증 어떻게?
우리가 많이 일상에서도 알고 있는 팔자걸음이 있죠. 그리고 안짱걸음이 있는데요. 팔자 걸음은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안짱걸음이란, 두 발 끝이 서로 스치듯이 걷는 것입니다. 팔자걸음은 반대로 발 끝이 밖으로 해서 걷는 것인데 나쁜 습관에 해당됩니다.

 

발목 통증의 선,후천적 원인은?
나쁜 걸음걸이로 인해서 나타나는 문제는 후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천적으로 또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은 고관절과 골반의 움직임과 배열이 문제가 있을 때, 하지의 근육이 짧아지고 무릎이나, 발목, 고관절의 가동범위가 제한되는 것과 수술이나 외상으로 다리의 길이가 차이가 날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선천적이라고 하면 골반이나 허벅지의 뼈가 정상적인 범위의 각도가 아니라 틀어진 각도로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목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서 좋은 치료로는 신체의 균형잡힌 배열을 만드는 것인데요. 척추가 휘거나 측만곡을 바르게 잡아주고, 골반이 정상적인 가동범위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양쪽 다리 길이가 달라서 나타나는 경우에는 신체가 무제 중심을 바로 잡아 올바른 걸음걸이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리고 발목 통증으로 흔히 우리는 발목 염좌라는 질환이 생기게 되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삐었다 라는 말 아시죠? 흔히 일상적으로 이렇게 부르기도 합니다. 계단을 잘못 내려오거나 여성의 경우 높은 신발을 신거나 등등의 이유로 발생하게 되죠. 흔히 발목 조금 삔건데 괜찮겠지 하고 넘어가게 되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심해야 됩니다.

 

발목 통증의 원인이 되는 발목염좌는 무엇인가?
보통 발목 염좌는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잘못된 걸음걸이 등으로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발목 관절을 받쳐주는 인대가 있는데 발목이 많이 꺽이거나 꼬일 때, 이 인대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의 경우 축구나 과격한 스포츠를 하다가도 나타나는데요. 치료하지 않고 그냥 두게 되면 인대가 느슨한 상태가 되어서 아물어 버릴 수 있습니다.

 

발목염좌는 어떠한 증상인가?
힘줄이나 인대가 미세하게 손상이 되어서 조금 붓거나 발목 통증이 조금 느껴집니다. 좀 더 심할 경우에는 인대가 파열되어서 멍이 보이거나 발목이 붓습니다. 더한 경우에는 뼈에 골절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발목염좌 치료는?
보통 발목 염좌를 치료하는 방식은 안정과 얼음찜질, 압박, 거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거상이라는 것은 심장보다 발을 위로 올려서 울혈을 방지하는 것인데요. 얼음찜질은 부종이나 염증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보통 가장 빠르게 조치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발목 통증이 그렇게 심하지 않은 상태가 된다면 조금씩 근력을 키워가면서 관절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늘려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 통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는데요. 평소에 바른 자세와 과격한 활동만 자제해주어도 좋으니 꼭 기억하여 발목 건강 챙기세요. ^^

반응형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경화 초기증상 나는?  (0) 2020.11.15
간헐적 단식 해야되나?  (0) 2020.11.14
손목터널증후군 손목 통증은?  (0) 2020.11.13
어깨충돌증후군 어떤가?  (0) 2020.11.11
전립선비대증 치료 어서  (0) 2020.1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