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우롱차 효능 이로운점

by 기린 남 2021. 2. 17.
반응형

개인적으로 평소에 따뜻한 차를 한잔씩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커피도 잘 먹진 않았지만 추울 때난 따스한 아메리카노 한잔씩 하기도 하고 보통 커피보다는 건강에 이로운 우엉차나 보리차 등등을 마시고는 하는데요. 많은 차 중에서 우롱차라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이 차를 얼마전에 한번 먹어 보고 알게 되었는데 많이들 드시는 것으로 봐서는 드셔본 분들도 있겠고 들어만 보신 분들도 있겠네요. 오늘은 이 우롱차 효능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롱차란?

이 차를 말하기 전에 중국에서 유명한 차를 보면 백차와 황차, 녹차 그리고 흑차, 청차와 홍차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중 청차에 우롱차가 있다고 하는데요. 차를 발효하는 상태에 따라 우롱차와 보이차, 홍차를 구분할 수 있는데요. 50% 내외 발효시킨 것을 우롱차라고 하며 7,80%이상 많이 발효시킨 것을 보이차와 홍차로 대략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우롱차는 찻잎 빛이 검은색을 보이고 용처럼 구부러진 모양으로 인해서 예전에는 오룡차라고 불리기도 했다고 하네요. 녹차의 맛보다 부드럽고 풍미가 있어 마시기에 좋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는 녹차와 홍차와 관련한 내용의 포스팅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1/01/24 - [정보/건강정보] - 녹차 효능 모음

2021/01/17 - [정보/건강정보] - 홍차 효능 체크해보기

 

홍차 효능 체크해보기

홍차 드셔보셨나요? 이름은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흔한 차로 커피나 녹차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마시지만 홍차를 드시는 분은 주위에서도 거의 보지를 못한 것 같은데요. 홍차의 기원은 아시아권

lucky7day.tistory.com

우롱차 효능 


혈관 질환 예방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롱차 효능으로 혈관 내 중성지방 분해를 도와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결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우롱차의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동맥경화 및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우롱차의 섭취로 혈관 흐름을 도와 심혈관 등의 전반적인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와 노화 방지

폴리페놀이라는 우롱차 함유 물질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산화를 억제하고 세포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더불어 세포 재생을 도와 기미나 주근깨 등의 피부 트러블 예방을 돕고 세포 재생 지원을 하여 전반적으로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홍차와 녹차, 우롱차가 있다면 우롱차의 항산화 효과가 가장 좋다는 연구 발표도 있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당뇨가 있는 환자의 혈당 포도당 수치를 저하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있어 우홍차 효능으로 당뇨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당 수치를 떨어뜨려 당뇨가 있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차가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위에서 언급한 카테킨이라는 것이 지방 연소와 도와 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다이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트리글리세이드라는 것이 지방세포 내 물질을 분해하는 것을 촉진해준다고 합니다.

 

치아 건강

충치를 일으키는 균에 대한 항균 역할을 하여서 우롱차 효능으로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그리고 치석을 억제를 하여서 충치를 일으키는 원인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한 실험에서는 삭사를 하기 전에 생수와 우롱차를 먹고 식사 이후 치석 상태를 파악했는데 우롱차를 마신 쪽이 치석침착 상태가 덜하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우롱차에도 많이 마시면 좋지 않은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우롱차의 적절한 카페인은 인지 및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고 더불어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라는 치매 유발 요인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어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우롱차 섭취로 인해 mmp-1이라는 콜레겐을 분해하는 성분의 생산을 저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주름을 방지하며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토피 질환이 있는 분이 우롱차를 꾸준히 먹어 어느 정도의 호전을 보았다는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아토피 섭취 시 주의점

말씀 드렸듯이 우롱차에도 카페인이 적은 양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다량 섭취하게 되면 잠을 자는데 방해가 될 수 있고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은 유이하시기 바랍니다. 이 카페인을 다량 먹게 되면 설사 및 두통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롱차는 성질이 차가우니 체질이 차가운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우롱차 효능과 알아보았는데요. 차 한잔의 여유를 가지고 심신을 안정시키면서 자신의 건강을 위한 이점을 챙기시면 좋겠네요.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황버섯 효능 뭘까?  (0) 2021.02.20
마카 효능 괜찮을까?  (0) 2021.02.18
화병 증상 및 치료법 체크하기  (0) 2021.02.16
검버섯 없애는 방법 뭔가?  (0) 2021.02.15
노니 효능 괜찮은가?  (0) 2021.0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