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루게릭병 증상 및 완치 될까?

by 기린 남 2021. 4. 14.
반응형

치료가 되지 않는 희귀병들이 몇가지 있죠. 그 중 하나가 지금부터 알아가 루게릭병이라는 것인데요. 물리학자 중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 사람 중 스티븐 호킹이라는 분이 있는데요. 양자 역할 및 상대성 이론으로 우주 원리에 대해 파헤치는데 많은 공이 있는 과학자입니다. 이 스티븐 호킹이라는 과학자가 일궈낸 업적말고도 또 다른 것으로 많이 유명해진 것이 있는데 루게릭병 때문인데요. 루게릭병을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운동 세포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특이한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 루게릭병 증상 및 완치와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루게릭병이란?

루게릭병은 위축성 측삭경화증이라는 명칭이 있으며 운동신경 세포에 문제가 발생되는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운동을 할 수 있는 근육들을 제대로 쓰지 못해 몸을 스스로 컨트롤 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 루게릭병이라는 명칭이 지어진 것은 1990년대 초중반 미국에 야구선수 한명이 이 병에 걸리게 되었는데요. 그 야구선수 이름이 루게릭이이었고 이로 인해서 이렇게 명칭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거나 손발을 움직이거나 말하고 걷는 것 등 모두 운동세포가 하는 역할인데 그것이 힘들어지는 것이 루게릭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50대 이후부터 발생할 확률이 많으며 성비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발생 될 가능성이 많다고 하며, 약 10만명에 1명 혹은 2명이 루게릭병에 걸리는 것으로 아주 희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루게릭병으로 진단을 받고 나서는 생존할 수 있는 기간으로 약 2~5년 가량을 예상하지만 10년이나 15년 이상 치료를 받으며 투병하고 있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루게릭병 원인 

난치병인 루게릭병은 아직까지 명확한 발생 원인이 나오지 않은 것이 실정인데요. 루게릭을 앓고 있는 사람의 5% 내외는 유전적 요인으로 가족성 근육위축으로 발병된다고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었다는 보고도 있어 가족성인 유전적 요인이 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신경전달물질 분비의 이상으로 신경세포가 자체적으로 죽거나 손상되는 것이 원인으로 추정되며, 더불어 뇌 손상으로 유독성 단백질이 생성되는데 이것은 육체적으로 많이 움직이는 운동선수나 군인 및 노동자들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루게릭병 증상 

루게릭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신체 부위 마다 운동 세포가 다르기 때문에 세포 문제에 따라 발생되는 루게릭병 증상이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우선 루게릭병으로 판단되면 몸 전반이 위축되면서 쇠약해지고 호흡 또한 힘들어 지는 현상이 오기 때문에 생명을 이어나가는데 점점 힘이들 수 있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따라서 보통 발병 후 10년 안에 사망할 확률이 8~90% 정도가 된다고 하며, 그 중 오래 생명을 유지하는 사람도 있다고는 합니다.

 

대략적인 루게릭병 증상으로 운동 세포 이상이 오게 되면 평소보다 몸에 기운이 없고 말을 할 때도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무엇을 섭취할 때도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또한 루게릭병 증상으로 신체 근육이 실룩거리거나 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경련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근육들이 점점 소실되면서 체중 또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될 수 있는 루게릭병 증상을 열거해보자면, 전반적으로 피로감이 심하고 체력이 예전같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떠한 물체를 들려고 하면 힘이 빠져 잘 들기 힘들고 다리 또한 힘이 풀려 잘 쓰러지거나 쥐가 나는 현상도 자주 일어난다고 합니다. 복부, 입술, 손, 등, 얼굴, 가슴, 혀, 등 여러 신체 부위에 들썩이는 경련이 일어나는 것과 동시에 그 부분에 근육량이 점차 줄게 되고 살이 빠질 수 있습니다. 이어서 루게릭병 증상으로 혀 부분 근육이 수축되어 잘 움직이는 것이 힘들고 사레가 자주 걸리고 음식물을 잘 못넘길 수 있을 뿐더러 삼키는 능력이 떨어지면서 잠을 잘 때 다량의 침도 흘릴 수 있습니다. 갈비 주위 근육이 약해져 흉강의 압박을 견디기 힘들어서 호흡이 곤란해질 수도 있으며 이로 인지기능 또한 저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루게릭병 증상은 평소 잘 해오던 샤워, 밥먹는 것 등등의 생활들이 점점 곤란해질 수 있다고 하며, 나타나는 루게릭병 증상은 보통 비대칭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루게릭병 증상들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이나 청각과 미각, 촉각, 시각과 후각과 같은 감각신경은 유지된다고 하고, 눈을 깜빡이는 동작 또한 그렇다고 합니다. 이러한 눈을 깜빡이는 동작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힘들어 질 수 있어 다른 사람과 소통을 하는 것이 힘들어 질 수 있는데요. 말을 하는 것이 어렵게 되면 글자판이나 안구마우스 등을 이용하여 소통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루게릭병 진단

임상적인 근거로 루게릭병을 진단한다고 하는데요. 루게릭병 진단을 위해 하는 절차로는 신경과에서 운동신경세포를 검사하게 되고 근전도나 신경전도 또한 파악한다고 합니다. 워낙 난치병이라 정확한 진단 또한 힘들어 루게릭병과 비슷한 증상이 다른 요소로 인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근육 검사, 뇌 부분에 mri 검사 또한 하여 판단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루게릭병 완치 및 치료와 예방

현재까지는 루게릭병 완치를 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하는데요. 루게릭병을 치료할 수 있는 다수 약물에 대한 연구중이나 그렇다는 효과성이 있는 것 또한 없다고 하는데요. 릴루텍 정이라는 약물을 써 생존을 조금 늘리는 효과는 있었다고 하는 근복적으로 근력을 회복하거나 여려 루게릭병 증상을 완화하는데는 힘들다고 합니다. 이렇게 루게릭병 완치가 힘들기 뿐더러 확실한 예방법 또한 명확한 답변이 없는데요. 하지만 근육 활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발병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고 하여 과도한 신체 활동이나 운동은 자신의 컨디션에 맞게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근육이 뭉쳐있다면 평소 잘 이완시켜주고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이 외에도 식사 또한 영향을 고려해서 드셔서 면역을 증강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루게릭병 증상 및 완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말씀드렸듯이 루게릭병 완치는 아직까지는 어렵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무서운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 세포가 문제되는 것에 정확한 근거가 없으니 평소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시고 열거한 루게릭병 증상들이 보인다면 의심하시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의 효능 어떤가?  (0) 2021.04.15
콜라겐 복용의 효과 보려면?  (0) 2021.04.15
마 효능 좋은가?  (0) 2021.04.12
코골이 줄이는 방법 및 치료법 파악하자  (0) 2021.04.11
차가버섯 효능 이것  (0) 2021.04.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