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다시마 효능 체크해보자

by 기린 남 2021. 4. 25.
반응형

바다에서 나는 해조류로 우리 일상생활에서 정말 많이 사용되는 것이 있는데요. 바다에서 나는 채로라고도 하며 시중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우리 식탁에서도 많이 볼 수 있고 육수를 내는데도 사용할 뿐더러 다른 제품으로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얼핏보면 생긴 것이 미역과 비슷해보일 수는 있지만 자세히 보면 확실히 차이가 있답니다. 오늘은 이 다시마 효능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시마 효능 >

다시마 효능 number 1, 피부에 좋다고 하는데요. 요오드라는 다시마에 있는 성분이 갑상선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우리 체내에서 정상적으로 되지 않으면 신진대사 또한 원활하지 못하여서 빠른 노화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비타민e나 c 성분 또한 다량 있어 피부의 탄력을 만들어 주고 주근깨와 기미 등의 피부 트러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마 효능 number 2, 뼈에 좋다는 것으로 다시마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우유에 칼슘이 많이 들어었다고 생각하고 이 칼슘은 골밀도 및 골격을 이루는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그 말이 맞습니다만 이 다시마에는 우유와 비교했을 때 배 이상의 칼슘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뼈가 좋지 않을 수 있는 갱년기 여성이나 노년에 있는 분들 및 어린 성장기 때 먹으면 괜찮다고 하네요.

 

다시마 효능 number 3, 피로회복과 면역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사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에너지 생성을 돕는 비타민b가 다량 함유되어 평소에 피곤함에 힘들어 했던 분들이라면 이러한 피로함을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면역을 끌어올리는데도 도움을 주어 암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좋다고 합니다.

 

다시마 효능 number 4, 장내 환경 개선과 당뇨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식이섬유인 알길산이라는 것이 다시마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다시마를 만져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미끌미끌한 촉감이 그 물질이 알긴산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혈압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마를 섭취하게 되면 이 성분이 염분 및 콜레스테롤과 합쳐져 밖으로 배출되어 혈전이 발생되는 것을 막고 더불어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저지하여 동맥경화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추가로 당질의 소화를 촉진하고 우리 혈액 내 포도당이 들어가는 것을 지연시켜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마 효능 number 5, 변비 해소 및 체중감량에 좋다고 합니다. 말씀드렸듯이 식이섬유가 다량 있고 칼로리가 적어서 소량을 섭취해도 배가 부른감을 느낄 수 있어 적당한 식사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이 식이섬유는 숙변을 해소하는데 좋아 변비가 있는 분에게 효과가 있는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마 효능 number 6, 혈관 건강을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칼륨은 다시마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혈압을 안정적으로 하고 피가 맑도록 도와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서 혈관을 전반적으로 클린하게 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심근경색이나 고혈과 같은 혈관적으로 발생되는 질병을 예방하는데 괜찮다고 하네요.

 

다시마 식초 효능 및 만드는법

다시마를 식초로 만들면 좋다고 하는데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알긴산이라는 것이 우리 체내 독소를 빼내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우선적으로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것이 식초이고, 다시마 효능과 합친다면 배변 활동을 돕고 장내에 축적된 독소를 빼내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을 만들기 위해서 먼저 다시마 말린 것을 세네장, 병, 천연 및 양조 식초를 준비해줍니다. 그리고 식초는 1리터가 좀 되지 않게 넣고 다시마를 넣고 약 일주에서 이주간 상온에서 숙성시킵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마는 꺼내면 완성이 되겠습니다.

 

다시마 요리

찾아보면 다시마로 생각보다 여러가지를 해먹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신선한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는데요. 통통하면서 색이 거무잡잡한 것을 고르시고 냉장 보관하는데 최소한 5도 이하인 곳에 두시기 바랍니다. 얼핏 보면 소금 맛 밖에 나지 않을 것 같은 다시마는 그냥 생것으로 먹기도 합니다. 이 외에는 육수를 우려낼 때 많이 사용하는데 흔히 무와 같이 끓여내어서 사용하기도 하죠. 다시마 튀각도 있는데 에어프라이어나 기름에 튀기는데요. 아래 사진에는 개인적으로 라면 끓일 때 조금 더 시원하게 먹어보고자 다시마를 넣어봤네요 .. 확실히 국물 맛은 차이가 있긴 한 것 같네요. 튀각을 드실 경우 다 튀긴 후 설탕을 조금 첨가하여 드시면 바삭한 간식으로도 괜찮습니다.

 

이상으로 다시마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다시마를 먹게 되면 요오드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갑성선 쪽으로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주위하시기 바라며, 해조류에 대한 피부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 또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