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프로폴리스 효능 괜찮은가?

by 기린 남 2021. 4. 22.
반응형

자연에서 꿀벌들이 아주 열심히 일을 해서 벌집에 가져다오는 것이 꿀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오늘 말씀드릴 것은 그 꿀이 아니라 관련한 프로폴리스라는 것입니다. 벌집을 보호하는 물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는데 이 프로폴리스가 우리 사람의 면역 기능에도 도움이 되는 천연항생제로 떠오르면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 가치 있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폴리스 효능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란 무엇인가?

프로폴리스라는 명칭은 영어로 프로라는 것이 앞이라는 뜻과 폴리스라는 것이 도시를 의미하는데요. 즉슨, 도시를 방어한다는 개념으로 벌들이 여러 균들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것을 방어한다는 의미를 지닌다고 합니다. 벌들이 각종 꽃과 나무에서 모아온 진액을 본인들의 타액을 합쳐 생긴 물질인 프로폴리스는 폴라보노이드라는 향균 작용을 하는 물질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약 십여년 전까지 파악된 프로폴리스의 화합물만 해도 몇백여 가지가 된다고 할만큼 다량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프로폴리스는 벌집을 다양한 균들의 감염으로부터 보호한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벌들이 생존하고 번식을 하기 위해서 벌집 안쪽에 분비물을 발라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꿀벌 아교라고도 칭한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한통의 벌집에서 약 100~200g 정도만 얻을 수 있는 귀한 것으로 각종 비타민, 플라보노이드, 미네랄, 아미노산 등 백여가지 이상의 유효 성분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벌집을 균으로부터 동의보감에서도 프로폴리스 효능이 기록되어 있고 더 나아가 고대에서부터 상처를 치료하는 등으로 이용했다고 합니다.

 

그린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와 더불어 그린프로폴리스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 그린 프로폴리스라는 것은 꿀벌들이 바카리스라는 국화과 식물에서 수액 및 꿀을 얻어 이 식물의 엽록소가 첨가되면서 녹색을 보이는 것 때문에 이렇게 명칭이 정해졌다고 하는데요. 프로폴리스 효능과 더불어 그린 프로폴리스는 아르테필린c라는 바카리스 식물의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바카리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이 아르테필린c라는 것은 향균효과가 뛰어난 유기화합물이라고 합니다. 브라질에서도 아주 깨끗한 환경에서만 볼 수 있는 바카리스는 토착민들은 이것을 신체 염지 치유와 상처 부위에 이용을 해왔기에 그린 프로폴리스 효능이 주목받고 있죠. 한 연구에서 이 성분으로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더니 염증을 억제하는 결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 프로폴리스 효능 >

당뇨와 심혈관계에 좋다는 프로폴리스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동물 실험에서 심장에 질환을 일으킨 뒤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여 결과를 보았더니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을 어택하는 물질로부터 방어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포당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역할로 인해 당뇨 및 혈압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포적인 프로폴리스 효능 중 항산화와 향균 작용이 매우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천연 항생물로로 유명한 플로보노이드는 이러한 역할을 하는데 중요한 성분으로 플라보노이드라는 것이 아주 많이 있다고 합니다. 자연적인 이치로도 여왕벌이 산란하는 시기가 되면 먼저 꿀벌이 벌집을 프로폴리스로 살균을 해준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는데요. 이러한 절차가 있기 때문에 유충이 세균들에 감염되지 않고 부화를 무사히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식약처에서는 향균 및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아 건강기능식품원료로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또한 프로폴리스 효능이라고 하는데요. nk라는 세포는 암세포를 파괴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프로폴리스는 비장에서 이 세포의 활성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여러 연구에서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우리 체네 활성산소를 없앰으로써 전반적인 컨디션을 상승시키며 암세포 성장을 막는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추가로 피부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항염 및 항산화 효과가 좋은 프로폴리스는 피부 세포 또한 보호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질환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에 대한 실험 또한 진행되어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져 많은 분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위장 건강에 좋다는 프로폴리스 효능 또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이라는 것이 있는데, 우리 위장 점막에 이것의 감염으로 염증이나 궤양 혹은 위선암 등을 일으키는 인자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실험으로 이 균을 프로폴리스가 억제한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해외에서는 위장 질환의 치료에도 이용한다고 합니다. 평소 자신이 위장이 좋지 않아 위염이 심하거나 하는 분이라면 프로폴리스 섭취로 도움이 되겠네요.

 

프로폴리스 효능 으로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말씀드렸듯이 항바이러스와 같은 효과가 있는 프로폴리스는 잇몸이 약하다거나 구내염이 빈번하게 발생되는 경우 사용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이 프로폴리스를 입안에 살짝 도포를 하는 것은 우리가 평소 자주 하는 가글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불소는 화학적 성분이고 프로폴리스는 천연 성분으로 우리 체내에 더욱 좋으니 구강 질환 예방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면역력을 증강하는 것 또한 프로폴리스 효능 이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서 주위를 한번 보면 미세먼지, 꽃가루, 음식 등 여러가지 경로로 바이러스나 세균이 우리 체내로 침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바이러스를 대비해서 우리 몸 면역을 올리는 것이 중요한데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염증 억제 및 활성산소 제거를 도와주는 효과로 인해 취약한 면역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섭취 시 주의점

아직까지 프로폴리스에 대한 부작용이 크게 알려진 것이 없다고 하는데요. 천식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프로폴리스를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한 것이 있는데, 꿀벌이 프로폴리스를 생성할 때 여러 꽃가루와 나무 수액이 첨가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먹고 나서 심장이 빠르게 뛴다거나 피부가 붓거나 발진 등이 발생한다면 제품의 상태나 자신의 체질을 파악하고서 드셔야겠습니다. 더불어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늦추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수술을 진행한다면 담당의와 이야기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프로폴리스 섭취 방법

프로폴리스를 환으로 먹는 방법도 있는데요. 꿀과 찹쌀가루와 프로폴리스 한수저로 잘 뭉쳐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쿼세틴이라는 프로폴리스 내 성분이 유기산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체내 흡수가 더 잘된다고 하기 때문에 차로 마시게 된다면 레몬을 첨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의 지용성 플라보노이드 성분 또한 기름과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좋다고 하여 오메가 3 지방산이 다량 있는 견과류와 함께 드시게 되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프로폴리스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자연이 선사해주는 천연 항생제인 프로폴리스로 우리 몸의 전반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본인의 체질에 맞는다면 꾸준히 드셔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마 효능 체크해보자  (0) 2021.04.25
기면증 증상 및 원인 졸리다면  (0) 2021.04.24
민들레 효능 좋은가?  (0) 2021.04.21
비염 증상 및 치료방법 인지하기  (0) 2021.04.20
고구마 효능 뭘까?  (0) 2021.04.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