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계피 효능과 부작용 및 가루 먹는 법 체크

by 기린 남 2021. 5. 25.
반응형

커피나 초코, 바나나, 딸기 우유나 사이다와 콜라 등등과 같은 음료나 마실 것은 아주 대중적으로 많이 드시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러한 것들은 아주 달고 자극적이라 중독성이 있는 맛이라 계속 생각이 나고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생강이나 우엉차 계피와 같은 것을 손에 들고 마시는 사람들은 거의 보지를 못한 것 같은데요. 오늘 말씀 드릴 것이 계피인데, 개인적으로도 몇년전까지는 쳐다도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대해서 조금씩 신경을 쓰고 나면서부터는 보이더라구요. 계피는 특유의 맛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꺼려하는데 하지만 우리 체내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계피 효능과 부작용 및 가루 먹는 법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계피란?

예전 여러 곳에서 기록된 자료를 보면 모세가 종교 관련 행사에서 계피가 첨가된 성유를 썼다는 것을 구약성서에서 볼 수 있다고 하며, 중국에서는 여성들의 생리 문제나 설사 및 열병 등의 치유를 위해 이용했다고 하는데요. 이 계피는 고대에서는 은과 비교했을 때 10배 이상을 호가했고, 중세 유럽시대 때는 부를 가진자들이 계피를 접할 수 있을 정도였고, 이것이 아시아 쪽으로 넘어오면서 공급이 안정화되고 정착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계피에 대해서 많이 착각하고 계신분들이 많은데 계피와 비슷한 향과 맛이 난다고 해서 진짜 계피가 아닐 수 있습니다. 계피는 녹나무과 종으로써 품종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진정한 계피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있는데, 실론 시나몬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이 외 베트남이나 중국 등에서 생산되는 카시아 시나몬이라고 하는 계피를 사칭한 진정한 계피가 아닌 것들도 있기 때문에 구매를 하실 때는 어느 정도 인지를 하시고 진행하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계피 효능 >

계피 효능 number 1, 계피 성질 자체가 따뜻하여서 섭취하게 됨으로써 위를 따스히 하여서 보호해준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알데하이드라는 물질이 계피에 있다고 하는데 위액이 원활하게 분비되도록 도와서 소화가 잘 되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소화 불량이나 위장 기능에 지원을 해주는 계피 효능으로 특정 소화제에는 계피가 들어가 있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계피 효능 number 2, 심신을 다스리는데 계피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계피는 평소 예민하거나 두통이 많이 발생하거나 스트레스가 있을 때 따뜻하게 한잔 하시면 좋다고 하는데요. 약간 매운 맛이 있어서 그렇게 못느낄 수도 있지만 꾸준히 드셔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계피 효능 number 3, 구취가 심한 분들에게 계피 효능이 좋다고 하는데요. 계피에는 향균 작용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입 속에 버글거리는 세균을 제거하는 것을 도와 구취를 완화하는데 좋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계피 효능 때문에 계피 가루를 양치를 할 때 소량 첨가하여 쓰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계피 효능 number 4, 위에서 언급했듯이 성질이 따뜻한 계피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체내 온도를 상승시켜서 혈의 흐름이 잘 흐르도록 돕고 이로 인해 손과 발이 찹거나 생리 불순으로 고생하고 있는 여성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더불어 폴리페놀 성분이 계피에 있는데 이것이 혈관 지방 분해를 지원하여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도움을 주어 혈관 건강에도 한 몫한다고 합니다.

계피 효능 number 5, 따뜻한 성질의 계피는 더불어 신진대사도 좋아져 면역 증강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특히나 날이 차운 겨울에는 감기 예방을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계피만 드셔도 되겠고 계피와 더불어 따뜻한 것으로 분류되는 생강과 함께 드시거나 조금 먹기가 힘들다고 하면 꿀을 첨가하여 드시면 되겠습니다.

계피 효능 number 6, 붓기를 빼는데 계피를 활용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계피가 수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고도 하여서 우리 체네에 수분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있다면 배출하는데 지원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서 얼굴이나 하체 등이 붓는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계피 효능 number 7, 먹는 식품으로만 이용되는 것으로 아실 수 있겠지만 계피로 벌레가 꼬이는 것을 막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드셔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계피 향이 독특한 것을 알 수 있는데, 벌레들이 이 향을 가까이 하는 것을 싫어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집안에 여러 벌레들이 들끓는다면 계피를 그 장소에 두거나 계피가루를 물에 희석하여서 뿌려두면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 계피 부작용 

독성 물질이 계피에서 나와서 이것이 계피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으로 인해 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신장이 좋지 않았던 분들은 섭취를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고, 계피 부작용으로 알려진 이 쿠마린은 계피에 따라 함량 차이가 크게 납니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일명 가짜 계피에서 독성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다고 하며, 이에 비해 진짜 계피에는 아주 소량이 있어서 계피 부작용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합니다.

¶ 계피가루 먹는 법 

대게 계피가루 먹는 법은 간단하게 두유 혹은 우유나 커피에 계피가루를 첨가하여서 타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빵과 토스트 등을 구워먹을 때 계피가루를 넣어도 되고 각종 디저트에 토핑으로 써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차로 드실 때는 계피가루를 이용하여 계피차를 무난하게 드시는 방법도 있지만 대추나 생강과 함께 계피가루를 쓰면 더욱 영양가와 풍미가 넘치는 차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계피가루 먹는 법으로 꿀과 함께 먹어도 되겠는데요. 계피 효능을 보기 위해서 순수 계피가루와 꿀을 같은 비율로 섞어서 건강을 위해서 심플하게 드시는 법도 괜찮겠습니다. 이것이 조금 섭취하기가 그렇다면 꿀을 비율을 조금 더 늘려서 물을 타거나 따뜻하게 차로 드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굳이 따뜻하게가 아니라 더운 날에는 차가운 물을 준비하여서 시원하게 먹어도 되겠구요. 계피 특유의 알싸한 맛으로 인해서 어린 애들은 쉽게 못 먹는 경향이 있는데 꿀의 비율을 잘 맞춰 주시면 괜찮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계피 효능과 부작용 및 가루 먹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설탕처럼 그렇게 달달한 맛으로 유혹하는 계피가 아니지만 우리 건강을 위해 몸을 치유한다는 좋은 생각과 건겅한 맛을 즐긴다는 생각으로 드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