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뇌종양 초기증상 원인 생존율 및 좋은 음식 파악하기

by 기린 남 2021. 6. 6.
반응형

우리 신체에서 머리는 아주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간이기에 동물과 다르게 이 뇌로 인해 생각을 하고 감성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인데요. 이 뇌 부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치료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다시 원래의 기능으로 돌아가는 것 또한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뇌는 막으로 둘러싸여져 있고 이 내부에는 완충 역할을 하기 위해 뇌척수액이 들어있으며, 혈관으로 좋지 않은 요소들이 뇌로 들어가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뇌와 혈관 장벽이 있어 뇌로 약물을 투여하기가 쉽지 않아 치료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 뇌종양 초기증상 원인 생존율 및 좋은 음식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뇌종양이란?

뇌 주위의 구조에서 종양이 발생하는 것으로 두개골 내에 생기는 종양을 뇌종양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타 신체 기관으로 전이가 되지 않는 뇌종양의 특성이 있고 발병 비율을 보게 되면 남성이나 여성이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종양이 두개골 내에 생긴다면 공간이 거의 없는 이유로 인해 종양이 자라게 되면 구토를 한다거나 두통 등이 발생될 수 있고 그 뇌 부위 기능이 저하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 뇌종양 원인 

이 뇌종양이라는 병의 정확한 발병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닌데요. 따라서 치료도 힘들고 매우 심각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원인이라는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도 있으며 혹은 환경적으로 방사선, 발암물질 등에 노출되었거나 머리 부분에 어떠한 충격으로 인해 발병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결론은 뇌종양 원인을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뇌종양 초기증상 

뇌종양이라는 것은 발생된 위치나 종양의 크기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고 그 증상 또한 서서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선, 종양의 크기가 확대댈 수록 구토나 두통과 같은 뇌압 상승에 따른 뇌종양 초기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리고 이 뇌종양이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몸에 마비가 올 수 있고, 뇌피질이 자극되면서 발작이 나타날 수 있으며, 뇌가 눌리거나 밀려 안면신경 장애나 시력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뇌종양 초기증상으로는 이 외에도 배뇨, 배변의 장애, 위장 트러블, 성격적으로 기복이 심하거나 기억력이 왔다 갔다 하고 우울하거나 하는 등 정신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에 이러한 뇌종양 초기증상을 인지하지 못하고 뇌 부분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라 컨디션이 좋지 않다거나 다른 병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뇌종양 초기증상으로 언어적으로 어눌해지거나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뇌종양 진단 

언급했듯이 뇌종양에 대한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기에 빠르게 인지하고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최선으로 보이는데요. 뇌종양 초기증상을 보면 얼핏 다른 신체 기관에 문제가 생겨 전혀 뇌종양으로 판단할 수 없을 수 있기에 호전이 되지 않고 증상이 지속되고 심화된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정밀 검사를 시행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뇌종양 진단은 mri, ct 검사로 인해서 파악할 수 있는데요. ct 보다 mri 검사가 종양을 파악하는데는 더 세밀하게 진단할 수 있기는 하지만 ct검사로 더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질환도 있기도 합니다.

¶ 뇌종양 생존율 

뇌종양 생존율이 종양이 악성이냐 양성이냐에 따라 크게 다른데요. 양성일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7~80프로 정도에 해당되며 뇌하수체 선종 및 뇌 수막종일 때는 뇌종양 생존율이 90프로 이상이 5년 이상이라고 하며 수술이 잘 진행된다면 거의 멀쩡하게 살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양성이 악성 종양으로 진행 될 가능성도 있다고 하며, 그렇게 되면 뇌종양의 발병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10% 내외라고 합니다.

¶ 뇌종양에 좋은 음식 

뇌종양에 좋은 음식 number 1, 몸에 열기를 더해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간을 윤택하게 하며 골수를 매워주는 그러한 효과가 들깨에 있다고 동의보감에 나온다고 하는데요. 들께에는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 3 성분인 리놀렌산이라는 것이 있다고 하는데, 이는 암세포를 및 돌연변이를 억제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를 다량 지니고 있는 들깨는 발암물질과 같은 유해물질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종양에 좋은 음식 number 2, 버섯을 식용으로 많이 먹지만 약용으로도 많이 쓰이는데요. 암 예방으로 많이 알려진 차가버섯이나 상황버섯 및 영지버섯 등이 있는데요. 식용으로 먹는 표고버섯과 달리 약용으로 먹는 버섯들은 전문과와 상의하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뇌종양에 좋은 음식 number 3, 우리 식생활에 아주 많이 들어가는 재료로 마늘이 있는데요. 이 마늘은 해독작용의 효과가 있다고 하며, 셀레늄의 흡수를 지원함으로써 항암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흑마늘이나 그런 것을 말고는 마늘을 직접적으로 먹지는 않지만 일반 마늘을 여러 요리에 많이 활용하시면 좋겠네요.

뇌종양에 좋은 음식 number 4, 생선 중에도 등푸른 종들을 먹으면 뇌에 좋다고 하는데요. 뇌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예방해주어서 뇌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고등어와 같은 생선들을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뇌종양에 좋은 음식 number 5, 견과류가 우리 건강에 여러모로 효과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중 호두가 백혈구 수치에도 도움이 되고 뇌 건강에 이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더불어 폐와 같이 기관지를 다스리는데도 좋은 식품이라 하루에 과도하지 않게 몇알 정도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뇌종양 초기증상 원인 생존률 및 좋은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확실하게 인지하기 어려운 질병으로 자신의 상태를 잘 파악하고 빠른 진단을 하여서 우리 신체 중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라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