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가려 먹자

by 기린 남 2022. 1. 27.
반응형

관절염이라고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이구.. 관절이 아프네 관절염인가..? 무릎 등의 관절이 쑤시거나 하면 사람들은 입버릇처럼 이런 말을 자주 내뱉곤 하지요. 자가 면역 염증 질환에 속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병이 진행될 수록 호전 되지 않고 악화되어서 삶의 질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4,50대가 발병률이 높다고 하지만 국한된 연령 없이 걸릴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6~70퍼센트 정도의 유전요소를 가졌다고 하니 이러한 가족력을 미리 알고 인지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이 병이 발병 되면, 관절통이 와서 움직임이 불편하거나 붓는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병이 찾아올 수도 있지만, 대게 기운이 떨어지거나 미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병된다면 그 고통이 상상 이상인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

필자가 어릴 적에는 그렇게 대중적이지는 않았었는데 지금 이 블루베리는 아주 대중적인 과일로 자리 잡은 것 같습니다. 베리류를 살펴보면 자두, 포도, 블랙베리, 체리, 딸기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베리류는 항염화합물과 항산화 물질이 다량 있고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며, 함유 높은 비타민 c는 인대와 힘줄을 강화시키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키는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 <미정제 곡식>

염증을 퇴치하는데 섬유질과 복합 탄수화물의 천연공급원은 아주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겪는 사람들이 주로 느끼는 뻣뻣함과 통증을 완화해준다고 하는데요. 더불어 해독을 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성분도 가지고 있어 대장에 쌓인 독소배출에도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 <아마씨>

다이어트를 위해서 이것을 찾는 분들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어 체중 감소 보조제로 생각되어 많이 찾으며 심장 기능 증진 역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아마씨가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것은 풍부한 오메가3와 비타민e로 인해서 항염 효과를 불러일으켜 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 <키위>

비타민c가 다량 있는 키위는 천연 항산화 물질을 우리에게 선사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인대와 힘줄 상태에 좋은 영향을 미쳐 연골을 좋은 상태로 만들어 주는데 이바지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요산과 같은 독소를 배출하며 혈액 정화 과정에도 좋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는 것 또한 키위의 장점인데, 이는 소화를 도우며 신진대사 전반에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생 올리브 오일을 그냥 공복에 드시는 분들이 필자 주위에도 몇분 계시던데요. 처음에는 이 기름을 왜 먹냐? 라는 의문점이 있었지만, 올리브 오일에 관해 공부를 해보니 많은 이점을 가진 녀석이었습니다. 풍부한 항산화 물질과 오메가 3 지방산을 얻을 수 있고, 이것은 체내에 들어온다면 염증 조절에 이바지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올리브유에 대한 포스팅인데,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1.03.01 - [정보/건강정보] - 올리브유 효능 무엇인가?

 

올리브유 효능 무엇인가?

우리가 요리를 할 때 첨가해서 쓰는 기름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예전에는 콩으로 만든 식용유가 정말 많이 쓰였는데요. 그 외 요즘 올리브유라는 오일도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을

lucky7day.tistory.com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 <바나나>

바나나라는 것은 우리 식생활에 아주 친숙하지요. 노르스름하고 길죽하면서 통통한 껍질을 슥슥~ 벗기고 나면 새하얀 내용물이 나오는데, 한입 베어물면 그 달콤함에 스르르~ 자빠질 것만 같은 식감과 부드러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바나나는 풍부한 마그네슘과 칼륨, 필수적인 지방산들을 얻을 수 있어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이 가까이 하면 염증 완화와 체액 저류를 저지하여서 가까이 하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나쁜 음식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나쁜 음식 <과도한 오메가6 섭취>

"오메가" 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아주 우리에 인간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물질이라고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과도한 것은 해롭기 마련입니다. 해바리기씨유, 포도씨유, 콩기름, 홍화씨 기름 같은 것들이 이에 속합니다. 우리가 많이 먹는 계란도 사료를 먹은 닭들의 계란을 보면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의 균형이 잘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나쁜 음식 <글루텐>

우리가 탄수화물 대신에 많이 먹는 글루텐이라고 있습니다. 밀가루의 단백질인 글루텐을 많이 드시게 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체내 염증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장 벽에 염증 때문에 상하게 되고, 독소가 체내 더 악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으니 가급적 밀가루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나쁜 음식 <유제품, 계란, 육류>

우리가 아주 자주 먹으면서 입맛을 자극하는 음식들 중에 속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등의 육류와 치즈, 요구르트의 유제품 그리고 계란은 아라키돈산이라고 체내 염증 생성을 시키는 것이 있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나쁜 음식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나쁜 음식 <시럽, 정제설탕>

우리는 알게 모르게 설탕을 아주 많이 먹고 있습니다. 음료수나 커피와 같은 곳에는 정제 설탕이 들어가 아주 달달한 맛을 내는 것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들도 구매하실 때 성분함량 표를 확인하셔서 이러한 것들은 멀리 하시는게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나쁜 음식 

위에서 설명드린 것들을 제외하고도 동물성 포화기름, 정제된 탄수화물과 정제 소금, msg 등이 있으니 섭취를 가급적 금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우리가 팔과 다리를 멀쩡히 움직일 수 있는데 있어서 관절 건강이 상당히 중요하니 꼭 관리하시기 바라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