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로즈마리 키우기 이렇게

by 기린 남 2021. 1. 5.
반응형

로즈마리 좋아하시나요? 향수나 방향제 같은 것을 구매할 때도 보면 로즈마리 향이라고 하는 등 일상 생활에서도 보이는데요. 그만큼 향이 유명하다는 것이겠죠. 그래서 오늘은 이 로즈마리 키우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즈마리란?


로즈마리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으로 아주 흔한 허브의 한 종류입니다. 라틴어로 바다의 이슬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시중에서도 아주 쉽게 구할 수 있어서 키우는 사람들이 꽤 많은데요. 온화한 기후 환경에서 자라는 것이 좋은데 우리나라의 계절 특성상 겨울과 여름에는 춥고 무더워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경 써주어야 할 것이 물, 통풍, 햇빛인데요. 해가 잘들고 통풍이 좋은 곳에서 키운다면 무럭 잘 자랄 것입니다.

 

로즈마리 키우기 


장소

키우는 장소로는 화분보다는 노지가 더 적합한데요. 화분이나 작은 모종 같은 경우에는 겨울 같은 낮은 기온을 잘 이겨내지 못하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로즈마리 키우기 장소로 습한 곳보다는 차리리 건조한 것이 낫구요.

 

물주기

로즈마리 잎은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렇게 넓지 않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것은 물이 잘 증발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물을 너무 자주 주는 것이 아니라, 흙을 한번 만져보았을 때 뭔가 말라보이느 느낌이 들 때 주면 되겠습니다. 일주일에 한 두회 정도 주면 되겠고, 한번 줄 때는 물이 화분 밑으로 나올 정도로 충분히 주시면 되구요.

 

 

그렇다고 물을 너무 자주 주게 되면 뿌리가 젖고 시들 가능성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물만 제 때 잘 주어도 새싹들이 위로 뻗는 것이 보이고 잘 자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가지치기

가지치기를 하는 것 또한 로즈마리 키우기 중 한 부분인데요. 로즈마리를 완전 무성하게 두고 키우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이것보다는 가지를 쳐 엉성하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로즈마리 건강에 더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새로운 가지들의 형성과 잎과 가지들 사이사이의 통풍을 고려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성하게 자라는 여름철에는 가지치기를 신경써주는 것이 좋고 겨울철은 습도 적도 크게 자라지 않아 신경을 덜 써도 괜찮습니다. 가지가 15cm내외가 되면 첫 가지를 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갈이

밖에서 키우시거나 꽃집 등에서 가져오셨을 경우에는 분갈이가 필요하겠죠. 로즈마리 자체가 분갈이 하는 것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데요. 하게 된다면 화분 선택 시 통풍이 용이하고 물이 잘 빠지는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지중해에서도 자라는 것을 보면 듬성듬성 붙어서 자라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옮길 시 뿌리를 많이 자라는 것은 안되는데요. 자른다고 해도 끝단만 미세하게 해주시고, 뿌리의 흙은 털어내지 않도록 합니다.

 

거름

거름은 로즈마리 키우기 과정 중에 그렇게 큰 부분은 아닌데요. 칩엽수로써 거름이 그렇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야외에서 키우는 로즈마리라면 비료를 쓰지 않아도 되겠고, 화분에서 키운다면 분기에 한번 정도는 퇴비를 주면 괜찮겠습니다. 로즈마리는 비료보다는 통풍과 배수가 더욱 중요하다고 아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꽃피는 시기에 비료를 잘못 주면 꽃이 건너뛸 수도 있기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로즈마리 키우기 주의점

 

잎이 노래지면서 색이 변하는 것은 뿌리가 상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즉시 상한 뿌리 부분은 잘라주고 남아 있는 잎도 그 비율을 맞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겨울철에는 기온의 변화가 심한 경우도 있는데요. 너무 낮은 영하에는 얼지 않도록 주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로즈마리 활용

로즈마리는 특유의 향으로 신경을 평온하게 하고 안정감을 주어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뇌를 자극하여 뇌 기능을 향시키는데 또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로즈마리는 허브소금, 식초를 만들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지를 말려서 차로 먹거나 여러 요리 등에 향신료로도 사용됩니다. 이 외에도 잼, 화장품 원료 등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이상 로즈마리 키우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로즈마리는 향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물이니 한번 키워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래 링크에는 다른 식물 몇가지에 대한 포스팅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12/09 - [정보/생활정보] - 포인세티아 키우는 법 이렇게!

 

포인세티아 키우는 법 이렇게!

포인세티아라고 아시나요? 오늘은 포인세티아 키우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이어나갈 것인데요. 실제로 보면 아실 수도 있겠지만 이름만 들었을 때는 식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모르

lucky7day.tistory.com

2021/01/02 - [정보/생활정보] - 행운목 키우는 방법 쉽게

 

행운목 키우는 방법 쉽게

집에서 식물 많이 키우시나요? 개인적으로도 요즘 겨울철이고 집안이 뭔가 휑한 느낌을 받아서 식물 하나를 들여볼까 하는 찰나에 예전에 행운목을 집에서 키운적이 있는데 그 기억으로 행운목

lucky7day.tistory.com

 

반응형

'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게철은 언제 ? 대게 알고 먹기  (0) 2021.01.13
게발선인장 키우는법 배우기  (0) 2021.01.08
행운목 키우는 방법 쉽게  (0) 2021.01.02
글리세린의 효능 체크  (0) 2020.12.29
술안주 베스트 뽑기  (0) 2020.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