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뇌경색 초기증상 인지하자

by 기린 남 2020. 10.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두 뇌 건강은 챙기시나요 ? 걸리게 되면 치명적일 수 있는 뇌경색 초기증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뇌경색은 상당히 중대 질병 중에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발병 후 치료가가능한 골든타임을 지나칠 경우 사망을 할 수도 있는데요. 뇌경색 초기증상을 알아차린다면 빠르게 병원을 가서 뇌경색 치료를 받는 것이 혹시나 나중에 긴박한 상황이 왔을 때 대비할 수 있는데요.

 

뇌경색 초기증상 

뇌경색 초기증상 이전에 우선 뇌경색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뇌경색이란, 혈관에 지방이나 혈전이 끼이거나 쌓여서 뇌로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발병 후 3시간 이내 막힌 혈관을 뚫어주어야 회복이 가능할 수 있는데요. 그 골든타임에 치료를 해야 안전 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다음으로 뇌경색 원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발생한 동맥경과나 뇌혈류가 막히는 것이 대표적인 뇌경색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등이 뇌경색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 외 또 다른 원인을 보자면 심부전, 심근경색, 심장부정맥 등의 질병으로 인한 후유증으로 인해서 심장에 혈전이 발생하게 되면 뇌경색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혈전이 혈류를 흐르다가 혈관을 막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호모시스테인혈증 모야모야병 등도 드물지만 뇌경색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뇌경색 초기증상 

뇌경색 원인에 이어 뇌경색 초기증상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의 경우 구체적으로 집을 만한 증상을 말하기 힘든데요. 그래도 뇌경색 초기증상을 보이는 전조증상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인 팔과 다리에 느껴지는 감각이 지릿지릿하거나 이상하게 느껴지거나 감각이 없어지는 마비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유없이 발음이 이상해지는 언어장애나 언어 표현 능력이 떨어지거나, 갑작스런 심한 두통이 발생하거나, 실신, 경련, 건망증이 심해져 기억력 떨어지거나,  눈이 흐릿해지는 시력장애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 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이 반복된다면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뇌경색 초기증상 

뇌는 좌우의 내경동맥과 추골동맥으로 두개 안으로 들어가서 각각 전대뇌동맥과 중대뇌동맥, 뇌저와 후대뇌동맥으로 나누어지는데 이것을 영양혈관이라고 한답니다.  이것들은 뇌저부에서 온 사방으로 연결되어 대뇌동맥륜을 이룬다고 합니다. 
혹시 한쪽 방향의 혈액이 끊기게 되는 상황이 발생해도 이렇게 사방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다른곳에서 혈액을 운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혈류가 충분히 흐르지 않는다거나 혈관이 갑자기 막히는 상황이 온다면 치유가 불가능한 상태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뇌는 산소와 포도당이 부족할 때나 혈류가 끊겼을 때 저항하는 능력이 약한데요. 그래서 혹시나 단 몇분만 혈액이 끊기게된다면 조직이 사멸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뇌경색 초기증세를 빨리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전에 미리 혈관 건강을 신경써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뇌경색 초기증상 인지에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3시간 골든타임이 중요한 치명적인 질병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이랍니다. 그 중요한 시간을 지나치게 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고 후유증으로 치매, 중풍 등이 발생 할 수도 있기때문에 전조증상에 대해 숙지하여 인지하고 뇌경색을 의심을 한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