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뇌졸중 전조증상 아시나요?

by 기린 남 2020. 10.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뇌졸중으로 예고 없이 쓰러지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은데요. 남자같은 경우에는 나이가 40이 지나면서부터 뇌졸중에 취약하기 시작하는데요. 더구나 요즘 같은 날씨에 더욱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 같은 경우에는 뇌졸중에 상당히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차가운 기온으로 인해 몸이 순간적으로 움츠러 들게 되는데 그로 인해 뇌혈관도 급격하게 좁아지기 때문이죠.

 

뇌졸중 전조증상 

이렇게 위험한 뇌졸중 전조증상과 더불어 뇌졸중 예방법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이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문제가 되는 질환입니다.  더구나 요즘 같은 기온차가 큰 날일 경우에 혈관이 반복적으로 수축되고 이완이 되면서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뇌졸중은 두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는 뇌동맥이 핏덩어리로 인하여 막히는 증상인데요. 이러한 경우를 흔히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의 80%가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일전에 뇌경색에 대한 포스팅을 한 것이 있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10/25 - [정보/건강정보] - 뇌경색 초기증상 인지하자

 

뇌경색 초기증상 인지하자

안녕하세요. 모두 뇌 건강은 챙기시나요 ? 걸리게 되면 치명적일 수 있는 뇌경색 초기증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뇌경색은 상당히 중대 질병 중에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

lucky7day.tistory.com

뇌졸중 전조증상 

그 다음으로는 뇌혈관이 터져서 뇌안이나 지주막하에 피가 고이는 것인데요. 이러한 형태가 약 20%가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정신적 스트레스와 서구화된 식습관인 기름과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 등으로 인하여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특히 고혈압이 문제인데, 평소 고혈압을 치료하면 뇌졸중 치료와 일맥상통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목덜미가 뻑뻑하거나 평소에 어지럼증을 자주 느낀다면, 병원을 빠르게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뇌졸중 전조증상 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뇌졸중은 완전히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몇번의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몸에서 증상을 보이고 증상이 지속될때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뇌졸중 전조증상을 보자면 뒷머리가 반복적으로 저리고, 목덜미가 땡기듯이 뻣뻣해지거나, 팔 다리가 자주 저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방의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거나, 현기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일술과 혀가 뻗뻗하게 굳어져 유연하지가 않아 발음이 잘 되지 않거나, 갑자기 다리가 뻗뻗해져서 걷기 힘들때 등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보다 몸이 뻗뻗해지거나 기능을 제대로 못하는 등의 뇌졸중 전조증상들이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 뇌졸중 예방법
현대 의학 기술이 많이 발전했다고 해도 평소에 예방하고 잘 관리하여주지 않으면, 문제가 한번에 오는 것이 뇌졸중 입니다. 특히나 뇌졸중은 환절기 및 겨울철에 많이 나타나는데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는데요.
차가운 날씨에 밖에서 공기를 쐬게 되면, 근육과 혈관이 갑작스럽게 수축하게 되는데요. 그리하여 혈관 막힘이나 혈관이 터지는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것 때문에 평소에 고혈압에 가까운 사람이나, 혈관질환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것의 기본은 혈압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뇌졸중의 가장 위험인자가 고혈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혈압이 높을 수록 지속적으로 혈관벽에 높은 압력이 전해지기 때문에, 혈관 손상의 가능성이 있고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압을 조절하는 것인 평소 식단을 관리하는 것과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 예방법 중 가장 첫번째 요소는 식단관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식단관리는 당뇨병 증상이 있을 때 관리하는 식단관리와 매우 비슷한데요. 그리고 다이어트 식단과도 비슷합니다. 고혈압을 예방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습관과 동일하다 보면 될 것 같네요. 

 


따라서 너무 짜게 먹지 않고, 밀가루 음식이나 과다한 탄수화물을 줄이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많이 섭취합니다. 또한 흡연은 멈추고 과음을 피하는 것은 아주 기본이면서 필수로 지켜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 뇌졸중 예방법
말씀드렸듯이 뇌졸중 예방법으로 기본적인 관리가 식단관리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면 뇌졸중에 좋은 음식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뇌졸중을 떠나 평소에도 자주 먹고 많이 보는 음식들도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섭취해주면 좋은 음식들은, 다시마, 표고버섯, 무, 시금치, 꽁치, 당근과 양파, 연어 등 비타민과 무기질, 엽산과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된 음식들이 좋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상당히 위험한 상태로 갈 수 있기 때문에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해 한번 인지하고 예방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가락 마디 통증 어떻게?  (0) 2020.11.01
신장에 좋은 음식 볼까?  (0) 2020.10.31
족저 근막염 치료법 몇가지  (0) 2020.10.29
혈당 정상수치 유지 필수  (0) 2020.10.29
통풍 증상 어떤가 ?  (0) 2020.10.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