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조문 답례문자 보내자

by 기린 남 2020. 1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처음 겪어보신 분들이라면 준비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조문 답례문자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요즘 같이 날씨가 차가워지기 시작하면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슬픔 일이 일어난다면 더욱 추운 날이 될 것인데요. 예고없는 찾아오는 이별은 가슴이 얼얼하고 어떻게 준비하고 헤쳐나가야 할지가 눈 앞이 깜깜하여 막막해질 것인데요.

 

사랑하는 사람과의 헤어짐은 언제나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그 어떠한 고통보다 심각한 고통이라고들 하죠.
예고 없이 찾아와서 어떻게 하다보니 정신없이 장례를 치르게 되죠. 그러고 일을 치르고 나서 어떤 것부터 처리해야 될지 아직까지도 정리를 할 정신이 없죠.

 


그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장례가 끝나면 준비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위로를 위해 식장에 와주신 조문객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는 일인데요. 그래서 조문객분들께 조문 답례문자를 어떻게 전달할지 예시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문 답례문자 이전에 우선 조문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조상과 문상을 합친 말인데요.고인의 죽음을 슬퍼하여 빈소에 예를 갖추고 인사하는 것을 조상이라고 하고,  죽음을 묻는다는 의미로 상주에게 상을 당한 것을 위로한다는 의미가 문상이라고 합니다.

 

조문 답례문자는 장례를 치른 후 방명록을 체크하여 장례식에 위로를 위해 와주신 분들께 며칠 내로 인사드리는 것이 예의인데요. 요즘같이 각박한 사회에 모두가 바쁜 와중에도 참석을 해준 조문객분들께 보내는 조문 답례문자는 예의의 인사이며, 식을 탈 없이 끝냈다고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황과 정신이 없더라도 다시금 기운을 차리고 작은 문자로 예를 전달하시기를 바랍니다. 조문 답례문자는 슬픈 일에 함께해 위로해주신 것에 대해 예의를 갖추어 전달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조문 답례문자 몇가지 예시를 보면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조문 답례문자 예시
덕분에 저의 OOO 상사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마땅히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림이 맞지만 이렇게 글로 대신함을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 귀댁의 대소사시에 빠짐없이 연락주셔서 조금이라도 보답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가내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2. 조문 답례문자 예시
바쁘신 와중에도 먼 걸음하여 따뜻한 조문에 감사의 말씀을 전달합니다. 급작스럽게 모친상을 당했지만 위로와 함께 도와주신 덕으로 무사히 장례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힘과 위로가 되었고 오래도록 고마움 기억하겠습니다.

 

3. 조문 답례문자 예시
큰 슬픔으로 넋을 잃고 경황이 없던 저에게 마무리 할 때까지 옆에서 위로의 말씀과 자리를 지켜주심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덕분에 무사히 아버지 가시는 길을 잘 모셨고, 이렇게 마음 추스리고 감사 말씀 전합니다. 기운 차리고 힘차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으로 그 보답을 대신하겠습니다.

 

위의 예시처럼 조금 길게 전하실 수도 있지만, 약간 짧고 간략하게 인사를 전하셔도 됩니다.

 

 

4. 조문 답례문자 예시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방문하시어 따듯한 위로를 베풀어 주시어 장례를 잘 치렀습니다. 황망한 가운데 우선 글로 감사 인사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5. 조문 답례문자 예시
금번 제 모친상에 따뜻한 조의를 보내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를 전합니다.

 

6. 조문 답례문자 예시
삼가 인사말씀 전합니다. 금번 저희 아버님 상사에 따뜻한 위로 덕에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진정 감사드리고 그 은혜 잊지 않겠습니다. 
7. 조문 답례문자 예시
삼가인사 전합니다. 저희 아버지의 장례에 명복을 빌어주시고 함께해주신 덕으로 무사히 장례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우선 문자로 감사함 전합니다. 

 

조문 답례문자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슬픔을 함께 해준 것 만한 고마운 일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잊지 말고 고마운 마음을 담은 인사를 문자로도 전달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