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옥수수 칼로리 괜찮?

by 기린 남 2020. 11.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옥수수 좋아하시나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찾아서 먹는 식품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옥수수 칼로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려고 합니다.
옥수수는 제철이 7~9월인데요. 여름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철일 때 옥수수를 쪄먹으면 푹푹찌는 날씨에 육수가 줄줄 흐를 수도 있죠. ^^ 솔직히 겨울 철에 먹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더욱 맛이 괜찮더라구요. 그 입김이 나는 차가운 날씨에 뜨끈한 옥수수를 물고 있으면 기분이 아주 좋은 것 같아요. 쪄먹는 옥수수 말고도 콘치즈나 군옥수수, 마약옥수수 같은 것도 있지만 이것은 칼로리가 높죠..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상당히 많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옥수수 100g당 식이섬유가 약 5g 가까이 함유되어 있고, 또한 마그네슘이 대변을 부드럽게 해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서 변비로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괜찮다고 하네요~ 다량의 식이섬유소 지방함유량이 적어서 다이어트 음식으로 인기이지만, 필수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등은 부족하다고 하네요.

옥수수 칼로리 이전에 다른 효능 몇가지를 더 알아보겠습니다.
1. 엽산 함유량이 많다고 하는데요. 
임신부에게 좋고,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도 좋다고 하네요. 왜나하면 엽산은 적혈구를 생성해 빈혈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2. 피로회복에 도움. 아스파라긴산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또한 알라닌이라는 성분은 면역력을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3.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수염 아시죠? 수염에는 메이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것은 수분 잡아주어서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노화방지에도 좋다가 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항산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추가로 씨눈에는 레시틴,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주근깨와 기미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수염차가 한때 정말 유행했었죠? 이 수염차 또한 피부와 이뇨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다른 음식에 비해서 칼로리가 적어도 뭐든지 다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말짱 도루묵이지요 .. ^^. 따라서 옥수수 칼로리가 얼마나 되는지 보고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옥수수를 먹으면 보통 달달하게 해서 먹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리해먹는 방법에 따라서 칼로리가 차이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우리가 보통 많이 해먹는 삶거나 쪄서 먹는 옥수수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일반적으로 생옥수수는 기준으로 보면 100g당 약 100kcal라고 합니다. 삶은 옥수수 칼로리는 100g당 약 130kcal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삶은 옥수수 칼로리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왜나하면 보통 드실 때 설탕 및 소금 등 간을 해서 먹기 때문에 옥수수 칼로리가 높아진다고 하네요.

 

옥수수에 트립토판과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 함유가 적어 옥수수만 고집하여 먹는 것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다라서 단백질을 같이 섭취해 주어야 균형잡힌 영양을 잡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옥수수와 합이 괜찮은 것이 우유라고 하네요 ~ 그리고 옥수수에는 GI 지수라고 당지수가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뇨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옥수수 추천조리법과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려볼까 합니다.
저장 기간이 길수록 당도가 절반 가량 떨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삶아 어느 정도 열기를 식혀 바로 냉동실에 얼립니다. 그리고 먹을 때만 다시 데워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그리고 옥수수를 조리할 때, 삶는 것과 쪄 먹는 것이 있죠. 삶는 것을 택하면 영양소가 약간 빠져서 찌는 것이 영양 성분 보존에는 더 괜찮다고 합니다 ~

 

옥수수 칼로리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옥수수와 더불어 부족한 영양도 챙겨가면서 드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