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해바라기씨 효능 좋은가?

by 기린 남 2020. 12. 13.
반응형

해바라기가 활짝 핀 모습을 보면 뭔가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이렇게 활짝 핀 꽃이 보기가 좋을 뿐더러 그 안에 익은 열매인 해바라기씨 효능 또한 많다고 합니다. 어릴 적 해바라기씨를 먹었던 기억은 어렴풋이 나지만 성인이 되고 난 이후에는 없는 것 같은데요. 주위에도 살펴보면 해바라기씨를 주기적으로 먹는 사람들은 거의 보질 못한 것 같네요.

 

 

 

 

 

 

해바라기의 꽃말이 뭔지 아시나요? 당신을 바라본다, 사랑한다 그리고 사모하고 존경합니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이 해바리기가 활짝 피었을 때 그 모습과 뭔가 매치가 되는 듯 하네요~ 

 

해바라기꽃과 해바라기씨는?

이 해바라기의 꽃의 크기를 지름으로 6~70cm가량 되구요. 보통 8,9월달에 꽃이 핍니다. 해바라기씨 열매는 10월 정도에 익고 달걀을 축소해놓은 모양으로 거꾸로 뒤집어 놓은 듯한 생김새를 보이고 회색 바탕에 검은 줄을 볼 수 있습니다. 식용이 가능하고 30%내외 기름이 있습니다.

관상용과 채종용의 두 품종이 있는데요. 관상용으로는 줄기 속을 약재로도 사용한다고 하는데, 지혈, 이뇨 등에 좋다고 합니다. 채종용은 유럽 중, 동부와 페루, 인도 그리고 주로 러시아에서 많이 보이며 찌꺼기는 사료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 효능은 무엇일까?

 

 

 

 

 

심혈관 건강에 도움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이 다량 있다고 하는데 실혈관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이 비타민이 우리 신체 내에서 항염 작용으로 염증성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는 말려 먹는다면 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항암작용

비타민e가 해바라가씨에는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셀리늄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항산화 작용에 기여를 한다고 하는데요.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예방하여 노화 방지 및 암세포 증식 또한 저지하는 역할을 하여서 항암에도 좋다고 합니다. 

 

혈당 수치 조절

높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기여한다고 하는데요. 해바라기씨 성분은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 혈당과 관련된 질병인 당뇨병에 대한 위험을 낮춰줄 수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움

해바라기씨는 식물성 성분인 피토스테롤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좋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에 좋다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위 점막 세포 재생에 기여를 하여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증강

비타민a, e, 그리고 다수의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는 해바라기씨는 우리 체내 면역을 증강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방어 역할을 하여 다양한 질환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량 함유된 마그네슘

평소 눈이 잘 떨리는 분들은 마그네슘이 체내에 부족하게 될 때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일 수도 있는데요. 해바라기씨는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이러한 분들과 면역이 저하되 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뼈 건강

해바라기씨 효능으로는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심혈관성, 신경계 질병은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데 해바라기씨의 풍부한 마그네슘이 좋은 역할을 하고, 비타민e 성분은 신체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활성 산소를 없애는데 도움을 주고 관절세포 손상 또한 막는 역할을 해주어서 뼈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 주의할 점

임산부들이 해바라기씨를 다량 섭취하게 되면 체중이 급격히 증가될 수 있고 호르몬 밸런스 또한 무너질 수 있어서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해야하는데요.

해바라기씨는 열량이 아주 높은 식품으로, 10g이상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을 유발할수 있으므로 양 조절을 신경쓰시면 좋겠습니다.

해바라기씨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이쁜 꽃말 처럼 적정량을 드시고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기자 효능 여기  (0) 2020.12.16
테니스엘보 치료법 알기  (0) 2020.12.15
대상포진 초기증상 위험성  (0) 2020.12.12
결명자차 효능 이것  (0) 2020.12.11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해야 하나?  (0) 2020.12.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