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해야 하나?

by 기린 남 2020. 12. 9.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서 이야기해겠습니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아이들의 예방접종에 대해서 신경을 쓰실텐데요. 때에 따라 맞으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아 시절까지는 부모들이 세심하게 신경쓰는 경우가 많지만, 10대가 지나가면서 조금 소홀할 수가 있는데요.

 

 

부모들이 독감 등은 많이 신경쓰지만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서는 신경을 많이 쓰지 않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예전에는 여성 발생 암 중에서 1위였던 자궁경부암. 아직도 많은 사람이 진단을 받고 있기 때문에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여성들은 필수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자궁경부암은 여성 암 중 두번째로 흔히 발생된다고 하는데요. 자궁경부암은 바이러스 침투가 주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라는 것의 감염으로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들이라면 상당수가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게 흔히 사라지지만, 그렇게 않을 경우 자궁경부암의 위험성이 있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백신은 전세계적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여러 나라에서 이 백신을 예방접종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죠. 우리나라 또한 이렇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뿐 아니라 많은 국가에서 시행한다는 것을 보면 중요한 접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초기 증상이 거의 없다고 하는데요. 자궁의 통증이나 출혈, 그리고 질 분비물이 과도하게 나올 때 의샘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시작되고 좀 더 심각한 상황에서는 예방접종이 필요 없기 때문에, 한마디로 모든 예방접종은 빠른 시기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언제가 좋은가?


자궁경부암 예방 대책으로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만 12세 여성 청소년들에게 연 2회에 한해서 무료접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보건소 및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국가에서도 12세가 되기 전에 예방의 효과는 보기 위해 맞는 것을 권장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hpv 바이러스 감염 요인으로 성관계가 있는데, 이러한 성접촉이 있기 이전에 맞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 시기가 적기이지만 성인이 되었다고 해서 예방접종이 필요 없는 것은 아닌데요. 맞지 않으셨다면 맞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되고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예방접종시 주의사항으로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이전에 인근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 백신에 대한 알레르기 있는지도 파악하여서 접종 후에 심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맞고 난 후 이상 반응이 있는지 병원에서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접종 이후 근육통, 발열 등의 이상 증상은 며칠 내 자연스럽게 회복이 된다고 하지만, 이러한 반응이 수일 내 회복이 안될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암 중에 유일하게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존재하는 것이 자궁경부암인데요. 암이라고 하면 다들 정말 무서운 병이라고 생각하고 계실 것입니다. 따라서 적기에 접종할 수 있도록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해 신경을 쓰고, 성인들 또한 늦었다 생각하지 마시고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전에 포스팅 중 자궁경부암 증상과 자궁 근종과 관련한 것이 있어 도움이 될까 아래에 링크로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12/04 - [정보/건강정보] - 자궁경부암 증상 이것?

2020/12/01 - [정보/건강정보] - 자궁근종 증상 혹시?

 

 

 

반응형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 초기증상 위험성  (0) 2020.12.12
결명자차 효능 이것  (0) 2020.12.11
건선 초기 증상 조심  (0) 2020.12.08
칸디다 질염 뭔가?  (0) 2020.12.07
비타민d 부족증상 대비하자  (0) 2020.12.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