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동충하초 효능 체크

by 기린 남 2020. 12. 24.
반응형

동충하초 효능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중국 진시황도 즐겨 섭취했다고 전해질만큼 우리 몸에 좋은 약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동충하초인데요. 인삼이나 녹용과 같이 몸에 귀한 한약재로도 인기가 많고 여름에는 약초이지만 겨울에는 벌레가 된다는 이 신기한 동충하초 효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충하초가 뭘까? 

자낭균류의 동충하초과의 버섯을 동충하초라고 일컫는데요.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버섯들은 양분을 주어서 자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충하초는 이와 다르게 곤충의 영영분으로 크는데 보통 겨울철에 애벌레나 누에와 같은 몸에 기생하다가 겨울이 지나고 길쭉하게 생긴 새싹이 자라나고 버섯이 자라나는데 이것을 동충하초라고 합니다. 겨울철에 누에와 같은 것들이 동충하초균에 노출되고 이 동충하초균이 누에 등의 양분을 먹고 몸속에서 포자가 증식하여 버섯으로 자란다고 볼 수 있는데요. 동충하초의 종의 많지만 약용으로는 약 10여종 채가 안된다고 합니다. 

 

 

동충하초가 서식할 수 있는 조건이 까다로운데, 보통 적당한 그늘이 있고 어느 정도의 습도와 맑은 공기가 있는 터전에서 자라난다고 하는데요. 크기 또한 작아서 잡초 등이 우성한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눈이 녹기 전 초봄에 채취하여 곤충의 껍질을 제거하고 수분기가 없게 말리거나 술을 부어 말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동충하초 효능은? 

동충하초 효능 첫번째, 기침과 가래 개선, 정기

한의학에서는 가래와 기침을 멈추게 하고 정기를 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약재로 보통 기가 허하여 식은땀이 나거나 기침을 하는 등의 증상이 보일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시아권 나라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는 동충하초가 면역 증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한 바도 있다고 합니다. 

 

동충하초 효능 두번째, 면역력 증강 

대표적인 동충하초 효능으로 세균에 대한 방어작용과 면역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동충하초가 여러 종류가 있지만 티베트 고원에서 난 박쥐나방동충하초에서는 코디세핀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귀하게 여긴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면역 증강에 좋은 천연항생물질로 일컫는다고 합니다. 이 코디세핀은 우리 면역을 증강시켜 체내 세포가 암세포로 변형되는 것을 예방하고 또한 장 기능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추가로 국산은 자연산 동충하초를 보기가 많이 힘들다고 하는데요. 보통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것들은 동충하초균을 누에에 바로 심어서 재배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동충하초 효능 세번째, 간 건강 

간 기능에 도움이 되는 것 또한 대표적인 동충하초 효능 중 하나인데요. 동충하초에는 다당체, 에르고스테롤, 만니톨 등의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음을 하시는 분들은 간 건강에 대한 걱정이 있어서 동충하초 섭취를 하시는 분도 꽤나 있다고 합니다. 

 

동충하초 효능 네번째, 해독 기능 

위에서 언급한 다당체와 코디세핀이라는 성분이 신체 해독 작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흡연 하시는 분들은 담배에 니코틴, 타르 등의 독성 물질이 체내에 많이 축적될 수 있는데요. 동충하초의 이 성분들이 흡연 시 쌓이는 유해물질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어서 흡연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충하초 효능 다섯번째,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라고 하면 보통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더불어 혈액 속에서 많은 생리 작용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체내에 칼슘이 결핍되게 된다면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동충하초에는 칼슘을 풍부하고 미네랄 성분 또한 다량 있어 뼈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동충하초 효능 여섯번째, 혈관 건강 

불포화지방산 및 칼륨이 풍부한 동충하초는 축적된 노폐물 및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와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만니톨이라는 성분이 혈액의 순환을 도와서 심장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동충하초 효능 일곱번째, 항암 

동충하초의 항산화 작용에 좋다는 밀리타린이라는 성분은 암세포 성장을 저지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세포의 면역력을 증강시켜 좋지 않은 균들에 대한 방어 능력 향상으로 종양억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충하초 섭취 가이드 

섭취 하였을 때 과다한 발열 증상이 있을 때는 섭취를 멈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섭취 후 호흡곤란이나 복통 등의 이상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일시적인 증상일 수 있어 유의하시되 증상이 반복된다면 섭취를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몸이 허하고 기가 약한 사람들에게는 명약이라고 하지만 위에 말씀드린 사항에 해당 된다면 섭취할 때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동충하초 먹는 방법 

동충하초를 아주 간편하게 먹는 법으로는 평소에 자주 마시는 우유나, 요구르트 등에 동충하초를 갈아서(약 2~5g) 첨가하여 드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도 밥을 할때나 죽에 타서 드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차나 물로 드시는 방식으로 알려드리자면, 냄비에 동충하초 약 2~30g, 대추 10~15개를 준비하여 물 약 1L 정도를 넣고 처음에는 강불로 끓이다가 서서히 중약불로 줄이면서 끓여주는데요. 아침에 한컵, 저녁에 한컵 이렇게 섭취하여 주는데 처음부터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시지 말고 적정량으로 반컵 한컵 이런식으로 늘려 마시면 되겠습니다. 

 

동충하초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체질이 사람마다 다르므로 섭취 시 스스로 몸의 반응을 자각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소암 초기증상 이것?  (0) 2020.12.28
모공 각화증 치료 알기  (0) 2020.12.27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먹자  (0) 2020.12.23
오미자 효능 이것  (0) 2020.12.23
자궁암 초기증상 조심하자  (0) 2020.1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