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참기름 효능 알아가기

by 기린 남 2021. 2. 25.
반응형

고소한 맛 좋아하시나요? 우리나라에서 많이 먹는 비빔밥이 있는데요. 이 밥을 먹을 때 거의 빠지지 않고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참기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야채들의 풍미를 소량의 참기름이 풍미를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어릴 적에 흰쌀밥에 참기름 몇방울과 간장을 넣고 비벼서 한끼를 해결했을 때도 생각이 나곤 합니다. 요즘은 맛있는게 아주 많아서 그렇게 드시지는 않지만 참기름으로 여러 요리의 맛을 더해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참기름 효능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기름이란 뭔가?

깨 종류 중 참깨를 원료료 해서 이것을 짜내게 되면 기름이 탄생하는데요. 시중에 판매되는 것을 보면 참기름이 아니라 참 좋은 기름, 참으로 맛있는 기름 이런식으로 애매하게 표기되어 있는 기름이 있는데 그런 제품들을 보면 가격적으로 차이가 나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참기름은 일반 기름과 달라 건강상에 이롭습니다.

 

참기름 vs 들기름

참기름과 들기름은 엄연히 다른데요. 쓰이는 원료부터 참깨와 들깨로 구분됩니다. 참깨는 아프리카와 인도가 주 원산지라고 하며 들깨는 중국 지역이라고 하는데요. 자라는 특성도 조금 차이가 있는데 참깨는 자라면 사람 머리 정도까지 크며 들깨는 그 절반 정도까지 성장한답니다. 깻잎은 드셔본 분이 꽤 있으실텐데요. 들깨 잎을 깻잎으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참깨 잎은 식용으로 쓰이지 않고 기름은 둘 다 씨에서 추출되고 있습니다.

 

참기름 효능 알아보기


참기름 효능, 혈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라는 것이 참기름에 상당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 중 오메가 6가 많으며 이것은 콜레스테롤 수치 억제에 효과가 있으며 고로 심혈과 질한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참기름 섭취로 인해 중성지방고 더불어 ldl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가 되는 결과를 얻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성인병 발병의 예방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참기름 효능, 노화를 방지하여 피부를 보호하는데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참기름에는 활성화 작용을 하는데 좋은 비타민e 성분 또한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활성 산소를 저지하는데 작용을 하여 여러 질병으로부터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놀렌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은 피부를 지켜주는데 좋다고 하는데요. 자외선을 어느 정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여 천연 자외선 차단제라는 일부 학설도 있다고 합니다.

 

참기름 효능, 간 건강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세사민이라는 참기름 성분은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효과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널리 알려진 것은 아니지만 정기적인 섭취로 효과 기대를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참기름 효능, 스트레스 완화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리놀렌산이라는 참기름 성분은 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을 촉진하는 돕는다고 하는데요. 호르몬의 불균형이 오면 스트레스가 심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참기름의 이러한 성분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참기름 효능, 소염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타 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항염증제로 관절염 등에 사용을 해왔다고 합니다. 우리 신체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순간 여러 질환들이 쉽게 발병할 수 있는 이유가 됩니다. 참기름에는 세사미놀과 세사몰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의 역활은 세포가 활성 산소로 인해서 손상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것입니다. 염증이 발생되는 것은 활성 산소가 체내에 쌓이게 되는 것이 원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진행된 동물 실험에서는 참기름 성분을 주입한 결과 항산화 활성이 높아지고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참기름 효능,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피테이트와 셀레늄 성분이 참기름에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들 또한 항산화력이 강하여 우리 체내 조직을 변화 및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참기름 효능, 그 외에 불포화지방산은 집중력이나 기억력 향상에 좋아 두뇌 발달에 좋다고 하며, 우리 구강 건강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아무리 입 관리를 열심히 해도 소량의 플라크가 존재하는데 이것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기름 활용과 보관

주로 참기름은 나물과 같이 무치는 요리에 많이 활용되는데요. 나물 중에서도 시금치와 합이 잘 맞아 성분의 흡수도 도울 뿐더러 향을 더욱 업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참기름에는 감마 토코페롤 및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기름이 산패되는 것을 막아서 꽤 장기간 보관이 용이한데요. 참기름의 평균적인 유통기한이라고 하면 약 1년 가량 되겠고, 보통 제품을 한번 사용하고 난 후에는 실온에서 2,3개월 이내에 모두 사용을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로부터 참기름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 소금 독같은 곳에 뭍어두고서 보관하였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참기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명절에도 여러 나물 종류와 밥을 넣고 참기름을 넣어주고 아주 맛있게 먹었는데요. 그저 맛을 내는 기름인지만 알았지만 체내 건강에도 여러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건강하고 맛있게 참기름을 활용하시기 바라며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