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파킨슨병 초기증상 위험한가?

by 기린 남 2021. 2. 28.
반응형

우리 신체에 이상 증상이 생겨 나타나는 질병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많이 발생되는 독감 장염, 위염 등의 염증성 질환이나 피부 질환 등은 면역이 저하되거나 노화가 일어나면서 주변에서도 많이 겪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노화로 인해 발생되는 뇌졸중이나 치매도 많이 언급되어서 아실 수도 있지만 파킨슨병이라는 것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고 수명 단축의 가능성이 있다고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파킨슨병 초기증상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 원인부터 알아보자

우선 우리 신체에 신경 회로를 원활하게 전달해주는 도파민이라는 물질이 있는데요. 우리 뇌도 세포들이 서로 교감을 하기 위해서는 전달체가 있어야 되는 것이지요. 아주 많은 전달 요소들이 있는데 그 중 도파민과 세로토닌, 아세틸콜린 그리고 가바라는 것들이 대표 물질이라고 할 수 있고 이러한 것들이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도파민이라는 것이 알 수 없는 이유로 부족하게 되면 파킨슨병이 발발할 수 있습니다. 도파민을 생산이 힘든 상황에서 나타나고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평균치 보다 최소 60퍼센트 가량 소실되어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 우선적으로 운동적과 비운동적인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에 그러한 증상들이 있지만 모든 사람들이 같은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으로 운동성 증상은, 손이나 발의 움직임이 조금 둔함이 느껴지고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도 손과 발이 떨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작은 목소리로 인해서 주위 사람들이 잘 안들린다는 반응도 있으며, 천천히 걸어감에도 불구하고 똑바로 가지 못하는 균형 감각 손실과 얼굴이 굳어서 딱딱해 보일 수 있으며 전반적인 자세도 굽어 있거나 하는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걸을 때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중심이 앞으로 쏠려 걷는 특징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신체에 직접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파킨슨병 초기증상을 조금 세부적인 나누어 본다면, 먼저 근육 강직으로 인해서 한쪽 다리와 팔에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다음은 양쪽 모두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균형감각이 떨어져 비틀거리는 동작을 많이 보이며, 나아가 일어서는 것 조차 힘들어 기구를 사용하여 기립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걷는 것 조차 힘이 들어 불가능하게 되고 침대에서만 지내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 파킨슨병 초기증상으로 비운동성인데, 후각적으로 어떠한 사람들이 맡는 냄새를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이나 몸에 따끔한 뜨거운 감각이 느껴지거나 자다가도 몇번씩 일어나 소변을 보러 가는 빈뇨 증상과 기억력이 예전과 다르게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고, 상당히 예민해져서 사소한 것에도 반응하여 피로를 느끼며 현실과 꿈과의 상황을 구분하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파킨슨병 치료과정은?

자신의 현재 증상이 파킨슨병이라고 생각되어 병원에 갔지만 그것이 아니라 평소 억업된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장애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의사도 진찰을 하게 되면 이것이 파킨슨병인지 확진할 수 없을 만큼 난해한 병이라고 하는데요. 자신이 파킨슨병 초기증상을 인지하고 병원에서도 확진으로 판정이 되었다면 약물로써 치료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이 병에 대한 명확한 치료법이 없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담당의와 상담을 하여 자신의 증상을 호전 시켜 줄 약물을 꾸준하게 복용하고 음식관리 및 운동을 통하여서 저 멀리 보면서 느긋한 마음을 가지면서 병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파킨슨병 수명은?

보통 알려져 있는 말로는 이 병에 걸리게 되면 수명이 줄어든다고들 하는데요. 하지만 무조건 그렇지만은 않고 빠르게 파킨슨병 초기증상을 인지하고 치료를 통해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수명은 일반 사람들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통 진단이 되고 이후에는 장기간의 약물 복용과 함께 자기 신체 상황에 맞는 운동 관리를 한다면 수명적으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파킨슨병 초기증상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진단 자체도 쉽지 않은 병이지만 혹시나 맞다면 장기 레이스라고 생각하고 자신과의 싸움을 꾸준하게 한다고 생각하면서 이겨나가시기 바랍니다. 이상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