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골반염 증상 인지하기

by 기린 남 2021. 3. 19.
반응형

여성들의 경우에는 신체에서 골반 건강이 아주 민감할 수 있습니다. 골반 자체가 우리 인간 신체의 중간 부분이며 축을 이루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반염이라는 것이 발생되면 몇가지 증상들이 발견될 수 있는데요. 그렇게 치명적이라고 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출산을 하는 여성에게는 중요할 수 있어 세심하게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골반염이 맞을지 아닐지 헷갈릴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이 골반염 증상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반염과 원인인 무엇인가?

질염이라는 것은 흔히 알고 계실텐데요. 이 주요 균들이 자궁경부를 지나 침투하여 골반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여성들에게는 질염은 흔한 질환으로 겪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질염이 나타났을 때 제 때 치료를 하지 않고 두거나 면역이 저하되었을 때 골반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질염의 경우에는 많이 발생되고 그만큼 쉽게 치료될 수 있지만 골반염은 자궁의 내부까지 감염이 되어있기 때문에 심각한 상황에서는 입원하여 항생제 등의 치료를 진행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골반염 증상이 미리 인지하고 계신다면 조기 치료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골반염 원인이라고 하면 질염에서부터 시작된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질염이 있다면 생리의 양이 증가하거나 분비물이 증가할 수 있고 냄새 또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성병을 유발할 수 있는 클라미디아 및 임질균의 감염으로 자궁경부에 침투하게 되면 염증이 골반강으로까지 발생되어서 골반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주 겪을 수 있는 질염과 같은 증상들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고 두게 되면 골반염 진행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질병이 악화되면 나팔관이 유착되는 현상으로 불임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하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골반염 증상 

발열이 골반염 증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질 및 자궁경부 한 부분에 발생되는 염증에 비해 복강과 자궁체부와 같이 범위가 더 크게 염증이 있기 때문에 전신에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복부에 통증이 느껴지고 38도가 넘는 열이 느껴진다면 골반염일 가능성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증 발생이 대표적인 골반염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랫배에 통증이 욱신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생될 수 있는데요. 통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될 수 있는데 아랫배에 나타나는 통증은 여러 원인들이 있기 때문에 이것 하나로는 골반염을 확정 지을 수는 없고 다른 검사를 하여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우선 복부에 통증이 생기고 발열 증세가 있어 검진을 받으러 가신다면 산부인과적 여러 검사와 초음파 및 혈액검사를 하는 경우가 보통인데요. 골반강 속 농과 물같은 것이 차 있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며, 염증 수치가 얼마나 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혈액검사를 실시하는데요. 또한 세균 감염으로 인해 골반염으로 이어졌기 때문에 어떠한 균이 원인균인지 파악하는 검사도 할 수 있습니다.

 

골반염 치료과정

세균의 침투로 골반염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항생제로 인해 균을 박멸하는 것이 우선인데요. 원인균들이 내부에 넓게 포진해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병원 치료로 항생제는 필수로 이어집니다. 이 약물 치료 시에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농양이 차 있을 가능성이 있어 항생제의 집중 사용과 수술도 진행해야 될 수 있습니다. 골반염 증상을 부르는 원인균들은 거의 성병 유발균이라 본인의 성관계파트너 또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로 완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수술치료까지 가지 않기 위해서는 한방치료로 질유산균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약제를 복용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골반염으로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 골반염으로 진단하여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하였지만 치료는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골반 기능 장애나 근육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골반염 증상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골반염은 보통 성매개균이 원인인데요. 따라서 청결하고 안전하게 성관계를 하셔서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약 효능 이것  (0) 2021.03.22
단호박 효능 괜찮은가?  (0) 2021.03.21
뉴질랜드 초록홍합 효능 괜찮은가?  (0) 2021.03.18
조울증 증상 의심  (0) 2021.03.17
빌베리 효능 좋은가?  (0) 2021.03.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