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굴삭기운전기능사 시험일정 및 기출문제 파악하기

by 기린 남 2021. 4. 28.
반응형

괜찮은 자격증을 취득해두면 앞으로 정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하나의 직업을 갖는데도 충분히 역할을 할 수 있는데요. 컴퓨터와 관련된 전산, 스포츠, 복지, 아동 등 자격증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건설현장에서 쓰이는 굴삭기기운전기능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기술 관련 자격증은 에전에는 연령이 높은 층들이 많이 따고는 했는데 시대가 변화하면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측면을 많이 고려하여서 젊은 층도 굴삭기운전기능사에 대한 많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와 같은 기술직 자격이 있으면 나이가 꽤 많음에도 불구하고 은퇴에 대한 큰 걱정없이 일을 이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요. 우선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되기 때문에 따라서 오늘은 이 굴삭기운전기능사 시험일정 및 전반적인 사항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굴삭기운전기능사는 필기를 치른 후 합격을 한 뒤에 실기를 실시할 수 있으며, 건설기계, 기관/ 전기, 작업장치/ 안전관리/ 건설기계관리 법규, 도로통행방법/ 유압일반 이라는 과목이 있고, 필기 총 60문항으로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과목 당 만점은 100점이고, 합격은 60점 이상 맞아야 됩니다. 실기 시험은 작업형으로써 약 6분 가량 진행됩니다. 대게 굴삭기운전기능사를 따기 위해서 사설 학원에서 실기를 배우기 위해서 많이 찾아가는데요.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필기시험을 먼저 통과해야지만 실기를 실시할 수 있기에 우선적으로 공부를 먼저 시작하는데 중점을 둬야하겠습니다.

 

¶ 굴삭기운전기능사 공부하기

이 굴삭기운전기능사를 취득하여 필드에 나가서 장비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측면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필기 시험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그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부 또한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말씀드렸듯이 객관식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기본 개념을 달달 읽고 이해하는 것 보다는 과년도 혹 몇개년 기출을 많이 접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그 문제에 대한 답만을 암기한다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잘 읽어보며 용어에 대한 이해와 문제 해설을 잘 읽어보며 출제 유형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중요 개념 같은 것이나 자주 틀리거나 헷갈리는 문제는 노트 한권을 만들어 오답과 중요 포인트를 정리해두어 자주 회독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 굴삭기운전기능사 기출문제

우선적으로 필기에 집중을 해야되기 때문에 굴삭기운전기능사 기출문제를 많이 접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중에 파는 문제집을 구하셔도 되겠지만 카페나 어플리케이션에 굴삭기운전기능사라고 찾아보시면 많은 문제들을 찾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굴삭기운전기능사 그것 뭐 어렵겠어라는 그런 마인드로 생각했다가 불합격을 맛보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필기를 통과했다고 하더라도 장비 조작이 능숙하여야 되는데 장비 특성상 진동이 심할 뿐더러 선을 밟는 실수가 많아 패스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아주 자연스럽고 숙달이 되도록 실습이 많이 필요하겠습니다.

 

¶ 굴삭기운전기능사 시험일정 

상시로 진행되는 굴삭기운전기능사는 자신이 준비만 잘 갖춰져 있다면 단기간안에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 시험은 지역에 따라 시간 및 일정이 다른데요. 따라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곳의 일정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되기 때문에 큐넷(Q-net)이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아래에 큐넷사이트에 대한 링크와 이미지를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큐넷www.q-net.or.kr/

 

Q-Net 자격의 모든 것

 

www.q-net.or.kr

¶ 굴삭기운전기능사 합격 후에는?

시험을 모두 패스한 것이 끝난 것이 아니라 운전면허증 처럼 이것 또한 면허증 발급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서 면허증이 필요하듯이 굴삭기를 끌기 위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몇가지 준비물과 수수료만 있으면 되는데 준비할 것은 자격증, 1종 보통 운전면허, 여권사진 2매가 필요한데, 이 중 운전면허증은 적성검사 결과지로도 대체가 가능다고 합니다. 시청 차량 등록사업소 및 구청 건설과에 찾아가 수수료 2,500원을 내고 발급하시면 되겠습니다.

 

¶ 굴삭기운전기능사 취득 후 경로

자신이 이 자격증을 따기로 마음을 먹고 나서면 이 굴삭기가 돌아다니는 것을 아주 흔히 볼 수 있는데요. 건설현장에는 거의 필수적으로 쓰이며 땅을 파거나 고르는 작업을 위해서 없어서는 안되는 장비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자격 취득 후에는 건설 쪽이나 장비 대여 업체에 취직을 하거나 자신이 이 중장비를 구입하여 본인 스스로 사업자를 내 운영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 어려운 코로나 속에서도 건설 분야는 그렇게 힘들지 않다는 지인의 말을 들어보면 괜찮은 직종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굴삭기운전기능사 시험일정 및 전반적인 사항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굴삭기라는 전문적인 장비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자격을 얻고 필드에서 다양한 경험 및 노하우가 쌓이게 되면 이곳저곳에서 찾는 기술자가 되는 것인데요. 이런 흐름을 타 젊은층 또한 많이 도전하여 불안한 고용을 해결하려는 것이 보이는 것 같네요. 그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