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렌틸콩 효능 및 먹는방법 알아두기

by 기린 남 2021. 5. 4.
반응형

우리 주위에는 인체에 도움이 되는 슈퍼푸드가 많은데요. 그 중 하나가 방송에서도 많이 나온 렌틸콩인데요. 콩 종류는 대게 섭취하면 몸에 많이 좋다고 하지만 요즘 세상에 맛있는 것들이 하도 많아서 이러한 콩들은 사람들이 잘 보지 않는 것 같은데요. 보통 몸에 좋은 것들이 맛이 그렇게는 없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이 이 렌틸콩 효능 및 먹는방법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렌틸콩이란?

캐나다, 유럽 및 인도와 같은 건조한 곳에서 자라는 렌틸콩은 연두, 검정 및 주황색을 띄며 검정콩보다는 조금 작은 크기인데요. 유렵에서 보면 샐러드나 스튜 등과 같이 먹거나 인도는 카레와 스프 등과 함께 주식처럼 먹곤 한다고 합니다. 렌즈와 같이 볼록한 모양으로 인해 렌즈콩이라고도 합니다. 이 렌틸콩은 90년대에 수입이 처음되었고 갈수록 그 수입양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렌틸콩은 여러가지 성분들이 있는데 그 중 미네랄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성들에게 다량 필요하다고 하는 철분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무기질 또한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렌틸콩을 섭취함으로써 비타민도 얻을 수 있는데 그 중 엽산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음식 중 엽산이 풍부한 것을 고르자고 하면 렌틸콩을 빼놓을 수 없다고 하죠. 더불어 식물화학성분 또한 렌틸콩에 다량 있는데 루테올린과 카테킨, 프로시니아딘, 퀘르세틴 등과 같은 여러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여러 콩들에 비교해도 함량이 높고 약리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렌틸콩 효능 >

렌틸콩 효능 number 1, 렌틸콩에 식물화학성분이 다량 있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항산화 효과로 인해서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여 피로 개선 및 노화 방지에 좋다고 하며 면역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와 같은 항산화 효과가 높은 여러 과일들에 비해서도 항산화 효과가 뒤떨어지지 않는 렌틸콩이라고 합니다.

 

렌틸콩 효능 number 2, 암을 예방하는데도 렌틸콩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에서는 렌틸콩을 다량 섭취하였더니 암 발생 확률이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여러 식물화학 물질들은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 중 렉틴이라는 물질은 직접적으로 암세포를 어택하는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렌틸콩 효능 number 3, 식이섬유가 풍부한 렌틸콩인데 이는 고구마와 바나나에 비해서도 몇배 이상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없애주는데 도움을 주며,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 또한 억제해주어서 포만감을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리파아제라는 것의 생성을 저지하여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낯추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렌틸콩 효능 number 4, 당뇨를 개선시키는 렌틸콩 효능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다량의 식이섬유 및 열어 플라보노이드 물질이 소화 능력 및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대사를 활발히 하고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렌틸콩이 식단에 많이 포함된다고 하며 당뇨를 개선하여 효과로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렌틸콩 효능 number 5, 렌틸콩 섭취로 인해 여러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디펜신이라는 렌틸콩 물질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대해서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우리 면역 반응과 비슷하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이것은 마그네슘, 미네랄, 아연 등 여러 렌틸콩 성분의 영향이라고 하는데요. 요즘 같이 바이러스가 흥하는 시기에는 렌틸콩으로 신체를 방어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렌틸콩 효능 number 6, 여러 식물 화학 물질로 관상동맥 및 고지혈증 등의 질환을 억제하는 것을 돕는다고 하며 혈압을 낮추는 효과 또한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칼륨과 철분이 다량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렌틸콩 먹는방법 

여러 이로운 점들이 많은 렌틸콩 먹는방법은 그렇게 까다롭지 않은데요. 우리나라의 검정콩을 먹으려면 물에 몇시간씩 불린 다음 먹지만, 이에 반해 렌틸콩은 바로 밥과 함께 넣어도 되는데요. 밥과 함께 먹기 위해서는 한 2~30분 정도만 불려줘도 충분하고 쌀과 함께 넣어서 밥솥에 넣으면 되는데요. 까칠한 잡곡을 싫어한다면 렌틸콩은 식감이 부드러우면서 고소한 맛으로 인해 좋아하실 수도 있으니 렌틸콩 먹는방법 아주 간단하게 밥 할 때 첨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렌틸콩 먹는방법으로 된장으로 해먹는 경우도 있는데요. 된장을 생각해보면 콩을 삶고 갈고 하는 과정 때문에 어렵게 생각을 하실 수도 있지만 금방 따라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렌틸콩 먹는방법 된장 만들기는 우선, 메주콩을 반나절 정도 불린 것 500g내외 정도의 양을 약 10분 정도 삶아 줍니다. 그 뒤 고추씨 가루, 조선 간장(250cc 내외), 귀리밥(약 1~200g)과 함께 믹서기에 넣고 돌리면 됩니다. 숙성을 따로 하지 않는 된장으로 바로 먹으면 되고 두고 시간이 흐를 수록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렌틸콩 먹는방법으로 렌틸콩 삶은 것을 두유와 함께 갈아드셔도 되고, 여름에는 빙수에 렌틸콩을 갈아 넣어도 맛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렌틸콩 효능 및 먹는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콩이라고 해서 기피하시지 마시고 렌틸콩 먹는방법도 여러가지이고 맛있게 드셔서 건강을 가꾸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