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파악하기

by 기린 남 2021. 5. 9.
반응형

우리가 식탁에서 반찬으로 많이 먹는 버섯도 있지만 약용으로 사용되는 것들도 여러가지 있습니다. 이전에도 우리 인체에 도움을 주는 몇가지 버섯들에 대한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말씀드릴 것은 명칭 자체도 아주 특이한데 노루궁뎅이버섯이라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노루궁뎅이버섯이란?

이 노루궁뎅이버섯은 인도, 일본 및 중국 등 동양에서 약용 및 식사 재료로 많이 사용되었고 사자갈기 버섯이라고 서양에서도 현재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 많이 먹고 있다고 하는데요. 명칭이 상당히 희한한데 이렇게 붙혀진 이유는 노루 궁둥이와 비슷하다고 해서 이렇게 불린다고 하네요. 중국에서는 고슴도치와 원숭이 머리와 흡사하다해서 고슴도치버섯 및 원숭이 머리 버섯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노루궁뎅이 버섯은 활엽수인 졸참나무 및 떡갈나무에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요즘 자연산은 많이 찾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베타글루칸과 여러 약리 성분들이 다량 있어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이 많다고 하여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number 1, 노화를 방지하고 여러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산화 스트레스를 없애는데 좋다고 하는데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들을 분석하여 여러 버섯들과 비교했을 때도 뒤지지 않는 함량을 가지고 있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약용으로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number 2, 에니라신이나 헤리세논이라는 뇌 신경세포 증식에 필요한 합성을 이끄는 성분이 노루궁뎅이버섯에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들로 인해서 우리 뇌의 활성화를 돕는데 이 과정이 원활하지 않으면 뇌쪽으로의 노화가 나타나 치매성 질환인 알츠하이머와 같은 것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써 말한 노루궁뎅이버섯의 두 성분이 뇌까지 전달되어 베타아밀로이드라는 신경세포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의 생성을 저지하여 치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실험에서는 약 4~5개월 가량 노루궁뎅이버섯 추출물을 노인들에게 섭취하에 하였더니 인지력 향상을 보였다고 하는데요. 동물에게도 투여한 결과 플라크가 축적되는 것을 떨어뜨리고 신경 손상이 완화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number 3, 면역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노루궁뎅이버섯이라고 하는데요. 곡물, 버섯 및 귀리 등에 베타글루칸이 많이 발견되는데 이것 중 곡물에서 발견되는 베타글루칸은 면역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종균류인 버섯과 같은 것에서 나오는 베타글루칸은 면역 향상 지원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 노루궁뎅이버섯에도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다량 있어 해로운 균들 억제에 따라 면역에 좋다고 합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number 4, 항균과 항암에 도움이 되는 것 또한 노루궁뎅이 버섯 효능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항암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것은 여러 버섯들 중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는 것들은 대게 약효가 있다고 하여 동물 실험에서도 암세포 전이를 억제하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사람을 상대로 한 완전한 의미적인 결과를 보지는 못했지만 추출 화합물 또한 간접적인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number 5, 심혈관 질환 및 당뇨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하는데요. 인간 임상실험의 결과는 많이 없지만 진행된 동물 실험에서 혈중지질의 감소의 효과를 확인했다고 하는데요. 헤리세논 계 물질이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전을 막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당의 빠른 상승을 억제하여 당뇨에도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해집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number 6,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우울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중 뇌기능에 도움이 되므로 정서적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조그마한 규모의 임상 실험에서 갱년기 여성들에게 노루궁뎅이버섯을 섭취하게 했더니 불안 증상 등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number 7, 염증으로 인해 발병될 수 있는 장질환인 크론병 및 헬로코박터 균 등을 차단하는 효과도 있어 염증성 질환 예방과 소화기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염증으로 인해 위궤양 및 위염 등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에게 노루궁뎅이버섯의 추출물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증상의 호전과 회복 시간 또한 빠른 것을 보았다고 합니다.

 

¶ 노루궁뎅이버섯의 부작용 

노루궁뎅이버섯의 부작용으로 치명적이거나 그런 것은 아직 알려진 것이 크게 없는데요. 단 버섯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주의하시고, 면역에 영향을 주므로 자가며역질환에 대한 문제가 있는 분, 그리고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 또한 섭취하기 전에 잘 알아보시고 드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노루궁뎅이버섯 먹는법 

노루궁뎅이버섯 먹는법은 크게 어렵지 않고 쉽게 먹을 수 있으며 몇가가 있는데요. 생으로된 것은 잘게 잘 짤라서 샐러드에 첨가하여 먹거나 그냥 바로 기름이나 초장에 찍어 드셔도 되겠습니다. 약간 익힌다면 소금을 조금 치고 삶은 뒤에 초장과 먹거나 볶아 먹는 경우에는 버터를 조금 넣고 볶아드시면 되겠구요. 말린 노루궁뎅이버섯은 따뜻하게 차로 마셔도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노루궁뎅이버섯의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칼로로가 낮아 체중관리에 신경을 쓰는 분들에게도 그렇게 신경을 쓸 것이 없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으로 노루궁뎅이버섯은 최근에도 재배가 흥해져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잘 드셔서 건강에 도움이 되시기 바라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