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유칼립투스 키우기 및 효능 체크해보기

by 기린 남 2021. 7. 22.
반응형

무미건조한 집에서 하나의 인테리어가 될 수 있고 하나의 취미가 될 수 있고 하나의 활력이 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식물키기가 아닐까 싶은데요. 식물 키우기를 좋아하는 지인분이 이번에는 유칼립투스를 키우기 시작했더라구요. 식물을 키우는 것을 꺼려하거나 시작하기를 두려워하시는 분들은 대게 많은 관리가 필요하고 신경을 써야되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 이 유칼랍투스는 키우기가 그렇게 복잡하지 않아 괜찮으리라 생각됩니다. 처음부터 큰 대품을 구입하는 것 보다는 작은 것을 구입하는 것이 시작하시는데 괜찮으실 건데요. 따라서 오늘은 이 유칼립투스 키우기 및 효능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칼립투스란?

호주가 원산지인 유칼립투스는 덮여있다 또는 아름답다라는 어원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며 코알라가 이 식물을 좋아한다고 하며 호주에는 이 식물이 상당수를 차지할 만큼 많다고 합니다. 몇백여가지의 종류가 있을 정도로 아주 그 수가 많으며 대게 많은 사람들이 키우는 것은 문라군이라는 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뿌리나 씨는 호주 원주민들에게는 식량이 되기도 했다고 하며, 식물화학성분이 들어 있는 유칼립투스 잎은 여러가지 효능이 있어 예전부터 지금까지 아주 다양하게 사용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 유칼립투스 키우기 >

많은 식물들을 키울 때 거의 해와 바람 물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듯이 이 유칼립투스 또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노지에서 이러한 조건이 가장 좋기 때문에 노지의 조건이 최상이기는 하지만, 가정에서 키우게 되면 그 정도까지의 조건은 나오지 않습니다만 조금만 관리해주셔도 큰 문제 없이 잘 자라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유칼립투스를 키울 때 햇볕을 고려하는데 이 직사광선이라든지 햇볕이 센 상황을 걱정하실 수도 있는데, 유칼립투스는 그런 것을 걱정할 필요없이 해가 센 한 여름에 야외에서 키워도 아주 잘 자라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유칼립투스 키우기로 물을 주는 것은 겉흙이 마를 때 쯤이면 충분히 준다는 생각으로 주시면 되겠는데요. 유칼립투스는 잎이 마르기 시작하면 다시 회복하는 것이 힘들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마른 잎은 생기가 없이 줄기에서 잘 떨어지지 않고 계속 달려 있어서 미관성 좋지도 않습니다. 묘가 작을 때는 과한 습을 유의해야 되겠지만, 분갈이를 할 쯤에 뿌리가 풍성할 것을 확인하셨다면 과습은 크게 걱정 안하시고 겉흙이 마를 때 쯤 충분히 물을 주시면 되겠습니다

유묘에서 점점 커질 때 분갈이도 해주어야 하는데요. 분갈이는 다른 것들도 크게 다른 바 없이 원래 자라던 환경과 거의 흡사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원래 있던 곳에서 그대로 옮기고 정착을 시켜주시면 되겠는데요. 흙의 종류는 배수가 좋은 마사토를 소량 섞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병충에 강한 유칼립투스이지만 통풍이 너무 되지 않게 되면 벌레들이 모일 수 있으니 어느 정도의 통풍은 신경써주시면 되겠고, 작은 묘부터 키우는 것이 조금 벅차시다면 뿌리가 조금 많이 발달된 것을 골라 구매해서 키우시면 큰 탈 없이 잘 자랄 것입니다.

< 유칼립투스 효능 >

유칼립투스 성분을 활용한 껌을 씹거나 추출물을 이용하여서 양치를 하게 되면 충치 및 여러 구강질환 에방에 좋아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벌레 등을 쫒는 유칼립투스 효능도 있다고 하는데, 머리를 감을 때 사용하여 머리에 있는 이를 없애거나 몸에 바르는 식으로 하여서 벌레를 쫓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유칼립투스 효능으로 오일을 통증이 느껴지는 신체 부위에 발라주게 되면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진통이나 소염 효과를 볼 수 있는 성분들이 유칼립투스에 있다고 하여 향을 맞거나 통증을 보이는 곳에 바른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임상실험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된 것이 아니라 효과가 신뢰할만한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통증과 더불어 정신적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유칼립투스 효능이라고 하는데요. 진행된 한 실험에서도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여서 스트레스 민감도를 떨어뜨려 우울함이나 불안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테라피 요법으로 식물을 이용하는 것들이 많으며 실제로도 심신 안정에 좋은 것들이 다수 있죠.

위에서 언급드렸듯이 벌레를 쫓는 특성이 있다고 했는데, 이는 유칼립투스 오일의 향으로 인한 것이며 외부 여러 위협이 되는 것들로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항염, 항산화의 효과가 있어 피부질환으로 습진 및 건성 등을 치료하는 연고 등에도 이용된다고 하며, 노화를 방지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 유칼립투스 효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오랜 세월 전에 감기를 치료하는데도 사용된 유칼립투스라고 하며 지금도 비염이나 천식과 같은 질환을 호전시키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고 합니다. 오일은 가래를 없애는 효과를 보여 폐 안의 점액을 없애는 역할을 지원한다고 하며, 기관지 확장을 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잎이나 오일을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호흡기로 흡입하는 형태라고 하네요.

 

 

 

 

¶ 유칼립투스 부작용 

대게 유칼립투스 오일 같은 경우에는 먹지는 않으며,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만 먹기는 하는데요. 유칼립투스 부작용은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어 당뇨로 약을 드시고 있으신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에 오일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간혹 호흡이 곤란하거나 구토 및 알러지 등의 반응을 보이는 분도 계시니 그런 신호가 온다면 즉각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유칼립투스 오일 사용법 

비염이 있으신 분들이 유칼립투스 오일 사용법으로 코 점막 내에 바르시는 분들도 있으며, 가래가 많이 끓거나 목이나 코 감기로 인한 염증 및 통증 완화를 위해 피부에 바르거나 호흡기로 훈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는 몇가지 식물에 관한 포스팅이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보시고 기회가 된다면 키우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2021.01.24 - [정보/생활정보] - 율마 키우는 방법 체크하기

 

율마 키우는 방법 체크하기

가정에서 화분 많이들 키우시나요? 필자 또한 지금은 잘 못키우지만 예전 본가에 있을 때는 화분들을 정말 많이 들여 놓았는데요. 지금 사는 곳에서는 여건이 잘 되지 않아서 집을 옮기면 다시

lucky7day.tistory.com

2021.01.05 - [정보/생활정보] - 로즈마리 키우기 이렇게

 

로즈마리 키우기 이렇게

로즈마리 좋아하시나요? 향수나 방향제 같은 것을 구매할 때도 보면 로즈마리 향이라고 하는 등 일상 생활에서도 보이는데요. 그만큼 향이 유명하다는 것이겠죠. 그래서 오늘은 이 로즈마리 키

lucky7day.tistory.com

이상으로 유칼립투스 키우기 및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자연에서 얻은 식물로 인해 우리 신체를 치유하는 것은 아주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집에서 관상용도 되며 몸에도 이로운 유칼립투스 눈여겨 보시면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그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