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자궁근종 증상 혹시?

by 기린 남 2020. 1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구근종 증상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을 이어나가볼까 합니다. 자궁이라는 생식기는 여성들에게만 존재하는 것인데요. 이것의 위치는 방광과 직장 중간 부분 하복부에 있고, 내부는 비어 있고 크기는 손바닥 정도인데요. 남성에게 있는 정자와 난자가 수정을 하게 되면 착상을 하게 되는 위치가 자궁인데요. 그리하여 태아가 자라면서 영양분을 흡수하고 분만의 역할까지 하는 여성들이 출산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중요 장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중요한 기관인 자궁에 자궁근종 증상이 보인다면 여성의 입장에서는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자궁근종의 크기도 다양하기 때문에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도 진행해야 하므로 빠른 발견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궁근종 증상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어떠한 진료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자궁근종은 자궁에 종양이 생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양성 종양으로 자궁내에 근육세포가 성장하여 자라고, 성인 여성들 같은 경우 20~30% 정도로 나타나는 흔한 질환으로 여길 수도 있는데요. 30대 이상부터 많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초기에는 그렇게 큰 자궁근종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데요. 특정 여성 경우에는 월경이 과다하거나 출혈이 나타나는 자궁근종 증상이 나타나 불임까지 될 수 있다고 하니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자궁근종 증상 이럴 때 의심해보자.

여성들이 주기적으로 하는 생리현상이 월경인데요. 보통 스트레스나 심지적 요인으로도 월경이 불규칙할 수도 있지만 자궁근종으로 인해서 월경 주기가 길어지거나 과다하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골반을 살짝 눌렀는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성관계 후 없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복부 주변에 무언가 혹 같이 있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혹은 배변 활동 시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위에 열거한 이러한 것들이 자근근종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자궁근종 증상을 느끼는 사람은 30% 미만이며 보통 증상이 없고 자궁경부암이라는 검진 시 발견된다고 하는데요. 가장 흔히 파악할 수 있는 증상이 월경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월경의 양이 과다하다고 느껴질 때는 전문의를 방문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자궁근종이 위험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무엇일까?

 

 

우선, 나이가 있을 수록 위험성이 커지고 임신한 적이 없는 여성이거나 가족력이 있거나 비만의 경우에도 위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정확한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지만, 가임기 연령대에 자궁근종이 생기고 임신을 하고 근종의 크기가 더 커진 뒤 폐경이 되고 난 후 작아지는 경우도 있어서 여성호르몬의 영향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폐경기가 지나거나 다수의 임신 경험이 있는 여성 같은 경우에는 이 자궁근종의 위험이 줄어들 수 있는 요인이라고 합니다. 이 자궁근종의 크기가 폐경이 끝난 뒤에는 크기가 작아져 큰 위험이 없다고 하나 자궁근종이 폐경 이후 생길 경우에는 예후가 그렇게 좋지 않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궁근종은 어떻게 발견하나?

일반적인 진료로 생식기에 손을 넣고 자궁 크기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는데, 요즘은 초음파를 통해 검사를 많이 하는데요. 초음파 진료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통증이 없을 뿐더러 쉽고 간단한 진찰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죠. 이 자궁근종의 크기가 다양해서 복부와 질 부위를 함께 지날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자궁근종 증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증상이 대부분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혹시나 모를 자궁근종에 대비하여 년 단위로 검사를 진행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자궁근종의 크기가 매우 크다고 한다면 일반적인 내진으로도 파악이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초음파 같은 것으로 진찰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궁 건강 챙겨 무사 임신과 출산의 행복을 챙기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부족현상 뭘까?  (0) 2020.12.04
질염 증상 원인 이것 때문?  (0) 2020.12.03
겨드랑이 통증 왜그런가?  (0) 2020.11.29
목디스크 증상 알아보자  (0) 2020.11.24
엉덩이 통증 알아보자  (0) 2020.1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