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신체의 골격은 뼈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리고 이 뼈들이 원활히 움직이기 위해새 관절이라는 것이 있게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고 노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이 관절이 닳거나 염증이 발생하여서 악신호가 오게 되는데요. 장수하는 시대에 따라서 나이를 먹고서도 온전하게 잘 걸어다니기 위해서는 내장 기관의 건강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절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보통 관절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허리나 하체 부위에 근육통이 발생하게 되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서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능의 더 큰 손실이 오기 전에 빠르게 대처하시는 것이 좋겠으며 따라서 오늘은 고관절 통증 증상 및 원인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이란?
골반이라고 하면 잘 아실텐데요. 고관절은 쉽게 말해서 골반뼈와 다리 상단 부분 뼈를 이어지는 관절이라고 할 수 있고 쉽게 엉덩이 관절이라고 불리며 우리의 하체와 상체 중심에 있는 관절인데요. 이 고관절은 우리 신체 하중을 견디고 다리와 함께 활동성을 책임지고 있으므로 역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손목이나 무릅 등의 관절에 비해서 손상이 일어날 퍼센트가 적고 갑작스럽게 결리거나 삐끗하는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골반 관련 포스팅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07/16 - [정보/건강정보] - 걸을 때 앉을 때 골반 통증 원인 왜일까 ?
고관절 통증 증상 및 원인
충돌 증후군
명칭대로 뼈들끼리 충돌을 일으키는 것으로 격한 스포츠 활동 등이 고관절 통증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앉은 자세로 오래 있거나 양반다리 자세로 있을 때 저리거나 찌뿌둥한 고관절 통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충돌 증후군일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고관절의 굴곡이 심해지는 동작을 하게 되면 골반 부분과 허벅지 안쪽에 있는 부분의 연골이 부딪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점액낭염
고관절 통증 원인으로 점액낭 부분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점액낭의 역할을 관절에 생기는 마찰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얇은 막으로 관절을 감싸고 있다고 합니다. 타박상이 발생했거나 똑같은 패턴으로 행동하는 움직임으로 자극을 주는 경우에 고관절 통증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
우리 몸을 구성하는 뼈 중 제일 큰 부분인 대퇴골 쪽이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괴사가 나타나는 것인데요. 명확한 원인은 아니지만 과도한 음주나 고지혈증 그리고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오랜 기간 사용했을 때나 나이가 드신 분들의 경우에는 넘어지거나 했을 때 골절이 발생하고 난 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괴사가 일어날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 고관절 통증 증상은 사타구니 부위가 쑤시거나 뻐근할 수 있으며 평소 걸을 때도 통증으로 인해 절뚝거릴 수 있습니다. 이십대부터 오십대까지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생각보다 젊은층에게도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질환 초기에 무증상을 보이다가 괴사가 진행되고 통증이 발생될 수 있으니 스스로 인지하시고 이상이 있을 시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염좌
고관절 통증 원인으로 염좌를 이야기 할 수 있는데요. 한마디로 우리가 삐끗했다라는 표현을 쓰는 표현이 있는데요. 이것은 다리를 과하게 벌리거나 펴고 높은 점프 등으로 충격이 심해지면 고관절 주위의 근육이나 인대 등이 파열되어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초기에 잘 관리하지 않으면 만성이 되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형 불균형
신체 균형이 올바르지 못한 것 또한 고관절 통증 증상 및 원인으로 볼 수 있는데요. 관절 주위 조직 및 근육과 인대 등의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통증이 유발 될 수 있는데요. 대게 사람들은 한 자세에서 불편함을 느끼면 편안한 자세로 다시 돌아가기 마련인데요. 이렇게 되면 악순환의 반복이 되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고 그런 자세가 불편하다면 검사를 권장드립니다.
선천적인 탈구
고관절 통증 원인으로 출생부터 관절이 잘 맞지 않는 것으로 유전적이나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긋난 위치로 인해서 그대로 나두게 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고관절 통증 증상으로는 저리는 현상으로 다리를 절뚝거릴 수 있고 오리걸음을 할 수도 있습니다.
퇴행성 고관절염
퇴행성이란 노화가 되거나 오랜 움직임으로 관절을 지켜주는 연골이 마모가 되어 탄력 등이 사라져 기능이 떨어짐으로써 고관절 부위의 변형을 주어 부종 등으로 인해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으로 엉덩이나 사타구니 부위가 뻐근하거나 걸을 때 통증이 가해져 뒤뚱거리는 경우가 있으며 조금 걷다 보면 다시 호전되기도 하고 기온이 떨어지면 통증이 조금 더해지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고관절염
고관절 통증 증상 및 원인으로 류마티스 관절염도 포함될 수 있는데요. 보통 이 질환은 무릎이나 손과 발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것이 흔한데요. 고관절도 유전 및 환경적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통증을 보이고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치료
우선 빠르게 행할 수 있는 것이 침으로 인해 문제가 있는 부위를 자극하여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집중하는데요. 그래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을 올려주는 것입니다. 주사 치료법도 있는데요. 프롤로 주사라고 종류가 몇가지 있습니다. 이것 또한 고관절 주위 염증을 없애도록 하며 연골과 인대 및 힘줄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운동법에 관한 포스팅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7/25 - [정보/건강정보] - 골반 교정 스트레칭 틈틈히 할 수 있다
이상 고관절 통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고관절 부위에 통증이 발생되는 것은 그렇게 흔지 않을 수 있지만 간혹 무리한 스포츠나 반복 작업으로 인해서 사타구니나 엉덩이 주위 고관절 통증 증상이 발생된다면 이상 신호이므로 빠른 진료를 받으시기 바라며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트밀 효능 뭘까? (0) | 2021.02.26 |
---|---|
참기름 효능 알아가기 (0) | 2021.02.25 |
메리골드 꽃차 효능 좋을까? (0) | 2021.02.23 |
브라질너트 효능 파악하기 (0) | 2021.02.22 |
스피루리나 효과 및 복용방법 체크해보자 (0) | 2021.0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