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ADHD 증후군 증상 및 자가진단 치료방법 알아가기

by 기린 남 2021. 5. 14.
반응형

우리 아이들이 별 탈 없이 건강하게 자라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 없을 건데요. 하지만 아이가 점점 성장하고 있는데 뭔가 지능적으로 다른 아이들과 차이가 있는 것 같아 많이 걱정하실 수도 있는데요. 초기에는 다른 아이들보다 조금 느린거겠지 라고 생각하다가 발달이 계속 정체되는 것이 장기화되면서 걱정이 늘어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ADHD 증후군이라고 아동기에 보일 수 있는 질환인데요. 부모들은 이러한 것을 미리 알고 우리 아이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ADHD 증후군 증상 및 자가진단 치료방법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ADHD 증후군 이란?

아동기에 거의 나타나는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라고 불리며 주로 나타나는 ADHD 증후군 증상으로는 부족한 집중력으로 인해 충동성이나 과다활동을 보이는데요. 이렇게 ADHD 증후군 증상은 영아 때부터 나타날 수 있고 진단은 소아기에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ADHD 증후군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질환이 호전되거나 세월이 흐르면서 성장을 하게 되고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주의력 결핍형, 과잉행동형, 복합형으로 ADHD 증후군을 나눌 수 있는데요. 이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주의력 결핍형은 ADHD 증후군 증상 중 과잉된 행동이 많이 없어 구분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감정 상태가 많이 바뀌거나 이해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이 분다우며 충동적인 과잉행동과 두가지 형태를 모두 보이는 복합적인 형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ADHD 증후군 원인 

ADHD 증후군 원인을 크게 유전적, 생물학적, 정신사회적으로 볼 수 있겠는데요. 우선 부모가 질환 이력이 있거나 앓고 있다면 자녀에게 이어질 확률이 클 수 있다고 하고, 충동 조절을 하는 전두엽이라는 뇌 기관에 전달되는 물질은 노에피네프린이나 도파미노가 같은 물질에 문제가 있는 생물학적 경우도 있으며, 정신사회적으로 어릴 적 정서적으로 방임되었거나 학대 등의 행위가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ADHD 증후군 원인으로 뇌가 온전하게 성숙되지 않을 수 있는 생물학적 요인이 큰 부분을 차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요. 말씀 드렸듯이 전두엽에 이상이 발생되면 문제가 나타날 수 있고, 이 외에도 임신을 하거나 출산 과정에서 뇌쪽에 손상이 생겨서 문제가 될 수도 있으며, 환경적으로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 등의 과도한 사용이 ADHD 증후군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추가로 환경적으로 유해한 물질 및 호르몬 등이 AHDD 증후군 원인으로 이야기 되었으나 이것으로만은 주요 원인으로 보기에는 조금 어렵다고 하지만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는 있다고 합니다.

¶ ADHD 증후군 자가진단 

항상 주위가 산만하여 차분히 잘 있지 못하거나, 기억력이 떨어져 계속 까먹고 집중을 잘 하지 못하거나, 학업을 잘 따라가지 못하거나, 다른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싸우는 경우나, 감정 컨트롤이 힘들고 안절부절 못하거나, 한번 가르쳐주어도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거나, 매사에 투정을 부리거나, 자신 주위 정리 정돈을 잘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중 여러가지가 해당된다면 ADHD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ADHD 증후군 증상 

ADHD 증후군 증상으로는 자가진단에서 설명한 내용에서 반복이 되는데요. 한 자리에서 우직하게 있지 못하고 왔다 갔다 정신없이 움직거리고, 본인에게 부정적이며 스스로를 비관하며 우울함을 가질 수 있고, 깜빡하는 건망증 또한 ADHD 증후군 증상으로 이런 경우 어린 아이의 경우보다 성인에게서 이러한 상황이라면 직업적이나 사람과의 관계에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하는 경우, 평소 약속을 잘 지키자 않거나 시간을 어기거나 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집중력이 부족하여서 상대방과 바로 앞에서 대화를 진행하는 가운데도 엉뚱한 대답을 하는 상황이 빈번할 수 있으며 감정 조절이 힘들어 공격적인 자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ADHD 증후군 증상으로 집중이 저하되는 것과 반대로 과도하게 집중을 하여서 계획된 일도 놓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ADHD 증후군 치료방법 

ADHD 증후군이 있다면 대게 동반되는 합병증으로 우울증이 있을 수 있고 이 밖에도 수면 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등 또한 동반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ADHD 증후군 치료방법으로 아직까지 명확한 치료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병원에서는 이해력을 돕는 약물 치료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약물의 효과과 있을 수도 있지만 두통이나 식욕이 떨어지거나 잠을 잘 청하지 못하는 등이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DHD 증후군 치료방법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꺼리시는 분들은 한방적으로 총명탕, 침 및 마사지 등의 치료를 진행하여 마음의 안정을 찾고 혈의 순환을 돕도록 진행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 외에도 평소 식이 요법이나 가정에서 생활관리 또한 중요한 요소라고 하니 부모나 주위 사람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ADHD 증후군 증상 및 자가진단 치료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무릅이 아프거나 골반이 아파 통증이 발생하여 직접적으로 몸이 아픈 것도 당연히 좋지 않고 빠른 치료가 필요하지만 이렇게 정신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 또한 신경을 쓰고 조기 치료가 필요하니 인지하시기 바라며 그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