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역류성 식도염 증상 알아보고 예방하자

by 기린 남 2020. 7. 19.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증상 알아보고 예방하자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힘들어하고 있으신가요 ? 

보통 처음에는 자신이 이 증상을 겪고 있음에도 불굴하고 대수롭지 않게 그냥 지나치고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또한 처음에는 식사 후에 소화가 잘되지 않는 것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그냥 매번 지나쳤었는데요. 




그런데 대수롭게 지나치면 안 되고 관리가 필요 했었더라구요. 따라서 밑에서 다룰 내용을 보고 이러한 증상이 발견된다면 이 질환을 의심하여서 관리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생활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식(喰). 하지만, 이 질환으로 먹는데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끼고 고통이 따라온다면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음식물을 섭취하여 그 영양분으로 살아가고, 먹는 것으로부터 행복을 찾는 사람도 있고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니 만큼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세상에는 정말 먹을 것이 많고 맛있는 음식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질환으로 먹는데에 있어서 그러한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만한 불행도 없습니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무엇인가 ?




개인적으로 이 질환으로 상당히 오랫동안 불편함을 겪어 왔는데요. 생활하는 데 있어서 치명적으로 불편하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발생되는 증상으로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사전적으로 정의하자면, 위장 속에 있는 음식물(내용물)과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여 식도 부분에 염증이 발생하여서 신체에 불편함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트림 시 신물이나 이물질이 올라오는 게 느껴진다.




우리는 평상시에 알게 모르게 트림을 많이 하는데요. 트림 하는 것만 보면 생리 현상 중에 하나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하지만, 보통 자연스러운 트림보다는 자신이 억지로 트림을 하는 경우에 신물이나 음식물(이물질) 알갱이가 같이 올라오는 것입니다. 저 또한 트림이나 기침을 할 시에 소화되다가 만 이물질이 올라온 경험을 하였는데요. 한마디로 위장 속에 있어야 되는 것이 거꾸로 올라온 것이지요.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이 쓰리고 답답함이 느껴진다.




여러 가지 이유로 위장 기능이 떨어지면 섭취한 음식물이 소화가 되어 십이지장으로 가야 되는 것인데, 이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서 위장에 남아있는 음식물들이 부패가 되고 가스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 가스가 위장 내 압력을 상승시키는 요인인데요. 

이로 인해서 위산이 역류하고 염증이 발생하게 됨으로써, 가슴이 쓰라리고 답답한 증세를 느끼게 됩니다.


목소리의 변화와 구취가 심함을 느낀다.




산이 식도로 올라와 목 부근까지 오게 되면, 목에 이물질이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간질간질한 증상까지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성대 부근에도 산으로 인해 상처가 발생되고 목소리가 쉬게 되고 잘 나오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목소리가 변화 뿐만 아니라 증상이 심해지면 말을 하는데 버거운 상황까지 오기도 합니다. 또한, 이물질이 목까지 오르게 되면 그 부패한 이물질과 가스로 인해 악한 구취가 나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미 이러한 증상을 느끼고 있으시다면 위장 기능 상태가 많이 저하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계속되는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생활습관을 빠르게 바꾸시거나 병원 치료를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에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나 치료법에 관한 포스팅을 한번 올리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로그인 필요 없는(하트), 댓글은 포스팅에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