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워크넷 구인구직 입사지원

by 기린 남 2020. 1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혹시 구직중이신가요? 회사 입사를 위해서는 구직 활동을 열심히 해야할텐데요. 여러 구직 사이트가 많치만 그중에서 워크넷 구인구직 사이트를 한번 소개해볼까 합니다.

 

취직하기가 쉬운 것이 아닌데, 더구나 코로나 사태가 터지면서 더욱 힘들어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청년들이 취직하는 것이 더욱 힘들어졌고, 직장을 다니는 분들도 일자리를 잃는 사태가 벌어졌는데요. 기업에서도 채용하는 것을 연기하기도 하고, 개인자영업자들은 더욱 힘들어졌죠.

 

 

그런 상황에서도 구인구직 사이트를 보면 꾸준하게 채용정보가 올라오는데요. 워크넷 구인구직 사이트를 모르셨다면 이곳에서도 여러 기업들의 정보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워크넷 구인구직은 고용노동부의 고용시스템인데요. 무난하게 다양한 회사들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러면 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어떻게 해야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검색란에 워크넷이라고 쳐도 되고, 워크넷 구인구직이라고 검색해도 되구요. 하단에 나오는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링크를 따라 들어오시면 이렇게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이 보입니다. 채용정보, 직업.진로, 고용복지정책, 훈련정보, 인재정보 등의 메뉴가 보입니다. 이전에 먼저 로그인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워크넷 구인구직 로그인 화면입니다. 기업회원 보다는 보통 개인이 채용정보를 얻기 위해서 많이 찾으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회원가입으로 로그인 하셔도 되고 네이버나 카카오톡으로 해도 됩니다. 

기업이시라면 구인을 위해 회사의 정보를 등록하셔야 되므로 기업회원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자, 가입을 하셨다면 구직신청관리를 해야지만 지원을 할 수 있는데요. 워크넷 구인구직 메인 화면 우측에 보이는 구직신청관리를 클릭해주는데요.

우선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요즘 휴대폰으로 인증하는 것이 아주 편하므로 휴대폰으로 금방 인증이 끝나구요.

 

통신사 선택과 동의를 하시고, 그 다음에는 성명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하면 금방 끝이납니다.

 

인증이 끝나고 나면 이력서 등록이 필요한데요. 이력서 등록하기로 들어가시구요.

하단에 보이는 이력서 작성하기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자신의 기본적인 인적사항이나 경력, 희망 정보 등을 입력해야 되는데요.

 

워크넷 구인구직 이력서 양식입니다. 이력서 양식은 기본형, 학력 활동 중심, 경력 프로젝트 중심형, 훈련 자격 중심형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양식을 골라서 작성하면 되구요.

 

기본형입니다. 학력사항, 경력사항이 보이구요. 학력사항 기재는 필수이구요. 경력이 있다면 근무한 기간과 회사명, 직급과 직책 등을 다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희망근무 지역, 희망 직종, 희망 직무 내용도 입력하시구요.

 

또 하단에는 희망급여와 고용형태(시간제, 파견근로, 기간에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 기간에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 등 자신이 원하는 고용형태를 선택)는 필수이니 기입합니다.

 

그리고 운전 여부, 차량소유 여부 등 자신이 선택하고 입력할 수 있는 정보들이라면 왠만하면 입력하시면 좋구요. 기업에서는 최대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나 자질을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이력서에 나와 있는 내용들 밖에 없으니 해당된다면 다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워크넷 구인구직 이력서 기본형 작성이 끝나네요.

 

마이페이지에 들어가면 구직신청 메뉴가 있는데요. 자신에게 해당되고 원하는 항목을 체크하시구요. 

 

구직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어느 사이트를 가도 기본적으로 이력서는 필수이기 때문에 이력서 쓰는 방법이나 요령을 파악해서 잘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이력서, 자소서 잘 쓰는 스킬과 정보가 아주 많기 때문에 간단한 검색으로도 찾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워크넷 구인구직 메인 화면으로 가서 채용정보를 클릭하면 하단에 구인을 하고 있는 다양하고 수 많은 기업들이 나옵니다. 우선 전체적으로 한번 어떠한 회사들이 있고, 어떠한 채용정보와 복리후생 등이 있이 있는지 훑어 보셔도 좋구요. 

공채기업관, 공공기관의 메뉴가 따로 있구요.

 

 

강소기업, 청년친화 강소기업, 중견기업이라는 메뉴도 따로 있습니다. 정보를 살펴보시고 기업들이 원하는 조건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워크넷 구인구직 채용정보라는 메뉴에 마우스만 갖다 대면 지역별로 정보를 볼 수도 있는데요. 워낙 구인 정보가 많기 때문에 일일이 체크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근무하기 원하는 지역을 따로 클릭해서 그곳만 집중적으로 보는 것도 시간 단축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서울 지역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각 구마다 체크할 수 있도록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경력, 학력, 고용형태, 희망임금을 입력 할 수 있구요.

 

자신에게 해당되는 정보를 입력해서 검색을 하면 더욱 범위가 줄어들어서 빠르게 채용 정보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예를 들어서 서울 강북구를 체크하고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면 제가 검색할 당시에는 강북구에서 현재 나오는 것이 415건이 나왔습니다. 모두 서울특별시 강북구에서 진행되고 있는 워크넷 구인구직 채용공고들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회사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그 회사의 채용정보와 기업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 정보를 보고 자신이 찾는 직무와 맞는지, 희망 급여는 얼추 비슷한지, 근무 시간, 업무 내용, 회사 규모, 복리후생 등의 정보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기업이라면 입사지원을 하시면 됩니다. 

워크넷 구인구직 사이트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는데요. 갑작스럽게 일을 해야되는 상황에서 취직 활동을 하게 된다면자신에게 맞는 곳을 찾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아직 학교를 다니는 청년이라면 취업 전선에 들어서기 전에 자신이 어떠한 일을 하고 싶고, 어떠한 회사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시간을 조금이라도 내어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나중에 부랴부랴 준비하다 보면 정신이 없어 조급한 마음에 이곳저곳 막 지원하게 되는데, 갈피를 잡지 못해서 중요한 것을 많이 놓칠 수 있습니다. 부디 준비 철저하게 하여 좋은 직장에서 근무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