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국립국어원 맞춤법검사기 사용해보자

by 기린 남 2020. 11. 8.
반응형

안녕하세요. 국립국어원 맞춤법검사기라고 아시나요? 어떠한 리포트를 쓸일이 있어서 길게 장문의 글을 적었는데, 내가 쓴 글이 틀린데는 없는가 .. 맞춤법이 맞는지 의심이 갈 때가 있는데요.
맞춤법은 상당히 중요한데요. 길게 글을 적고 내용은 알차게 적었는데도 불구하고 맞춤법을 지키지 않고
글을 마무리하였다면 나의 글을 읽을 누군가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지 모릅니다.

 

그래서 맞춤법이라는 규칙을 지키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저도 예전에는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포스팅을 하고 나서 부터는 글을 적을 때 읽을 상대방을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국립국어원 맞춤법검사기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사용하지 않을 때도 있는데 앞으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 한번씩 국어 문법 체계를 공부하기도 한답니다~

 

맞춤법 검사기를 찾아보니 여러개가 있는데요. 저도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것을 사용해보았는데요. 국립국어원 맞춤법검사기를 사용해보니  조금 더 체계적인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국립국어원 맞춤법검사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국립국어원 맞춤법검사기라고 검색하면 바로 하단에 사이트가 나오지 않는데요. 그래서 알아보니 부산대학교 맞춤법검사기라고 검색하니 바로 하단에 나오더라구요.  이 프로그램을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공동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링크를 클릭해 들어가면 이러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한국어 맞춤법/문법검사기 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하단에 자신이 검해야 되는 글을 입력하시고 파란색으로 되어있는 검사하기라는 모양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자, 한 두문장을 적고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이제 완젼한 가을이 왔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기온이 차가워지고 있습니다. 라는 문장인데요.

검사를 하면 바로 우측에 결과가 나오는데요. 제가 완전한을 완젼한으로 잘못적었고, 지날 수록은 띄어섰는데 지날수록이라고 붙여써야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입력내용과 바로 하단에 대치어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잘못 적은 입력내용이 바로 밑에 대치어를 클릭하면 왼쪽 화면에서 수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립국어원 맞춤법검사기가 아니고 부산대학교 맞춤법검사기로 검색하거나 아니면 우리말 배움터로 입력해서 들어가면 이러한 첫화면이 보이실텐데요. 우측에 보면 관련 메뉴들이 있습니다.

 

로마자 변화기 메뉴도 있습니다.

 

그리고 표준발음 변환기도 있구요.

 

외래어 - 한글표기 상호변환기 라는 메뉴도 있습니다.

 

국립국어원 맞춤법검사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산대학교와 한 기업이 관리하고 있는 것 같았고 우리말 배움터라고 검색해서 들어갈 수도 있었습니다. 

자신이 국어 체계에 대해서 헷갈리는 것이 많거나 공부하고 싶다면 이 사이트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반응형

'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 몇가지  (0) 2020.11.09
워크넷 구인구직 입사지원  (0) 2020.11.09
옥수수 칼로리 괜찮?  (0) 2020.11.08
연차 발생기준 몇일일까?  (0) 2020.11.07
조문 답례문자 보내자  (0) 2020.11.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