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자궁경부암 증상 이것?

by 기린 남 2020. 12.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궁경부암 증상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자궁경부암이라고 하면 여성들이라면 거의 알고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여성이 걸리는 암 중 2위를 차지하는 암이라고 하는 만큼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발병하는 나이대가 다양해졌기 때문에 모두 안심할 수가 없습니다. 나라에서도 20세가 지나면 2년에 한번은 자궁경부암 검진을 권고하는데요. 이 자궁경부암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 등 전반적인 것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은 무엇인가?

자궁경부암은 악성종양이 자궁 경부(자궁 입구 부분)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선암과 편평상피세포암인데요. 편평상피세포암이 자구경부암의 약 70~8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이 발생되는 과정은 정상세포가 변화되어서 정상 조직과 암 조직 중간인 단계를 지나면 상피내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0기가 이 단계이며, 이 단계를 지나면 침윤성 암이라는 것으로 발전되는데, 이 침윤성 암으로 발전하는 것은 수년 내가 될 수도 있고, 수십년이 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지는 원인은? 

가장 주요한 원인 중 하나는 hpv 바이러스라고 하는데요. hpv 바이러스는 인유두종 바이러스라고 불린다고 하는데, 자궁경부암 환자의 99% 이상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 될 정도로 수가 많다고 합니다. 이 바이러스에 걸렸다고 해서 모두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고, 그 중에서도 고위험군에 감염이 되었다면 그 확률이 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궁경부암으로 발전된 확률이 큰 것으로는 고위험군을 지닌 남성과 관계를 맺는 것도 포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서양보다는 아프리카, 남미, 아시아권에서 더 많이 보인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 

가자 일반적인 자궁경부암 증상은 부정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갑작스러운 부정 출혈은 자궁경부암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성관계 이후 갑작스럽게 출혈이 나거나 생리 주기가 아님에도 출혈이 발생된다면 자궁경부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자궁경부와 자궁내막에 암이 발전되면 모두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증상으로 골반 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는데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장기간 골반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자궁경부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자궁 뿐만 아니라 방광과 직장 부근까지 전이가 되었다면 변비 증상까지 보일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질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는 것 또한 자궁경부암의 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암 세포가 괴사가 되는 경우 분비물에 악취가 나며 증가할 수 있는데요. 주기적인 생리 시 나오는 분비물로 생각하여 단순하게 넘어갈 수 있는데, 평소와 달리 출혈이 발생되고 악취까지 나는 분비물이 발생된다면 전문의에게 진단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증상으로 성관계 시나 후에 통증이 유발되는 것도 있는데요. 자궁경부에 염증이 발생되고 나면 성관계 시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의하셔서 관계 시 통증이 지속된다면 진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마지막으로 배뇨가 원활하지 않을 시 자궁경부암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유는 배뇨를 담당하는 요관이 자궁경부에 붙어 있는데요. 이곳에 암이 전이가 될 시 막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배뇨 장애 또한 의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이렇게 자궁경부암 증상에 대해서 몇가지 열거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자궁경부암 원인이 되는 hpv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다고 한들 초기 증상이 특별한 것이 없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검진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방접종 또한 중요한데요. 여성들이 접종하는 것은 물론이며, 바이러스가 남성으로부터 유입될 수도 있기 때문에 남성 역시 백신을 접종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이상으로 자궁경부암 증상과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검진을 게을리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정기검진을 통해 자궁 건강을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