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비타민d 하루 권장량 얼만큼?

by 기린 남 2020. 12.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타민 적당하게 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비타민d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포스팅을 이어 나가볼까 합니다. 우리가 평소 고기고기 하면서 단백질이나 자극적인 지방, 나트륨의 섭취는 상당히 많은 경향이 있는데요. 비타민 섭취는 조금 등한시 하는 것 같습니다. 모두 중요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비타민d의 역할도 중요한데요. 

 

그래서 지금부터 비타민d 하루 권장량과 우리 신체에 어떻게 좋은지 어떤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비타민d를 보충할 수 있는지 글을 이어나가겠습니다. 

비타민d는 우리 신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까요? 

비타민d는 우리 신체 전반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여러 다양한 곳에 분포되어 있는데 대략 대장, 소장, 임파구, 뼈세포 등에도 있는데요. 이렇게 우리 몸 전반에 있는 비타민d는 심장 질환, 당뇨, 항염증 효과, 면역역 향상에 도움이 되는 등의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비타민d는 우리 신체의 상당히 많은 세포들과 근력 발달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이라고 하는데요. 지방에 녹는 것을 지용성이라고 일컫는데요. 이 지용성인 비타민d는 칼슘을 흡수를 촉진시는데 기여하여 뼈의 형성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d가 당뇨를 예방하는데 좋다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과 섭취를 하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섭취한 사람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2,30%가량 적다고 합니다.

 

이러한 비타민d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매우 부족하다고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뼈 건강에 좋지 않고, 무기력하고 우울증, 비만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또한 일조량이 그렇게 풍부한 편이 아니라 비타민d를 충분하게 흡수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고 하네요.

 

비타민d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비타민d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대부분이 햇빛을 받음으로써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햇빛을 받게 되면 우리 신체 내에서 합성 과정이 일어나게 되고 비타민d가 얻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실내에서 활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시간을 조금씩 내서라도 해가 비치는 시간대에 야외에 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영양제나, 비타민d주사, 음식을 섭취함으로써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어떻게 될까요?

성인의 경우에는 50세 이하 남녀는 50ug, 50세 이상 성인이나 임산부 및 어린이 경우에는 10ug 정도라고 합니다.

그럼 비타민d를 얻을 수 있는 음식을 한번 알아볼까요?

표고버섯인데요. 

비타민d 하루 권장량 섭취에 좋은 음식으로 표고버섯인데요. 표고버섯은 암 예방과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에르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표고버섯에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햇빛에 말리면 비타민d의 생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d가 10배 이상 가량 풍부하다고 하네요. 

 

우유 또한 비타민d 섭취에 좋다고하는데요. 우유는 많이 알고 있으실지 모르겠지만 칼슘과 단백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죠. 우리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있으니 주기적으로 섭취하여 비타민d 하루 권장량에 도움이 됬으면 하네요.

 

다음은 계란노른자인데요. 비타민d와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계란은 동맥경화, 치매 등에도 도움임 된다고 하네요.

 

연어 또한 비타민d 하루 권장량 섭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어가 흔히 오메가 3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아실텐데요. 비타민d 또한 다량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하여 심혈관질환 예방과 칼슘 흡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과 전반적인 내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린아이나 성인들 모두에게 필수적인 성분이므로 모두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을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