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대추차 만드는법 따라해보자

by 기린 남 2020. 12. 21.
반응형

대추차 좋아하시나요? 어릴적 길가다가 대추나무에 보이는 잘익은 대추를 똑 따서 손으로 쓱싹 닦은 다음에 그냥 깨물면 단맛이 살짝 나는 것이 괜찮았었는데요. 대추차를 개인적으로도 그렇게 찾아서 먹는 편은 아니지만, 건강에 좋다고 하여서 한번씩 먹고는 한답니다. 더구나 이렇게 추운 겨울철에 따뜻하게 한잔씩 먹으면 아주 속이 리프레쉬 해지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대추차 만드는법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대추의 효능을 알려드리자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좋고 면역력 증강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신 안정하는데 좋아 평소 신경질을 많이 내시거나 잠을 제대로 청하지 못하는 불면증 증상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대추에는 상당히 많은 식유섬유가 있는데요. 보통 삼계탕 같은 것을 끓일 때 대추 넣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대추는 노폐물과 흡착하여 배출되는 성질이 있다고 하여서 노폐물 배출에 좋다고 합니다. 

 

대추차에 이러한 효능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껍질을 같이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대추만을 이용하여 차를 만드는 것보다 생강, 도라지 같은 것을 함께 넣고 대추차를 만든다면 더욱 그 합이 잘 맞아 건강에 좋습니다. 대추차를 매번 끓여서 먹어도 되지만 푹 삶아서 고를 만들어 물을 태워서 그때 그때 먹어도 좋습니다. 그러면 대추차 만드는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차 만드는법, 대추고

재료 준비 : 대추를 우린 물 약 1~2L, 물에 불린 대추 약 3~400g, 생강 약 한 수저, 설탕 1~200g (한번 만들어 보고 먹는 분들 수에 따라서 양을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필요 도구 : 믹서기, 냄비

 

 

대추고를 만드는 이유는 냉장고 등에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마다 마시기 위해서인데요. 그래서 조금 긴 시간 보관을 위해 설탕을 첨가하는 것입니다. 설탕을 쓰시는 것을 꺼려하시는 분들은 소량을 만들어서 꿀을 태워 드셔도 좋습니다. 대추는 말린 대추를 사용하시면 되고 당도가 높을 수록 맛이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대추차 만드는법 

1. 대추차 만드는법으로 우선 준비한 대추를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체에 조금 나두면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체가 없다면 키친 타월에 올려서 물기를 빼주는 것도 좋습니다. 대추 꼭지 또한 제거를 해줍니다. 또한 대추 안에 있는 씨는 제거하고 알맹이만 사용할 것인데요.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물에 대추를 불리고 난 물도 함께 사용해주니 버리지 말고 보관해 둡니다. 

 

2. 자, 이제 조금만 더하면 대추차 만드는법 끝이 보입니다. 물과 대추를 넣고 준비한 생강을 한 수저 정도 같이 넣고 강불로 팔팔 끓도록 두는데요. 5~10정도 팔팔 끓여주고 이제 불을 조금 줄여서 재료들을 푹 익혀주는 것인데요. 

 

 

넣은 물이 냄비에 1/3 이하로 줄어들게 되면 이제 끓이는 것을 중단하고 믹서기를 준비합니다. 그리고는 믹서기로 잘게잘게 갈아주는데요. 이 갈아낸 내용물을 다시 냄비로 옮기고 이제는 강불이 아닌 약불로 약을 다린다는 생각으로 조려줍니다. 이 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상하지 않게 조금 더 보관하실 분은 설탕을 첨가하시면 되겠습니다. 

 

3. 대추차 만드는법 마지막 완성단계입니다. 2번에서 약불로 내용물을 가열할 때 수시로 수저로 저어가면서 바닥이 타지 않게 저어주는 것인데요. 정성이 상당이 많이 들어갑니다 .. ^^. 그리고 점성이 어느 정도 단단해져 충분히 달였다면 내용물을 집에 있는 물병 용기 등에 대추고를 담아주고 열기가 식을 때까지 실온에서 나두고 열기가 식었다면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대추차 만드는법으로 대추고를 만들어 편리하게 대추차를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보았는데요. 만들 때는 시간과 정성이 들어가지만 먹을 때는 편하답니다. 도라지와 생강은 궁합이 잘 맞다고 하니 넣으면 좋을 것 같고 다른 것도 첨가하실분은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링크에는 겨울철에 또 따뜻하게 드시면 좋은 차에 대한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2020/12/11 - [정보/건강정보] - 결명자차 효능 이것

 

결명자차 효능 이것

겨울이 되니 날시도 추워지고 몸이 으스스하실텐데요. 이럴 때 건강차 같은 것으로 몸을 녹여주면 추위가 사라지는 느낌과 건강을 챙길 수 있어서 좋은데요. 이러한 건강차 중에 결명자차가 있

lucky7day.tistory.com

2020/11/20 - [정보/생활정보] - 구기자차 끓이는법 이렇게

 

2020/11/23 - [정보/건강정보] - 작두콩차 효능 살펴보자

 

작두콩차 효능 살펴보자

식용과 약재로 고려시대에도 쓰였다고 합니다. 1990년대 충북과 중국이 결연을 맺어 선물을 받아서 국내로 유입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그 이후로 국내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여서 작은 콩이

lucky7day.tistory.com

 

대추차 만드는법이 귀찮을 수는 있지만 건강을 생각하면 이러한 것이 허튼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닐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네요~ 그리고 우유를 좋아하시는 분은 우유를 뜨겁게 해서 라떼로 만들어 드셔도 괜찮습니다. 날이 추워지니 대추차로 건강과 추위를 녹이시기 바랍니다.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리세린의 효능 체크  (0) 2020.12.29
술안주 베스트 뽑기  (0) 2020.12.26
포인세티아 키우는 법 이렇게!  (0) 2020.12.09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비싼가?  (0) 2020.12.06
부고 문자 내용 이렇게  (0) 2020.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