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잉어 요리 잉어탕 만드는 법 간단하게

by 기린 남 2020. 9. 14.
반응형

잉어 요리 잉어탕 만드는 법 간단하게


잉어 드셔보셨나요 ? 어릴 적에 정말 많이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사대강 사업을 하기 전 예전에는 강가에서 고기도 정말 많이 잡았었는데요. 저는 어려서 잡지 못하고 부모님과 함께 강가에 가서 민물고기를 수시로 잡았는데, 그 중에서 잉어도 꽤나 잡혔고, 그 크기가 정말 ... 그 당시 제 키 만한 것도 잡혀서 입이 절로 벌어졌었네요 ... ^^.

그 때 사진으로 남겨 두었어야 했는데, 그 당시 휴대폰이 없어서 아직까지 기억이 머리에서 사라지지가 않네요 ~


무튼, 잉어를 몸 보신으로도 많이들 드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요즘도 부모님께서 심심하실 때 낚시대를 하나 들고 가서 물고기를 잡아시는 것 같은데요. 잉어 잡아온 것을 냉동고에도 얼려 놓고, 친척들에게도 나눠주시고 있더라구요 ... ^^.




그래서 잉어 요리로 무엇을 해먹을까 생각하다가 잉어탕을 간단하게 만들어서 먹어보았는데요. 

정말 간단하게 재료를 넣고 끓여보았더니 정말 뭔가 보약을 먹는 느낌이었는데요. 거창하게 요리했던 것이 아니라, 간단하게 만들어 먹었던 것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잉어 요리 잉어탕 만드는 법 



물고기 보이시나요 ?

낚시로 잡아온 것인데요. 물고기는 언제나 봐도 신기하고, 보는 재미가 있네요 ~ ㅎ




이 놈이 잉어인데요. 

자태가 영롱한데요. 이것보다 더 큰 놈도 있었는데, 그것은 지인분 나눠드렸구요. 

무튼, 이 놈이 밑에 있는 고기는 잉어가 아닌 것 같은데, 이름을 물어본다는 것을 깜빡했네요 ~ 이 두마리로 탕을 끓이기 위해서 손질을 준비하기 위해서 싱크대로 가져왔는데요. 

잉어 눈을 보니 아직도 살아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



배를 갈랐는데요.

안에 있는 내장을 깨끗하게 빼내고 씻어주었는데요. 그리고 딱딱한 비늘도 잘 제거해줍니다. 

민물고기를 집에서 요리해서 먹을 때 번거로운 점이, 비늘을 제거할 때, 이것이 온데로 막 튀어서 청소하는 것이 여간 손이 많이 가더라구요 ... ㅎ

우선, 이렇게 깨끗하게 손질해줍니다.



물고기가 생각보다 크기가 있어서 컷팅을 했구요.

대가리도 통째로 넣으셔요 ? 라고 여쭈어 보니, 대가리를 넣어야지 구수한 맛이 더해진다고 하시네요 ~ 

우선, 이렇게 물고기가 충분히 잠길만큼 솥에 물을 넣고, 강불로 끓입니다.



다진 마늘 한 두스푼, 버섯, 청양고추, 새우젓, 후추 조금 들어간 것이 전부인데요. 

정말 여러가지 다른 재료가 많이 들어가지 않고, 간단하게 넣고 장시간 푹 끓여주기만 했습니다. 

보시면 국물이 조금 뽀얘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한 30분 정도 지나고 확인을 해본 것 같은데요.



거진 2시간 가까이 된 상태였구요. 

처음보다 확실히 물이 줄어든 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변화된 것이 국물 상태인데요. 

처음보다 색 차이가 확연하게 나는데요. 국물이 완전히 뽀얗게 변한 것을 볼 수 있네요. 흡사 사골 육수와 비슷한 색이 나더라구요. 제가 느끼기에는 사골 육수보다 더욱 진해보였습니다.




안에 있는 물고기는 완전 으깨진 상태가 되었구요. 그래서 살과 가시가 거의 분리된 상태였습니다.

푹 고아진 국물은 정말 굿굿이었는데요. 정말 진해서 진액까지는 아니더라도 그런 느낌을 받을 정도로 진하고 구수하더라구요. 처진 몸이 절로 회복이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푹 고아진 살도 다 으스러진 것 같았지만, 형태가 남아 있는 부위도 쫀득쫀득 한 것이 식감이 꽤 좋았습니다.


잉어 요리 잉어탕 만드는 법


잉어 요리 중 잉어탕 만드는 법을 정말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전해 들은 이야기로 잉어가 임산부에게 좋다고 들었습니다. 임산부에게 좋을 만큼 원기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말 인것 같은데요.

이번에 이렇게 탕을 끓여 먹어본 바로는 확실히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푹 끓여낸 그 국물이 보약이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몸이 허하신 분들은 한번 드셔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