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갱년기 증상 30가지 체크해보자

by 기린 남 2020. 10. 24.
반응형

오늘은 갱년기 증상 30가지를 한번 알아볼까 하는데요. 폐경기가 다가온 것을 갱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난소의 기능이 떨어져서 여성 호르몬이 점점 결핍되면 영구적으로 월경 하는 것이 없어집니다. 사람마다 그 시기는 다른데요.일찍 오는 사람도 있고 좀 더 늦게 오는 사람도 있는데요. 대부분 45~55세에 온다고 하네요. 한국은 평균 연령이 50세라고 합니다.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폐경을 이렇게 정의하는데요. 마지막 생리 후에 약 12개월 정도 무월경 상태라고 합니다. 여자가 나이가 점점 먹게 되고 세월이 흐르면 겪게 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폐경 증상을 느끼게 되면 골다공증, 유방암, 치매 같은 만성질환의 위험도 함께 따를 수 있으므로 관리가 필요한데요.  사람마다 난소의 기능이 다른데요. 다른 사람에 비해 빠르게 상실된다면 심혈관 질환 및 골다공증이을 주의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폐경은 왜 일어날까요 ? 여성이 35세가 넘어가면 난소의 크기가 감소되면서 임신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농도가 떨어지는데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점점 저하되면서 월경은 없어지게 됩니다. 
폐경의 되는 다른 이유로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로 인위적인 원인을 찾을 수도 있는데요. 갱년기 증상은 대표적인 것이 있는데요.  목이나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은 얼굴이나 목뿐만 아니라 전신에 보이기도 하는데요. 갱년기는 골다공증 및 심혈관 질환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모로 증상을 미리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신체 변화에 많이 힘들기 때문에 갱년기가 오기 전에 미리 갱년기의 증상을 알고 있는 것이 대처하는데 좋은데요. 


그러면 갱년기 증상 30가지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1. 몸에서 많은 열이 느껴지고 목 및 머리가 붉게 변합니다.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 덥지도 않은데 이유없이 땀이 날 수 있습니다.
3. 내장지방이 증가하는 복부비만입니다. 
4. 소변이 참기 어려워지고 요실금 증상입니다. 운동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소변이 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5. 판단력이 저하합니다.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판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6. 감정의 기복이 심해집니다. 대단하지도 않은 일에 괜히 신경이 쓰이고 화를 내기도 합니다.
7. 무력감이 증가합니다. 매사에 있어서 의욕이 저하되고 축 처질 수 있습니다.
8. 기억력 저하됩니다. 예전보다 평소에 기억했던 것도 자주 까먹게 되고 원래 있던 위치도 까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9. 복통이 자주 생깁니다. 아랫배가 지끈하는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10. 우울감 증가합니다. 기쁜일이 있어도 크게 기쁘지 않고 우울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11. 두통이 생깁니다. 머리가 지끈지끈 없던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12. 식욕이 전보다 없어집니다. 예전에 잘 먹었던 음식도 땡기던 음식도 생각나지 않고 있어도 그렇게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13. 손과 발이 차가워집니다. 손발이 차가워 한기가 느껴집니다.
14. 체중이 감소합니다. 식욕이 떨어져 먹는 것이 적어지므로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15. 현기증이나 이명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자기 띵 하면서 어지러움이 느껴질 수 있고 윙 하는 소리가 들릴 수도 있습니다.
16. 불안감과 압박감을 느낍니다. 왠지 모를 불안함과 쫓기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17. 일찍 잠들거나 일찍 일어나는 생활을 하지 못합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 패턴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18. 잔뇨감을 느낍니다. 소변을 완전히 보고 나서도 일어서면 찔끔 하는 현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19. 배변 활동의 문제가 생깁니다. 설사, 변비 등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0.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면서 심혈관 질환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21. 덥다가 추워서 땀이 많이 납니다. 더웠는데 한순간 한기를 느끼고, 추웠는데 갑자기 더위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22. 자신감이 떨어지고 의욕이 저하됩니다. 자신감이 떨어져 하는 것에 대해서 추진할 기력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23. 입 안과 두피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고 모발이나 두피가 건조할 수 있습니다.
24. 배변감이 불완전 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배변활동이 변할 수 있습니다.
25. 가슴이 두근두근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심장이 두근두근해 긴장을 느낄 수 있습니다.
26. 감정이 예민해집니다. 기뻤다가 우울해졌다가 하는 기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27. 체력이 떨어집니다. 기운이 빠져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28. 방광이나 직장 탈출 질병이 생깁니다. 방광염이나 직장 부분의 질병응로 배변 활동에 지장이 올 수 있습니다.
29. 손과 발이 저립니다. 쥐가 나듯 찌릿하게 손발이 저릴 수 있습니다.
30.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입니다. 뼈의 칼슘이 빠져나가면서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다양한 질병을 동반할 수 있기때문에 스스로 진단을 하여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른 증상도 있지만 갱년기 증상 30가지 중 대표적인 것이 안면홍조와 불면증입니다.  갑작스러운 변화 증세에 몸이 적응하지 못할 수 있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관리와 치료로 갱년기를 잘 이겨내야 합니다. 호르몬 치료도 많이 받는데요.  안면 홍조 같은 혈관의 문제나 요실금 증상을 극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호르몬 치료는 병원을 내원하여 본인에게 맞는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가 있지만 누구다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병원에 가지 않고 스스로 관리를 통하여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은데요. 일주일에 두세번은 1시간 이상 걷거나 스트레칭을 합니다. 운동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무엇보다 최고의 방법이죠.  규칙적인 운동은 혈관의 기능을 향상시키므로 안면홍조의 증상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깊은 수면을 취할 수록 있도록 도와줍니다. 
높은 강도의 운동은 오히려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적당한 활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고 평소에는 계단으로 걷는 일상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신체적인 건강은 물론이고 정신적인 건강도 관리해야 되는데요. 감정 조절이 힘들 경우 원인을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울한 기분이 든다면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고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을 자주 만나 소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음식 또한 중요한데요.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칼슘이 풍부한 우유를 주기적으로 마시면 됩니다. 우유 말고 멸치나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찾아 드시면 좋구요.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 것이 콩인데요. 여성호르몬과 구조적으로 비슷한 천연화합물이라고 하는데요. 골다공증에 좋고 항산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E는 효과는 안면홍조에 좋다고 합니다. 염증 억제에도 좋다고 하네요.

 


갱년기 증상 30가지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세월이 가고 나이가 먹을 수록 갱년기가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갱년기는 정상적인 노화현상이니 너무 불안해 하지 마시고,  갱년기와 함께 올 수 있는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하면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