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정리해보자

by 기린 남 2021. 1. 16.
반응형

시기상 요즘 취업난에 의해서 많이 시달리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자격증이라는 것을 많이 취득하게 되는데요. 이것 또한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는데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한 수단이라고 쉽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자격증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고는 하지만 앞으로 전망이 있는 것인가 자신에게 적성이 맞는 것인가에 대한 요소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금 취득해 놓으면 전망이 나쁘지 않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대한민국은 현재 고령화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니어들이 많아지면서 케어서비스들이 앞으로는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아직까지 눈에 띄게 이 분야가 넓어져서 각광 받는 것은 아니지만 향후 수년이 지나면 시선이 조금씩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고령 시대에 따라 준비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요양보호사라고 생각됩니다. 정년이라는 개념이 없고 앞으로 많이 수요가 예상될 것이에 준비해두면 괜찮은 자격증이 아닐까 싶은데요. 따라서 지금부터 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는 중풍이나 칠환 그리고 여러 노인 질환으로 신체활동 및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노인들을 위하여서 가사활동 등의 여러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사람입니다.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하고 국가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하게 된다면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문인력으로써 활동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응시자격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시험 절차는 필가와 실기 시험으로 나뉘는데요. 응시자격과 응시제한 또한 있습니다. 응시를 하기 위해서는 교육 시간을 채워야 하는데 240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게 되면 국시원에서 시험정보에서 직종별 시험정보에 들어가서 시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응시자격 자가진단 또한 해볼 수 있어서 체크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절차

 

우선 1교시와 2교시로 나뉘는데요. 1교시 시험시간은 10시 ~ 10시 40분으로 40분간 진행되며 총 35문항으로 5지 선다 객관식 유형입니다. 시험 과목으로는 요양보호론(요양보호개론, 특수요양보호각론, 기본요양보호각론)입니다.

2교시는 11시 20분 ~ 12시 10분으로 50분간 진행되고 총 45문항으로 5지 선다 객관식 유형입니다. 시험 과목은 일상생활지원기술, 신체활동지원기술, 특수요양보호기술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합격 점수와 유의사항

필기와 실기시험에서 두가지 모두 만점 기준 60%이상의 점수를 얻어야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시험날에는 꼭 9시 30분까지 시험장에 입실하여야 하며, 신분증, 응시표, 필기구와 수정테이프를 준비합니다. 답안지 작성할 때에는 수정테이프를 사용하여도 되고 교체 또한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중 교육시간이 240시간으로 적지 않은데요. 이것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은 필자가 지금부터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것은 해당되는 국가자격증 있는 사람에 한해서는 받아야 될 교육 이수 시간이 다른데요.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육 이수 시간이 4~50시간이면 됩니다. 더불어 재가나 요양 분야 해당 경력자 또한 경력이 인정이 되어 이수 시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에 용이한 국가자격증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으로 교육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국가자격증 중 물리치료사, 간호조무사들이 나쁘지 않지만 사회복지사로 진행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사회복지사 2급을 따고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딴다면 240시간이었던 것이 50시간만 이수하면 되는데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따고 파트타임 정도의 취업은 잘 찾으면 쉽지만 노인 복지 쪽으로 좀 더 오랜 시간 몸을 담고 싶다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필요할 뿐더러 요구될 가능성이 큽니다.

사회복지사 취득이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으로 사회복지사 취득을 하게 되면 자격증을 따는 시간적인 면과 앞으로 나가는 길에 있어서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이는데요. 사회복지 전문학사 과정이며 이것 또한 국가에서 진행하는 평생교육제로 통하여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쉽게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학위를 취득함과 동시에 자격 또한 가질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아래 사진은 시험 일정 사진입니다. 34회 시험은 지나갔으며 올해 3월경 35회 시험 접수가 시작됩니다. 36회가 6월경, 37회가 9월경에 인터넷과 방문접수가 진행되네요. 응시수수료는 32,000원이고 마감일과 마감시간을 잘 파악하셔서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는 요양보호사 실습에 관한 내용인데요. 작년과 올해도 아직까지 지독하게 우리를 괴롭히고 있느 코로나로 인해서 실습교육 예외 인정을 코로나 종료 시까지 허용하는 내용입니다. 국시원 홈페이지에 가셔서 세부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관련하여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고령화 시대에서 한번 쯤 생각해볼만한 자격증 중 하나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요즘은 가종 중 한명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여서 가족 중 돌볼 대상자가 있다면 케어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