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곡물을 이용하여서 끓여 물 대신 먹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 중에 아주 대중적인 것이 보리차가 있고 요즘은 새싹보리도 많이 드시는 것 같은데, 이는 많이 드시는 보리가 약 일주일 내외가 지나면 어린 잎이 자라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냥 보리가 아니고 새싹인 상태로 먹게 되면 씨앗에 응축된 영양소들도 많을 뿐더러 여러 생리활성으로 인해 좋은 효과가 많다고 하는데요. 가바, 사포나린 그리고 비타민, 클로로필, 폴리코사놀과 같은 영양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및 키우는법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새싹보리 효능
신경전달 물질이라는 가바가 새싹보리에 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생각에 관여하여 현대인들이 상당히 취약한 여러가지 복합적으로 오는 불안과 스트레스에 도움이 되어 혈압 안정과 혈당이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데 일조를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밥을 먹을 때 섞어 먹는 흑미에도 이 성분이 다량 있다고 하는데 새싹보리에 이것이 약 백배 이상 가량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코올 섭취로 인한 지방간을 개선하는데 새싹보리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새싹보리에 있는 사포나린이라는 성분이 알코올 수치 저하에 도움이 된다는 실험도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회식 자리가 뜸하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 술을 많이 드시는 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더불어 클로로필이라는 물질 또한 염증과 노화를 방지 그리고 활성 산소를 억제한다고 하며, 헤모글로빈 역할을 담당하여 혈의 원활한 흐름과 노폐물 배출 등에 좋다고 합니다.
새싹보리 효능으로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하는데 이는 다량의 비타민c가 있어서 라고 합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서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레몬보다 새싹보리에 두배 이상 가량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미나 노화로 인한 주름이 심하신 사람들이 드시면 피부 미용 좋겠네요. 더불어 sod라는 새싹보리의 효소가 피부 미백이나 혈관 노화를 늦춰주는 항산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새싹보리 효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체내 염증을 줄이고 혈관을 맑게 해주는 폴리코사놀이라는 것이 함유되어 있어서 몸에 좋지 않은 ldl이라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하여서 전반적으로 혈관에 좋다고 합니다. 실험 결과도 존재한다고 하는데, 중성지방량이 많은 대상으로 섭취 실험을 진행하였더니 약 10퍼센트 내외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사탕수수에 이 성분이 다량 있다고 하는데 10배 이상의 양이 새싹보리에 있다고 하니 아주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새싹보리 부작용
지금까지 새싹보리 부작용으로 심각한 현상이 있다고는 밝혀진 것은 없는 것 같은데요.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를 일으키거나 다량의 섭취로 인해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새싹보리 키우는법
집안에서 식물을 들여 키우려면 어느 정도의 신경을 많이 써줘야 되는 것도 있는데 새싹보리 키우는법은 그렇게 까다롭지 않아서 좋습니다. 간단하게 보면 씨앗을 물에 잠기는 정도로 하루 정도 두고 화분으로 옮겨서 해가 잘 드는 쪽에 두고 발아를 기다립니다. 그리고 싹이 나고 일주일 가량 마지지 않도록 물을 신경써주면 새싹보리를 볼 수 있습니다.
조금 자세히 들어가서 상토 흙을 이용하여 새싹보리 키우는법을 말씀드리자면, 화분을 이용해도 좋고 그게 없다면 집에 굴러다니는 플라스틱 용기를 찾아서 사용해도 되는데요. 흙을 사용하기 때문에 용기 바닥에 물이 빠질 수 있도록 구멍을 몇개 서너개 뚫어주시고 용기 받침대도 하나 만들어 줍니다. 자, 이것이 준비가 되었다면 용기에 흙을 절반 정도 넣어준 후에 분무기 등을 사용하여서 살짝 흙이 젖을 정도로 물을 뿌리시고 그 위에 다시 흙을 넣고 물을 뿌리면 되는데, 총량이 용기의 2/3 가량 정도가 되도록 흙을 채우시면 되겠습니다.
이러면 새싹보리 키우는법 거의 완성이 되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새싹보리를 흙 상단에 균등하게 뿌려주고서 다시 한번 물을 뿌리시면 되는데요. 시간이 되신다면 물에다가 새싹보리를 두어시간 정도 불리시고 심게 되면 발아 시기가 더 빨리지니 참고하시고, 불리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중간마다 물을 주어서 수분을 보충해준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약 일주일 가량이나 지나고 나면 10센치 내외 정도 자라게 되고 섭취하셔도 될 정도가 될 것입니다. 여기서 참고하실 점이 섭취를 위해 한번 베어버린 것을 또 다시 키울 수는 있지만, 처음 성장을 마친 씨를 다시 키우게 되면 처음의 영양 성분만큼 덜 하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흙의 경우에는 인근 원예를 하는 곳이나 온라인상에서도 많이 거래되고 있으니 준비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거라 생각되네요.
¶ 새싹보리 먹는방법
위에서 언급한대로 새싹보리 키우는법으로 재배를 하셨다면 생으로 드셔도 되고 즙을 내서 자체로 섭취해도 되고 아니면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해독주스 개념으로 건강하게 마셔도 되겠는데요. 이게 아니면 새싹보리 먹는방법으로 해가 잘 들어오는 곳에 두고 건조를 한 다음에 많이 섭취하는 방식대로 분말을 만들어도 되는데 집에서 분말로 만들어 내는 것이 쉽지가 않기 때문에 참고해주세요. 더불어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분말을 직접 구매해서 먹어도 되는데, 그전에 우선 국내산인지 수경재배가 아니고 노지에서 키운 것인지를 보고 초이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분말을 사셨다면 스푼으로 하루 5g 이내로 간단하게 물에 풀어 마셔도 되고 샐러드를 할 때 소량 뿌려서 드셔도 괜찮습니다. 새싹보리 먹는방법으로 위에 열거한 대로 가열하는 방식은 없는데, 그 이유는 열을 가하면 영양 파괴가 일어난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키우는법 및 먹는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는데요. 키우기도 어렵지 않고 드시기에도 간편하여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식물인 것 같습니다. 적당량의 섭취로 건강한 삶을 찾아가시면 어떨까 싶네요. 그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곰보배추 (배암차즈기) 효능 부작용 채취시기 및 먹는법 뭘까? (0) | 2021.10.16 |
---|---|
갑상선암 증상 수술비용 및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보기 (0) | 2021.10.13 |
전립선염 원인 증상 검사방법 치료법 및 전립선염에 좋은 음식 알아가기 (0) | 2021.10.04 |
대장암 원인 초기증상 및 3기 4기 생존율 수술후 좋은음식 뭘까? (0) | 2021.09.25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및 수치 치료방법 알기 (0) | 2021.09.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