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도라지 효능 알고 먹자

by 기린 남 2020. 6. 28.
반응형

도라지 효능 알고 먹자 


도라지 평소에 즐겨 드시나요 ? 도라지를 먹어보면 상당히 건강한 맛이 나는데요. 뭔가 쌉사름한 그런 맛이 나는 것 같습니다. 보통 식당에 가면 나오는 밑반찬에 보면 도라지가 자주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한식 뷔폐나 그런곳에서는 주로 나오는 메뉴이기도 하죠. 일주일에 한번은 꼭 나오는 것 같네요 ~ 그런데 보면 도라지 반찬은 사람들이 거의 먹지 않더라구요. 맛이 없는지 그냥 패스하는 ... 저는 항상 조금이라도 챙겨먹는답니다.


왜냐하면 도라지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많기 때문이죠. 특히나 기관지 부분에 좋은데 개인적으로 과거부터 기관지 쪽으로 건강한 편이 아니라서 시간이 지나면서 좋은 음식을 알아보니 도라지가 있어서 그 이후부터는 챙겨먹고는 하네요 ~




그럼 우리 몸에 좋은 도라지 효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 준다


도라지는 비타민, 칼슘, 사포닌 등의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 중에 사포닌은 세균을 막는 역할도 합니다. 도라지에서 뽑아낸 성분을 세균과 반응을 했더니 세균이 제거되는 효과도 보인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이 된다


화장실을 가서 변을 시원스럽게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도라지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도라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있습니다. 식이섬유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숙변이 많이 쌓이신 분들에게는 숙변을 제거하여 주어서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다




도라지 기관지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 이유가 핵심 성분인 사포닌이라는 것 때문인데요. 이 사포닌이라는 성분으로 인해서 맛이 약간 쌉싸름함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무튼, 이 성분이 체내 호흡기관지 점액을 분비하여 점막을 보호하기도 하고 안에 있는 미세먼지까지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식이섬유, 무기질 성분으로 인해서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침을 멎게 하여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염효과가 있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가 감기가 걸리게 되면 보통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가래가 많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보면 목이나 코 부분에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럴 때 도라지차나 도라지즙을 먹게 되면 효과를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 효능 알고 먹자 


도라지 효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 효능이 많은 것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그 중 도라지는 우리가 기관지 호흡기 질환이 있을 때 차를 끓여 먹는다거나 즙을 짜서 평소에 꾸준하게 먹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배와 같이 장시간 끓여서 물 같이 먹는 사람들도 있구요. 


참, 그리고 사포닌 성분이 용혈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적혈구를 파괴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뇌혈관질환 및  심장질환으로 항응고제 및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고 있으신 분은 섭취할 때 의료기관인과 한번 상담하여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음식이 자신에게 맞지 않으니 음식도 자신의 체질에 맞게 먹어야 약이 되는 법이지요 ~




기관지가 건강해야 호흡하는데 편안해지고 일상 생활하는데도 편하니 미리미리 건강챙기세요 ~ ^^.


무튼, 구독과 로그인 필요없는 하트(공감), 댓글은 포스팅에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