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체크

by 기린 남 2021. 8. 23.
반응형

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자가 의지와 상관 없이 화장실을 너무 자주 가야하거나 가스가 가득 차서 일상 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겪으신 분들이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일상 생활 뿐만 아니라 중요한 일이 잡힌 날에는 더욱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음식을 무리하게 먹거나 그렇지 않았는데도 그렇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과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무엇인가?

필자 또한 어린 시절에 배가 살살 아프면서 잦은 설사로 화장실을 정말 자주 왔다갔다 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특정한 원인이 없이 배가 팽창되는 느낌이나 통증을 느끼고 불규칙적이고 수시로 화장실을 가며, 화장실을 갔다 왔음에도 불구하고 잔변감 등의 찝집함이 남는 등의 증세가 석달 가량 지속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은?

백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매해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해서 진료를 받는다고 합니다. 복부가 불편하거나 통증 등이 발생되는 질환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많이 알려진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을 이야기하자면 식습관의 불규칙, 장내 유해균과 심리적 스트레스, 위장관 운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로 많이 고생하는데 이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및 진단 

배변 습관이 불규칙적이거나 복부 팽만 또는 아랫배가 아프거나 빈번한 방귀, 변의 굳기의 변동 등의 직접적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보일 수 있습니다. 배변 활동을 하고 나서는 이러한 증상들이 호전되는 것 같지만 기력이 없거나 불면, 두통과 명치 통증과 같은 증상이 따라올 수도 있는데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보인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하겠는데, 진단을 하는데 있어서는 엑스레이, 변 기생충과 혈액 및 내시경 검사 등을 병행하여서 다른 병이 있는지 유무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및 예방법 

우선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이전에 예방과 개선을 하기 위해 생활, 식습관, 정신적은 부분에서 관리가 필요한데요. 우리가 음식을 섭취한 것은 장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식습관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지나치게 맵거나 단 것, 탄산 그리고 유제품과 기름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이 중 유제품이나 튀긴 것은 과도한 답즙 분비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한번에 많은 양을 드시느 것 보다는 적당한 양을 조절하여 복부 팽만감이 들지 않도록 하고 시간을 정하여 먹되 여러번 씹어서 천천히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더불어 스트레스는 받지 않도록 마인드 컨트롤을 하시고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가져서 근심과 걱정을 날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름철이라고 배를 내놓지 말고 항상 따뜻하게 유지해주고 배변 또한 규칙적인 타임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으로도 호전이 쉽게 되지 않는데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으로 약물을 쓰는 것인데요. 의사와 상담 후 처방을 받게 되는데, 대게 설사를 하시는 경우 지사제를 쓰며, 부피 형성 완화제라고 변비가 있는 분에게 쓰고 항우울제, 프로바이오틱스 등 증상에 맞게 여러가지를 쓸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장과 관련하여 도움이 될 만한 포스팅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10.27 - [정보/건강정보] - 장염 증상 어떻게 아픈가 ?

 

장염 증상 어떻게 아픈가 ?

안녕하세요. 장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장염은 염증이 장에 생긴 것을 말합니다. 의학적으로 장염을 분류하는 것은 단순 장염이나 위장염 같은 그냥 단순히 두거나 약물로

lucky7day.tistory.com

2021.05.17 - [사용후기(review)/식품 리뷰] -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추천 빙그레 요플레 닥터캡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추천 빙그레 요플레 닥터캡슐

장 건강 잘 챙기시고 있나요? 우리가 기본적으로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를 시키기 위해서는 장의 활동이 원활해야 되기 때문에 유산균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여러 매체의 광고에서 보면 프

lucky7day.tistory.com

¶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사람에 따라 증상이 조금씩 다르고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좋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드시는 것이 좋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마와 당근을 이야기 해보자면, 소화효소가 많은 뮤신이라는 물질이 다량 있는 마는 장 속 유산균 증가를 돕고 소화를 촉진시켜서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해준어 변비가 있는 분에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 기능을 돕는 비피더스균이라고 있는데 이것의 생성을 돕는 인자가 당근에 있다고 하여 변비를 개선한다고 하며,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 장 운동에 좋다고 합니다.

생강 또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 이는 따뜻한 성질로 인해 차가운 몸을 따뜻하게 하여 신진대사와 장 기능을 좋게 하여 설사와 같은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테킨산이라는 해독작용에 좋은 알칼리 식품인 매실은 살균 효과가 있어 염증을 억제하며, 소화액을 발생시켜 장과 더불어 위장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은 고구마도 변의 양을 증가시켜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과도 과민성 대장장후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 장 속 노폐물 배출을 돕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장 운동을 좋게 하며,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구연산이라는 성분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이 질환은 빠르게 호전되기 보다는 점진적으로 나아지기 때문에 습관을 항상 바르게 하셔서 장 건강을 찾으시기 바라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